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국가기술자격증 취득 수기 상세보기


제목 자격증 취득 방법 및 군경력에 관한 수기입니다~
작성자 지승민 조회 2262
첨부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날짜 2018-11-29
내용

※ 제가 하는 얘기는 정답이 아니에요. 본인이 하고자 하는 게 정답입니다. 필요한 내용만 읽으세요. 필요없다고 생각하시면 안 읽으셔도 될 것 같아요.


제가 말씀드릴 얘기는 총 4가지입니다.

첫째, 우리가 왜 자격증을 공부해야 하는지

둘째,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공부법에 대한 얘기

셋째, 취득한 자격증의 조합

넷째, 미필자 분들만 해당되는 군경력에 관한 얘기


(1) 우리가 왜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지?


⓵ 자격증 취득에 관한 얘기는 학교뿐만이 아니라 옆에 있는 친구, 부모님, 친척 등등 여러 사람들한테 자격증이 있으면 좋다는 얘기를 듣게 됩니다. 그렇게 얘기를 듣다보면 우리는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학교를 입학한걸까?하는 의구심이 생기게 됩니다. 근데, 이런 부분은 현실적으로 생각해봐야 합니다. 기업에서는 회사에 크기가 커질수록 반드시 임명해야 하는 환경 기술인이 있습니다. 그러면 그 환경기술인은 누가 하느냐? 학점이 높은 사람? 경진대회에서 수상이 많은 사람? 영어 점수가 높은 사람? 다 아니에요. 물론 다 해당되면 그거는 그거대로 인재입니다. 그래도 우선은 환경관련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이 하는거에요. 즉,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가 될 수 있는 거에요. 그래서 기업에서는 환경관련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정리하면 우리는 환경공학과에 입학했기 때문에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는거에요. 즉,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기 위한 권한을 부여받은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러한 권한을 가지기 위해서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것입니다.


⓶ 저는 반대로 학문을 위한 공부를 하기위해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는데요. 자격증이 엄청 전문적인 학문을 다루는 것처럼 보여도 막상 공부해보면 환경기술인이 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것을 알려주는 공부라는 것임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즉, 가장 기본적인 공부를 하여 심화된 내용을 알기 위한 기본 발판을 쌓는다고 생각하시고 공부하시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⓷ 환경 분야는 자격증의 종류가 다른 분야에 비해서 정말 많은 편인데요. 이 부분은 본인이 끌리는 것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수질, 대기, 폐기물, 온실가스, 토양, 위험물, 산업안전 등등.. 본인이 이 길로 가면 좋겠다 하는 부분을 선택해서 각각의 분야가 갖는 매력적인 특성을 잘 파악하시고 공부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2)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공부법


공부법은 총 2가지를 적을 건데, 자격증을 취득한 제 공부법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본인이 이미 자기만의 공부법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은 굳이 보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1. 자격증 공부 스킬


※전부 수질, 대기 1차 스킬입니다.


50점 실력만 만들어라.

: 자격증 공부를 너무 완벽하게 하려는 사람들이 되게 많은 것 같아요. 그러다가 보면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을 계속 붙잡고 공부하게 되고, 그렇게 하다 보면 재미가 없으니깐 쉽게 자격증 공부를 포기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할 수 있는 부분만을 하되, 평균을 50점 정도 만들 수 있는 실력만 만드세요. 분명히 너무 어렵고 이해하기 어려운 문제와 이론들이 몇 개씩 존재합니다. 그런건 그냥 버리세요. 자격증 공부에 도전하는 모든 수험생분들이 못하는 문제와 이론을 붙잡지 말고, 본인이 잘 할 수 있는 것에 집중을 하는게 자격증 공부할 때 훨씬 많은 도움이 됩니다.

생각해 보세요. 이건 토익이 아닌 자격증이에요. 60점만 넘으면 합격하는 게임입니다!


찍을 땐 기둥형으로 찍으세요. 산업기사 기준으로 80문제 중 반타작이면 40개이고 나머지 40개를 찍어야 합니다. 이때 지그재그형, 느낌(일명 feel대로 찍는 유형이죠)형 등등이 있을 수 있는데 객관식에서 찍었을 때 답을맞출 수 있는 확률이 가장 높은 것은 한 번호로 찍는게 제일 좋습니다.

