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상세보기


제목 폐기물에너지가 궁금해? -Q&A로 알아보기-
작성자 유지향 조회 27
첨부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날짜 2021-05-06
내용

페기물에너지란 기존의 자원을 쓰고 난 후,

또는 그 과정에서 발생한 폐기물을 이용한 에너지를 말합니다. 


Q.쓰레기로 에너지를 만든다?

A.폐기물에너지란 기존의 자원을 쓰고 난 후, 또는 그 과정에서 발생한 폐기물을 이용한 에너지를 말합니다.

발전산업, 제조업 등의 여러 산업과 일상 곳곳에서도 생활폐기물이 발생하는데, 이중 이용 가능한 폐기물을 연료로 만들거나 에너지로 재활용하는 것이죠.

*에너지로 처리된 폐기물 비중 : 생활폐기물 < 사업장 배출시설 폐기물 < 건설폐기물


Q.모든 폐기물이 에너지가 될 수 있을까?

A.모든 폐기물이 연료나 에너지가 될 수는 없습니다!

폐기물을 관리하는 데는 감량화, 재사용, 재활용 등 3R 정책을 준수해야 합니다.

여기에 최근 에너지 회수정책이 추가되었죠.

이 네가지 단계를 거치는 동안 쓰이지 못하고 매립되거나 소각, 바다로 배출되는 폐기물과 폐가스 등을 폐기물에너지로 만들 수 있습니다.


Q.우리나라의 폐기물에너지 발전은?

A.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의 60% 이상은 폐기물에너지가 차지합니다!

태양광, 풍력 등 다른 에너지원에 비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죠.

우리나라는 국토 면접이 작은 반면 배출하는 폐기물의 양은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매립 가능한 지역은 제한적인데, 쓰레기는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죠.

폐기물에너지는 다른 재생에너지처럼 환경을 생각하는 건 물론 작은 국토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안이 됩니다.


Q.폐기물에너지 발전은 환경에 유해하다?

A.'폐기물'이라는 단어가 주는 이미지 때문에 환경과 건강에 문제가 발생하는게 아닌가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폐기물에너지의 가장 큰 걸림돌은 인식의 문제입니다!

2018년부처 '자연순환기본법'이 시행되어 폐기물에너지를 이용하기 위해

유해성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한다는 원칙에 따라 안전하고 깨끗하게 에너지가 처리되고 있습니다.

*자연순환기본법 :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폐기물의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고 발생된 폐기물의 순환이용 및 적정한 처분을 촉진하여 천연자원과 에너지의 소비를 줄임으로써 환경을 보전하고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사회를 만드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


폐기물에너지는 다른 신재생에너지와 비교해 생산단가가 낮고 투자규모가 작으며, 기후에 따른 발전량 손실이 생기지 않습니다.

알고 보면 착한 에너지 폐기물에너지! 긍정적인 시선으로 많은 관심을 가져주세요.


https://story.kakao.com/ch/kepco/iRTKWvEKNv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