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국가기술자격증 취득 수기 상세보기


제목 16학번 허재형 학생 - 산업안전산업기사 취득
작성자 박진아 조회 564
첨부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날짜 2020-09-15
내용

학번 : 216050**

이름 : 허재형

자격증 종목: 산업안전산업기사




* 자격증 취득 동기

 

 취업걱정과 마지막 학기 마무리를 위해서 자격증 취득 준비를 했었습니다.



* 자격증 공부 시간활용,  학과공부의 연계


우선 저는 학과공부와의 연계는 없었어요. 

휴학을 했던 상태였기 때문에 학과공부랑 병행을 할 필요가 없었고 산업안전 분야의 공부를 보강해야 했습니다.


시험과목중 하나인 화학파트 제외하고는 독학으로 할까 고민하다가 산업안전산업기사 실기가 어렵다는 얘기를 듣고 학원을 수강해서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자격증 공부 시간활용은 당일 배운내용 복습 느낌으로 하루 2시간~3시간 공부했습니다. 

그 외에는 놀고, 아르바이트 같이 병행했습니다.



* 자격증 공부시 어려웠던 점


제일 어려웠던게 생각보다 외워야할게 많다는 거에요. 

보통 산업기사는 4과목을 보지만 산업안전산업기사는 5과목 산업안전기사는 6과목을 봅니다. 


과목이 추가되는게 아니라 원래 6개의 과목에서 전기+화학으로 묶어서 봅니다.

어떻게 구성되어 있냐면 안전관리론,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기계위험방지기술, 전기위험방지기술, (화학은 뺄게요), 건설안전기술 이렇게 총 6가지를 공부해야하는데 숨이 턱턱 막히실거에요. 그래도 걱정마세요.


계산문제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한번 쭉 훑어보시고 다시 한번 보시면 그 말이 그말이구나 하시는걸 느낄겁니다.

외울게 많다는 말은 처음접해보는 과목이기에 뭐가뭔지 몰라서 많다고 느껴져서 그랬던겁니다. 

자신감을 가지세요.  취득 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 공부시 팁


어떤상황이 오든 포기하지 마세요.


먼저 저는 19년 12월에 준비해서 20년 1회차 시험에 응시 할 계획이였으나 코로나로인해 1,2회차 통합 소식이 나오기 전까지 무기한 준비를 해야하는 상태였어요. 

그때 답답한 마음에 공부 놨었지만 복학하면 막학기이고 내가 이룬게 없다고 생각을 해보니 마음을 다시 잡고 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제대로 했던 준비기간은 학원3달+마지막 다시 시작한 1달이였습니다.


필기 팁 : 자신이 이 과목을 이미 한번 봤거나 시험에 어떤게 자주 나오는지 아시는 분이 아니라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독학보다는 인강이나 실강을 추천합니다. 

유형도 모르고 단어들도 모르는데 시험을 볼 순 없잖아요? 그리고 그날 들었던 공부내용은 무조건 복습해주세요. 

정말 쉽게 까먹습니다. 


코로나로 시험 연기 된 후 2달 정도 놀았던거 같은데 복습했던 부분은 어렴풋이 기억났지만 그 외에는 하나도 기억이 안났습니다. 

정말 복습! 복습! 꼭해주세요.


또 저의 공부전략은 각 시험과목 별로 본인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파트를 다른파트에서 점수를 더 받아서 매꾸는 형식으로 공부했습니다

공부를 하시다보면 어느 파트는 잘 풀리고 어느파트는 죽어도 안되는 부분이 나올 것입니다. 

그땐 이론을 기본으로 가져가면서 기출문제를 풀 때 가장 자신이 고득점을 낼 수 있는 파트가 어디인지, 가장 최하점을 기록하는 파트가 어디인지 보셔야해요. 


이렇게 계획을 잡으시고 부족한 파트는 과락만은 피한다는 생각으로 공부하시면서 다른 파트에 시간을 더 쏟으세요.


 저는 매번 기계위험방지기술에서 턱걸이를 했었습니다. 

그렇다고 기계위험방지기술만 더 공부하기에는 시간이 아까워서 위 방법대로 점수를 매꾸는 부분으로 했어요. 

그 결과 75/70/55/70/70로 합격했습니다. 저희의 목표는 만점이 아닌 평균 60점입니다.



실기 팁 : 실기중 필답형이 어려웠습니다. 

오로지 서술로 작성해야하고 문제 지문이 정말 비슷 비슷하고, 정답 또한 내용이 깁니다.


 단답으로 안끝나요. 그냥 말이 많습니다. 

또한 서술형 이기에 답변을 쓸 때 정확하게 쓰셔야해요.

특히 법에 관련한 문제는 더더욱이요. 그렇기에 필답형파트는 어떻게 외우느냐가 아닌 손이 기억하도록 해야합니다. 


정말 많이 쓰고 문제를 구분해낼 줄 알고 문제를 보고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답변을 손으로 써 내려 갈 수 있어야해요.

필답은 이것만이 답입니다.

 정말 해보시면 느끼실거에요. 

노트 두꺼운거 못해도 2권 채우신다고 마음 굳게 먹고 공부하시면, 공부의 양만큼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스스로 답을 써내려가는걸 직접 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추가로 정말 중요하게 다루는 부분들은 본인만의 방식으로 키워들 정해서 외우셔도 괜찮아요 꼭 나오는 부분은 암기를 하셔야합니다.



작업형 팁 : 작업형 정말 쉬웠어요.

 필답하시다가 작업형 준비하시면 너무 쉬워서 눈물납니다. 

총점 45점 으로 점수를 채우는 구간이라고 생각하시고 맘편히 준비하세요. 일주일만 봐도 괜찮습니다. 


기억력이 좋다면 삼일 전에 봐도 무방해요. 왜냐면 필답형의 연장선이 곧 작업형입니다.

필답형에서 공부했던 내용을 영상을 보여주면서 위험방지방법, 보호구, 일어날 재해 등등 이런식으로 밖에 안나옵니다.

대신 영상에서 물어보는 것에 대해 정말 정확하게 쓰셔야합니다. 

문제의 가짓수와 난이도가 조금 낮은 만큼 요구하는 답에 대해서는 정확하셔야해요.


작업형은 부분점수를 잘 안줍니다. 그렇기에 꼭 정확하게 쓸 수 있도록 해요.



*  후배들에게 조언


자격증은 단 한 개라도 취득하시는 것이 좋고 효율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하세요. 


수질+대기 or 대기+폐기물 이런식으로 쌍기사나 환경+보건 o r 위험물+안전 이런식의 시너지를 생각하고

 그에 맞춰 공부하고 취득하시면 좋을겁니다.


 또 자신이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이라면 겁먹지말고 일단 부딪혀라도 보세요.

 결과가 어떻든 본인이 끝까지 했다면 어떠한 형태로든 남아 있을겁니다.


 그리고 그 경험을 발판 삼아 다시 도전하고 또 도전하는 겁니다. 


그리고 합격했을 때 후련함과 성취감을 꼭 기억하세요. 


다음 자격증을 준비하는데 원동력이 될겁니다.


시간이 없어서 자격증을 취득 못한다는건 핑계입니다.

잠잘 시간 한시간이라도 줄여서 공부를 하는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합격 할 수 있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