40문제를 3번으로 쭈욱 밀었을 때하고 지그재그(2번 찍었다가 3번 찍었다가)로 찍을 때하고 확률이 뭐가 더 높은지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신에 엄청난 결단력이 필요하겠죠.

이렇게 평균 50점 만들고 + 기둥으로 찍어서 8개 맞추면 평균 60점으로 1차 무난하게 합격하실 수 있어요.


⓷ 기타 : 밑에 보면 자격증 공부 기간은 3개월 정도가 좋다고 했어요. 그러면 시험 2주 전까지는 개론하고 방지기술에 집중하세요그리고 남은 2주 동안은 공정시험기준(1) + 기출문제(5) + 법규(시험전 2)를 풀어보세요. 이렇게 얘기한 이유는 법규는 진짜 암기과목이에요. 이 암기과목을 대부분 교재에 문제가 300개씩 실려 있을거에요. 이틀 동안 법규만 죽어라 하시고 시험 볼 때는 법규부터 풀고! 나머지는 본인에 기호대로 푸시면 되겠습니다. 기출문제는 시간을 재서 푸시면서 현장 감각을 익히시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기출문제는 5년치를 돌리시면 충분합니다.


④ 2차 준비 : 대기와 수질은 필답형 + 작업형이 있습니다. 사실 작업형은 시간을 일주일만 제대로 투자하면 40점 만점중에 34점 이상 받을 수 있어요. 그러면 필답형에서 26점만 맞아도 합격이에요. 필답형을 30점 맞을 정도로만 공부하시고! 작업형에 더 집중을해서 34점 이상 받으시면 무난하게 자격증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필답형은 1차에서 공부한 개론과 방지기술이 더 업그레이드 되서 출제되고 있습니다. 1차 공부할 때 개론하고 방지기술에 집중을 더 많이 하는 것이 좋겠지요?


2. 저 만의 자격증 공부법


⓵ 교재선택 : 교재는 본인이 맞는 것을 선택하되 반드시 기출문제집이 포함된 것을 사십시오. 기출문제집 + 개념정리가 된 책이면 최고 좋습니다. 두껍던, 얇던 무조건 기출문제를 5년치 이상 있는 것을 선택해서 사야 합니다.


해설을 볼지언정 문제에는 절대로 정답 및 해설을 적지 마세요. 우리가 공부를 하는 이유가 모르는 것을 알기 위해서 공부를 하는 건데, 문제에 정답이 있는 것을 보는 순간부터 이 문제를 내가 아는 건지, 모르는 건지 판단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문제를 푸실 경우에는 따로 노트에다가 번호 써서 문제 푸시고, 본인이 정확하게 아는 건지, 틀린 건지, 찍어서 맞춘 건지 문제 옆에다가 표시하시면서 공부하시면 되겠습니다.


⓷ 책 3회 정독 : 책은 여러 권을 한 번씩 보는 것보다 한 권을 여러 번 보는 것이 더 효율적인 것 같아요그 여러 번이 저에게는 3번 이였습니다. 처음 풀 때는 생소하고, 어렵고 적응도 안 되서 많이 틀려요. 그렇게 두 번째에는 틀린 개수를 줄이고, 세 번째에는 결국 문제 자체를 암기하게 되는 경지에 이릅니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인데 도저히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을 수가 있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7번을 돌린 기억이 있네요.


⓸ (수질, 대기 기준) 공부기간 : 자격증 준비는 최소 3개월 이상 하시는 것이 좋아요. 단 꾸준하게 하세요. 하루 공부량을 정해놓고 반드시 공부하셔야 합니다.


⑤ 선행학습 : 이게 선행학습이라고 말할 건 아닌데, “그러면 자격증 공부하기 전에 나는 어떤 것을 공부하는 것이 좋을까요?” 라고 물으신다면 저는 정석적인 답변인 “학과 공부를 열심히 해라” 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이렇게 얘기한 이유를 말씀 드릴게요.

