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국가기술자격증 취득 수기 상세보기


제목 17학번 박경덕 학생 - 대기환경산업기사 취득, 산업안전산업기사 필기
작성자 박진아 조회 414
첨부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날짜 2020-09-12
내용

학번 : 217050**


이름 : 박경덕


취득 자격증 종목 : 대기환경산업기사최종합격,  산업안전산업기사필기합격




* 자격증 취득동기

전공과목을 공부하며 적성에 맞는 부분도 있었고 미래에 관심받게 될 분야 중 환경 분야가 포함되어 있다는 통계자료를 보고

 나의 전공을 살려서 취업을 하고자 하는 생각에 도전을 했습니다.



* 자격증 공부 시간활용, 학과공부와 연계

자격증 공부를 처음 시작했을 때는 하루에 1년 목표로 공부를 하였고

80문제를 풀고 오답노트까지 2시간이 넘게 걸렸습니다.


그렇게 15~19년도 문제를 3바퀴 정도 돌린거 같습니다.

처음이 힘들지 1바퀴 돌린 시점부터는 푸는 속도도 빨라졌으며

2바퀴부터는 정답이 보이기 시작하여 이해가 안되는 문제는 외우고 이해가 되는 부분은 더 확실하게 외웠습니다.


저는 자격증 공부를 하면서 코로나로 비대면 수업을 하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시간이 많았기에 학과공부를 하며 자격증 공부를 병행 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6월에 1,2차 통합시험을 보고 합격자 발표가 난 그 주부터 2차시험을 준비하였습니다.

 19년과 다르게 100% 필기로 치러지기에 더 집중을 하여 주관식 문제를 외웠습니다. 

기출문제에 나와 있던 이론문제는 외우고 모르는 공식은 책을 찾아가며 외웠으며 

모르는 문제는 자격증 담당 교수님께 문제를 찍어보내 문제를 풀었습니다.


2차 같은 경우 10~19년도 까지 5바퀴를 돌리며 모든 문제를 외웠으며 

안 외워지는 문제들은 핸드폰으로 찍어 이동을 할 때 꺼내어보며 눈에 익히기를 많이 하였습니다.



* 자격증 공부시 어려웠던 점

저 같은 경우 방학 중 인 12월부터 준비를 하였지만 코로나로 인해 1차시험이 미뤄져 상대적으로 공부할 시간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생각했던 것 보다 더 많은 시간이 생김으로 인해 나태해졌을 때도 있었습니다.


이 부분이 공부하면서 제일 힘들었던 부분 같고

 마음을 잡고 공부를 하면 시험이 미뤄져 마음이 꺾이기도 하였습니다.


지금은 대기환경산업기사 최종결과를 받고,  산업안전산업기사 필기를 통과해둔 상태입니다.


산업안전 같은 경우 남학생 입장에서 현장 일을 하였을 시 중요시 된다는자격증 담당 교수님의 조언을 듣고 준비를 하였습니다.


저는 단 기간에 몰아서 하는 공부를 잘하지 못하였기에 충분한 시간을 두고 꾸준히 하는 방법으로 공부를 하였고

시간을 정해 두기보다 하루에 풀어야할 기출 문제량을 정해두고 공부를 하였습니다.



* 자격증 공부시 팁

팁이 있다면 자격증 같은 경우 100점을 맞는 시험이 아닌 60점을 넘기는 시험이기 때문에 

확실히 버릴 문제는 버리고 가져올 문제는 확실히 가져오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1차 같은 경우 기출문제를 많이 푼만큼 문제와 정답이 눈에 보이며 공정시험과 방지기술부분을 중점적으로 공부하였습니다.


특히 방지기술은 실기에서도 자주 다루기에 확실하게 공식을 외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연소공학과목은 산업기사시험에 안나온다며 공부를 안하시면 2차시험에 나오는 연소공학문제에서 해매실수 있으니 공부해 두시는게 좋습니다.


실기 같은 경우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여 문제를 외우는 것을 추천하며

 필기는 통과하였지만 이론이 부족한 경우 이론부분을 한번 더 본 후 공부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평소에 대기과목의 전공 수업을 잘 들었을 경우 문제없이 공부 할 수 있으실 겁니다.



* 후배들에게 조언

시험이 어렵더라도 포기 하지 말고 열심히 하시면 합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