추억 나눔 상세보기


제목 학술 전시회 - 캡스톤디자인: 무선 헬멧형 헤어드라이어(임두환, 2017학번)
작성자 신금철 조회 919
첨부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날짜 2018-11-07
내용



캡스톤디자인 과목이 시작되기 전 저는 가장 먼저 조원을 섭외했습니다. 워드 능력이 뛰어난 친구, 가공을 할 수 있는 친구, 기동력이 있는 친구, 그리고 저를 누구보다 믿고 따라줄 성실한 친구들을 말입니다. 제가 직접 개인적으로 연락하여 조원이 되어줄 것을 요청했고 그들은 흔쾌히 승낙해주었습니다. 

첫 회의를 하던 도중 “무선 헬멧형 헤어드라이어”라는 컨셉으로 제품을 개발할 계획과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어느 조직에서 리더도 중요하지만 저는 조원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조원들이 얼마나 리더를 믿고 성실히 수행하느냐에 따라 일의 성과가 좌지우지되기 때문입니다. 회의 날짜가 되면 가장 먼저 나와 회의 준비를 하고 각각의 설계팀 자료조사팀 개발팀으로 나누어 실제 회사에서 하듯 일정한 부분에 대해 책임을 전가시켰고 조원들은 책임감을 느껴 열심히 성실히 수행해주었습니다. 물론 시행착오는 여러 번 있었습니다. 과목 특성상 이미 특허가 등록되어있는 아이디어는 중복이 불가하였고 하필 무선 헬멧형 헤어드라이어가 중복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긴급회의를 하였고 결국엔 조원들과 저는 실용신안을 등록하기로 했습니다. 이미 등록되어 있는 제품에 부가적인 기능을 추가하여 특허를 내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 헤어드라이어가 아닌 근적외선을 장착시킨 탈모예방 및 치료 목적의 무선 헬멧형 드라이어로 말입니다. 

최종적으로 제품을 간략히 설명하자면 두 개의 헬멧의 안을 게워내어 100여 개의 실리콘밀핀을 장착시켜 머리와 헬멧의 공간을 띄워줌과 동시에 지지시킵니다. 660nm의 적외선을 달아 탈모를 예방하고 그 위에 팬을 달아 바람을 유동시켜 머리를 말려줍니다. 바람의 세기와 적외선 세기를 조절할 수 있고 상부에 블루투스 알람 기계를 연결해 머리가 다 말려지면 알람이 울리도록 설정하고 음악도 들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제품개발 목표가 뚜렷해진 조원들은 효율적으로 일해주었고, 그 결과 이번 캡스톤 디자인 전시회에서 선보였던 우리의 멋진 제품을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품의 가치를 증명시키기 위해 산학처와 협력하여 특허도 출원하였습니다. 

비록 전시회에서 발표는 제가 맡았지만 조원들의 피나는 노력이 없었더라면 개발할 수 없었습니다 끝으로 조원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이 글을 빌어 전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