우리 학교같은 경우에는 NCS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전에 NCS가 생긴 계기가 무엇이냐면 학교에서 수업한 내용과 자격증 공부와 현장이 각각 따로따로 놀았어요. 그래서 이런 국가적 손실을 막기 위해서 학교 수업 = 자격증 공부 = 현장을 일치 시키려고 만든 정책이 NCS입니다. 따라서 학교 수업을 열심히 공부한 것만으로도 자격증 공부를 하기 위한 기본 토대는 마련해 놓았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⑥ 스터디 : 본인이 원하는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친구들과 같이 스터디를 해보는건 어떨까요확실한건 혼자 공부하는 것보다 100배 1000배의 학습효과가 있을거에요. 같이 숙제 검사를 한다던지,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 의논을 한다던지.. 도움이 되는 쪽으로 같이 공부하면 좋을 것 같아요. (술을 마신다던지? 게임을 한다던지? 이런 쪽으로 변질이 되서는 안되겠지요? 대신 합격하고 술을 마시러 다니는건 정말 좋을 것 같네요 ㅎㅎ)


(3) 자격증 조합


말은 자격증 조합이지만, 어떤 직무 분야가 있는지 설명해 주는 내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각각에 분야가 요구하는 자격증 조합에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EHS(환경안전보건팀) : 중견기업 이상에서는 환경안전보건팀이라는 부서를 만들게 됩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환경+안전+보건이 전부다 돈입니다. 전부 돈이 지출되는 부서라는 얘기지요. 그래서 돈이 드는 부서를 합해서 만든게 EHS입니다.

필수로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은 대기환경(산업)기사 산업안전(산업)기사가 있겠습니다.

대기 자격증이 되게 재밌는 자격증이에요. 대기같은 경우에는 환경뿐만 아니라 보건쪽도 같이 일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자격증입니다. 그래서 대기에 환경+보건과 산업안전에 안전을 모두 아우를 수 있게 위에 자격증은 필수로 취득하셔야 합니다. 취득 못하시면 EHS팀에는 입사를 못합니다. 최근에는 위 두 자격증 외에 수질환경(산업)기사 위험물산업기사까지 취득해야 된다고 합니다. 대게 EHS팀은 중견기업 이상에서 있는 팀이라서 경재률이 좀 있는 편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② 분석업무 : 분석업무는 우리학교에서 주로 가는 취업처입니다. 제가 예전에 실습나갔을 때에는 주로 대기환경(산업)기사 또는 수질환경(산업)기사 중 한 개를 취득하고 입사한 분들이 대부분이 였습니다. 여기에 입사를 하신다면 꼭기기를 배우셔야 합니다무슨일이 있어도 기기분석을 3년내지 5년동안 배우십시오.
그리고 (수질or대기)환경측정분석사를 취득한 뒤 나중에 좋은곳으로 이직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기기분석만 따로 알려주는 학원이 없어요. 그래서 대게 일을 하면서 배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렇게 일해서 배운 사람들이 더 좋은 직장으로 이직하는 경우도 많구요. 그러니깐 입사를 하신다면 꼭 기기를 배우셨으면 좋겠습니다.


③ 측정업무 : 측정업무는.. 자격증이 굳이 필요 없습니다. 법에서는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이 측정하게 되어 있는데.. 이건 가보셔야 알아요. 본인의 성격이 외향적일 경우에 추천드립니다.


④ 생산직(업무) : 사실 이 분야는 제가 잘 모르겠어요그런데이런 분야도 있다는 걸 아셨으면 좋겠어요. 그러면 우리가 하는 일은 무엇이냐? 제품을 생산하면서 발생되는 오염물질을 줄이고 제거하는 일을 하는 할거에요. 그러면 우리가 아는 침사지, 침전지, 집진장치 등을 제어하고 운전 해 볼 기회가 있을거에요. 이게 진짜 기술직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이런곳에 취업하려면 수질환경(산업)기사 or 대기환경(산업)기사 위험물산업기사 등등이 필요하겠지요? (혹시 이 글을 읽고 이 분야에서 종사하시는 분이 계신다면 꼭 게시글에 이곳에서 하는일이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후배들에게는 엄청 큰 도움이 됩니다.)


