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국가기술자격증 취득 수기 상세보기


제목 18학번 양영석 - 폐기물처리산업기사
작성자 박진아 조회 553
첨부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날짜 2020-02-04
내용

<자격증 종목 : 폐기물처리산업기사>


* 자격증 취득 동기  :  환경에서도 재활용분야의 사업이나 관련 직종의 취업목표


* 자격증 공부 시간활용, 학과공부와 연계 :  저는 솔직하게 1학년 때 학과공부를 충실히 하지 못해 공부기간이 길었던 것 같습니다.

   다른 자격증들도 마찬가지겠지만 학과공부에서 배웠던 것들 대부분이 자격증 배경에 베이스가 됩니다. 저처럼 베이스가 별로 안 깔린 상태에서 공부하게 되면 2개월 정도 집중해서 공부한 순수 시간으로 하루 평균 5시간정도 투자했었던 것 같습니다.

(다음 자격증은 3개월 정도 학습기간으로 공부할 예정...^^)


* 자격증 공부시 어려웠던 점 : 앞서 말했듯이 학과공부에 충실히 하지 않아 처음 공부할 때가 가장 힘들었습니다. 

   전공 모든 교과목이 연관이 되며 꼭 미리미리 준비하시면 됩니다.


* 자격증 공부시 팁 : 팁이라고 할 건 없지만 필기시험(1차) 같은 경우는 바로 과년도 1,2,3회차 문제를 풀어보고 문제 뉘앙스정도를 파악한 후에 이론공부를 하면 틀렸던 내용이 기억나서 머리에 잘 들어왔던 것 같습니다.

여기서 학과공부를 잘해두어 베이스가 잡혀있으면 훨씬 더 수월하고 시간도 단축될 것입니다. 이렇게 반복학습을 하면서 기간도 잘 정해두어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2개월 기준 학습방법>

    ~  한달간 위 같은 방법으로 공부하되 틀건건 꼭 표시하면서 짚고 넘어가는 방식

    ~ 남은 한 달에서 2,3과목 위주의 암기를 본인만의 방식으로 잘 정리하여 최소 시험보기 1주일 전에는 정리가 돼있어야 좋습니다.

           (여기서 확실하게 암기를 해두면 실기시험(2차)때 유리합니다.)

    ~  마지막 4과목은 최근과년도 위주로 최대한 많이 풀어보고 반복돼서 나오는 문제들을 위주로만 캐치해두면 됩니다.

           (4과목은 3일 ~ 5일 정도만 투자해도 문제 없어보입니다.)



@@@1과목이 아무래도 기초적인 내용이다 보니 고득점을 맞아서 다른 2~3과목에서 매꾸는 식이 가장 이상적인 점수조율입니다.



* 후배들에게 조언 : 학점도 물론 중요하지만 졸업전에 자격증을 취득하고 안하고의 차이가 더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대기든 수질이든 폐기물이든 꼭 자격증을 하나 선택하여 취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대학시절을 의미있게 보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