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국가기술자격증 취득 수기 상세보기


제목 19학번 이관우 학생 - 대기환경산업기사 취득
작성자 박진아 조회 449
첨부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날짜 2021-01-04
내용

학번 : 219050**


이름 : 이관우


자격증 종목 : 대기환경산업기사



* 자격증 취득동기


1학년 초기 때부터 교수님들께서 강의시간에 중요하게 강조하셨던 자격증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끼게 되었고, 

환경 직종과 관련한 회사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필수조건이라고 생각하여 강한 도전심을 가지고 대기분야를 선택하고 준비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자격증 공부 시간활용 및 학과수업 연계


 저는 방학의 긴 시간을 활용해서 하루 공부시간 목표를 인강듣는 시간을 포함해서 최소 4시간 이상으로 설정하고 시작했습니다.


먼저 인강을 하루에 적어도 2개이상씩은 들으면서 출제가능한 문제의 개념을 점차 익히기 시작했고, 

듣고 난 후에 과년도 문제들을 하루에 최소한 2개년도 이상은 꾸준히 풀고,  오답노트를 한문제도 빠지지 않고 적도록 노력했습니다.


문제를 풀때마다 학교에서 배웠던 계산문제나 기초개념들을 발견할 때마다 수업시간에 집중해서 들었던 것이 뿌듯했고,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특히, 실기시험에서 출제비중이 높은 방지기술과목에서 시험준비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격증 공부할 때 어려웠던점


처음 필기공부를 시작할 때는 생소한 계산공식들과 문제와 답을 같이 외워야하는 것이 당연한 어려움이었고, 

모르는 개념이 많았기 때문에 교수님들께 도움을 요청하거나, 인강을 통해서 모르는 부분들을 알게되면서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공부를 하면서 배우는 시간이 필요했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걸리기도 했지만

덕분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개념에 대한 감이 점차 생기게 되면서 나중에는 실기준비에도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물론 버려야 할 문제들은 과감하게 버리면서 공부했습니다.




*자격증 공부시 팁


1차  필기시험에서는 계산해야 할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 공식을 확실하게 외워야 할 필요도 있지만 암기해야 할 문제들의 양이 많기 때문에 

출제율이 높은 문제와 답을 암기할 목적으로 공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모두 다 달달 외우려고 공부하기보다는 다양한 문제를 눈에 많이 익혀둔다는 생각으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저는 5개년 기출문제를  계속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오답노트를 적으면 머릿속에 잘 기억해 두는데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저는 공부 시작전부터 스터디노트와 타이머를 준비해 두고 

매일 하루에 공부한 양과 시간을 스스로 정리해 두면서 게을러 지지 않도록 노력했습니다.


2차 실기시험준비에서 기출문제를 풀면서 완벽히 못적는 문제와 답은 오답노트에 단원별로 나눠서 정리하면서 

이론을 계속 반복하여 읽고 쓰면서 외우고 

출제비중이 높은 계산문제들은 혼자 스스로 충분히 풀 수 있을 능력이 생길 때까지 

완벽히 내것으로 만든다는 생각으로 풀이과정을 정확히 적는 연습을 하면서 공부했습니다. 




*후배들에게 조언


저는 필기. 실기 시험을 각각 한번씩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이 경험을 통해서 미흡했던 점을 다시 확인할 수 있도록 반성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후배분들도 '불합격'을 두려워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어떤 한 책에서 '후천적 실력은 반복 연습으로 얻어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이 문장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시험을 준비하시는 후배님들! 공부는 시험보는 책상에서 시작종치기 전까지 포기해서는 안됩니다.


끝까지 모두 화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