⑤ TMS(자동측정기기) 회사 : 제가 생각하는 정말 괜찮은 분야입니다우리나라에서 엄청나게 밀어주고 있어요. 최근에는 TMS관련 법률까지 새로 생길 정도입니다. 우리나라에서 TMS를 왜 설치를 했냐? 간단해요. 공무원 몰래 오염물질을 제거하지 않고 무단 배출하는 회사를 잡기위해서 자동측정기기 시스템을 도입한 거에요. 확실한 건 미래에 성장 가치가 있는 분야입니다. 요구하는 자격증은 대기환경(산업)기사 or 수질환경(산업)기사입니다.


알고있는 회사에 대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그리고 취업하시기 전에 꼭그 회사에 성장률을 보시고 취업하셨으면 좋겠어요. 어떤 회사가 있는데, 성장률이 안좋아요. 그러면 나중에 내 미래가 불 분명해 질수도 있는 거잖아요. 그니깐, 연봉을 보기 보다는 그 회사가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보시고 취업하셨으면 좋겠습니다.


⑥ 기타 자격증 정보


- 산업안전(산업)기사 : 대게 좋은 기업들은 위에서 언급한 환경안전보건팀을 거의 다 가지고 있습니다. 취업을 생각하신다면 환경과라고 환경 자격증만 취득하는게 아니라 이 자격증도 같이 취득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분명히 도움이 되실거에요.

난이도는 높은 자격증입니다. 심지어 학교에서 배우지도 않습니다. 이건 자격증을 한 2개정도합격하신 다음에 좀 요령이 생기시면 그때 취득하시는게 좋을거라고 생각합니다.


- 온실가스(산업)기사 : 이 자격증에 경우에는 온실가스 관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뒤 관련 분야에서 2년동안 일하거나 환경분야에서 3년동안 일하시면 온실가스검증심사원이라는 교육양성과정에 지원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양성과정에서 시험을 보게 되는데, 이 시험에 통과하면 온실가스검증심사원을 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양성과정 신청 경쟁률은 9 : 1정도라고 합니다. 참고로 시험도 어렵다고 합니다. 이 분야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꼭 이 자격증을 취득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난이도는 1차에 경우 그 어떤 자격증보다도 쉬워요(지금은 모르겠네요). 근데, 2차는 그 어떤 것보다도 어렵다고 자부합니다. 그냥 통 암기시험이에요. 지금까지 나온 기출을 외워서 시험 보는 유형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위험물 산업기사 : 군대를 가실 분들이라면 저는 이 자격증을 먼저 취득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취업보다는 학문에 관심있으신 분들에게도 추천드립니다. 위험물은 기사는 없고 산업기사밖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 수질, 대기는 80문제인데 위험물은 60문제로 공부하기가 더 수월합니다. 난이도가 낮다는 건 아니에요.

추천드리는 이유는 첫 번째 과목이 일반화학 과목이에요환경과에서 필수로 배워야 하는 화학을 자격증을 공부하면서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기 때문이에요. 또 취업하실 때도 도움이 되요. 군대에서 더 높은 자격증을 취득하실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꼭 이 자격증을 취득하시기 바랍니다.


(4) 군경력에 관하여


① 군경력은 어떻게 인정받는지?


: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군대에서 관련 보직에서 군복무를 1년 동안 해야 군경력을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건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군대에 가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격증은 없는데 관련 보직을 받아서 군 복무를 1년동안 했다고 경력을 주는게 아닙니다.


② 군경력 인정 절차


아래 글은 제가 군인일 때 산업인력공단에 문의한 글에 대한 답장입니다.

[ 민 원 요 지 ]

대기환경기사, 수질환경기사 응시자격

[ 민 원 답 변 ]

▶기사 시험은 응시하려는 필기시험일까지

[ 산업기사자격(*취득종목명 관계없음)을 취득한 이후부터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 으로서 정해진 기간내 이를 증빙할 수 있다면 응시가능합니다.


위 응시요건에서 실무경력기간은 산업기사 자격 취득일자 이후부터~응시하려는 기사 필기시험일까지 1년(365일) 이상 관련 실무 경력이 충족되어야 하며, 산업기사 자격 취득이전 실무경력은 인정되지 않음을 유의바랍니다.


문의주신 군경력의 경우 주특기번호, 주특기명을 기준으로 국방부에서 통보한 주특기 인정범위에 한해, 기초군사훈련기간을 제외한 주특기 군복무기간을 실무경력으로 인정하고 있으며 응시종목의 관련 병과여야 합니다.


문의내용상 군주특기번호가 확인되지 않습니다만, 고객님의 군기술경력이 [ 육군 병사 / 주특기번호 : 231 104 / 주특기명 : 유류관리 ] 에 해당하신다면,

현재 직무분야 [ 181. 화공 ] 에 속하는 경력으로 확인되며 대기환경기사, 수질환경기사 응시 시 주특기복무기간만큼 실무경력으로 인정가능합니다.


안내드린 내용을 참고하시어 고객님의 군기술경력사항을 정확히 확인해주시기 바라며,

현재 복무중인 경우에는 >부대장이 발급한(부대장 직인날인/ 주특기 보직기간, 주특기번호, 군기술경력 사항이 구체적으로 명시된 것에 한함) 경력증명서 원본 1부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 부대장이란 대대장, 연대장, 사단장을 의미하는 것으로 소대장 등이 확인한 경력증명서는 인정불가


위 군경력서류는 아래 서류제출기간 전이라도 가까운 공단 지사 자격시험팀으로 제출시 서류심사 가능하며, 또는 필기합격 후 당회차 정해진 응시자격 서류제출기간내(당회차 실기응시하려는 경우 당회차실기접수기간내 제출 후 실기접수까지 완료)제출하시면 됩니다.


응시자격서류는 원본을 고객님께서 계신지역에 가까운 우리 공단 지부/지사로 방문(*대리인 방문가능) 제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부득이하게 방문이 어려울 시,

등기우편 제출 방법도 있으나, 이 경우에는 서류 누락, 우편물 도착 지연 등으로 서류심사 기간내 심사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음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우편제출을 이용하시고자 할 경우에는 먼저 서류 제출하실 가까운 우리공단 지사로 문의하셔서 우편제출 가능여부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대리인 방문 또는 등기우편제출 시에는 "응시자격서류심사신청서"(공단서식)첨부

※ 공단 응시자격서류심사신청서 서식 다운로드 경로 : [ http://www.q-net.or.kr → 고객지원 → 자료실 → 각종서식 ]

※ 공단 지부/지사(응시자격서류제출기관) : [ http://www.q-net.or.kr/ → 하단 "지부/지사" 연락처 → 지역본부및지사 → 각 지사 약도 및 자격시험팀 연락처 참고 ]

※ 근무시간 : 평일 [ 09:00 ~ 18:00 ] (주말, 공휴일 제외)


필기합격예정자는 서류심사완료되어야 실기시험 접수 가능하며, 정해진 응시자격서류제출기간내 응시자격을 증명하지 못하거나 응시자격에 미충족할 경우 필기합격이 무효처리됨을 유의바랍니다.


안내드린 내용을 참고하시어 서류준비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요약하면 산업기사 자격증 취득 → 관련 보직 군생활 1년 (훈련소후반기교육 기간 제외→ 군 경력 증명서 → 산업인력공단 제출입니다.


여기서 군경력 증명서는 군생활하면서 언제든지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건 군생활하시면서 행정병한테 물어보시고 발급받으면 되겠습니다.


군생활중에 산업인력공단에 제출 하는 건 부모님한테 부탁 할 수도 있고, 휴가를 나가서 제출 할 수도 있는데 상황이 급하면 부모님한테 부탁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③ 군경력 인정 군대 보직에 대해서


http://www.q-net.or.kr/crf006.do?id=crf00603&gSite=Q&gId=


위 링크로 들어가셔서 군병과 경력인정 범위에 들어가신 다음에 우리 과랑 관련된 보직을 찾으셔서 입대하시면 되겠습니다. 확인하시면 화생방, 화생방제독, 유류관리 등이 관련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근데사실 화학관련 보직을 받아야지만 경력을 인정 받을 수 있는 건 아니에요아래에 보시면 동일직무분야라고 해서 본인이 하시는 보직이 아래에 동일직무분야와 관련된 일이라면경력을 인정 받을 수 있어요. 저는 유류관리라는 보직을 받고 경력을 1년 채우고 기사 자격증을 취득했는데, 저는 동일직무분야 중 생산관리로 경력을 1년 인정받았어요. (저도 왜 그런지는 모르겠네요. 화학관련인줄 알았는데 생산관리 였습니다.)


※ 관련학과 : 4년제 대학교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환경공학, 환경과학, 도시환경공학, 환경시스템공학, 환경계획학, 보건환경학, 수질폐기물, 환경공업화학 등 관련학과

※ 동일직무분야 : 경영·회계·사무 중 생산관리, 건설, 광업자원, 기계, 재료, 화학, 전기·전자 중 전자, 농림어업, 안전관리


그래도 우리가 하는 공부가 화학 관련 공부니깐보직도 화학관련된 보직을 받으면 도움이 많이 되겠지요?


(여담으로 제가 복무했던 유류관리에 대해서 말씀 드릴게요. 일단 유류관리라는 보직을 받으면 대부분에 일은 유조차에 올라가서 기름을 주는 일과 드럼을 옮기는 일을 합니다. 그리고 기름에 대한 종류, 특징, 색깔, 위험성, 휘발성 등등 각각의 기름에 특성을 일하면서 알 수 있게되요. 기름이라는 연료에 특징에 대해 따로 공부를 하지 않아도 몸으로 이해하고 알 수 있게 됩니다. 대기 공부 할 때 도움이 많이 된다고 얘기 하고 싶어요.


근데.. 너무 위험해요. 드럼을 옮기면서 다치는 경우도 너무 많이 봤고 진짜 잘못하다가 폭파하면 어떡하지? 이런 생각을 되게 많이 했던 것 같아요. 저는 다행히 다치지는 않았지만 만약에 하게 된다면 꼭 안전하게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④ 군대에서 공부하는 것에대한 현실적인 얘기


제가 군대가기 전에 저는 ‘군대에서 기사 자격증을 취득 할 거라고, 공부할 거라고’ 사람들에게 얘기하면서 다녔습니다. 그때마다 사람들이 저에게 했던 말들은 ‘군대에서 절대 공부 못한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냐고’ 했습니다. 이런 얘기에 절대 기죽지 마세요할 수 있어요군대에서 공부 할 때 눈치보이고피곤해요그래도 공부한다고 뭐라고 그러는 사람 없어요그리고 힘들게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보람도 생기고 보이는 시야도 달라집니다자신감도 생길거에요.


확실하게 얘기하는 거지만 기사와 산업기사의 차이는 명백합니다.


⑤ 위험물 산업기사


위에서도 한번 언급을 했지만 위험물 산업기사를 취득하고 군대를 입대하셔도 경력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험물 산업기사가 화학과 관련된 자격증이에요. 환경과라면 화학을 반드시 공부해야 하는데.. 위험물 산업기사를 공부하면서 화학의 기초도 공부하면서 자격증도 취득하면 두 마리 토끼를 잡는게 되는거에요.
정말 군대가기 전이라면 저는 위험물 산업기사 추천합니다. 꼭 정해진 답은 아니에요. 그냥 경험상 말하는 노하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 하시려면 2학년 1학기까지는 하고 군대를 가야합니다. 그러면 2학년 1학기에는 위험물 산업기사를 취득하기 위한 스터디를 하는건 어떨까요자격증을 혼자 공부하는게 힘들다면 반 친구끼리 스터디를 하는 걸 적극 추천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보유하고 있는 자격증을 적고 끝내겠습니다.


군대가기 전

수질환경산업기사 취득(1차 공부기간 3개월, 2차 공부기간 1개월 반)


군대입대 한 후

대기환경기사 취득(1차 공부기간 7개월, 2차 공부기간 1개월)

대기환경산업기사 취득(1차 공부기간 7개월, 2차 공부기간 1개월)

온실가스관리산업기사 취득(1차 공부기간 1개월, 2차 공부기간 2개월)

온실가스관리기사 취득(1차 공부기간 2개월+1개월, 2회차 불합격 -> 4회차 합격)

수질환경기사 취득(1차 공부기간 2주, 2차 공부기간 1개월 반)


지금까지 두서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비밀번호 게시물을 수정/삭제 하시려면 입력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