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은 습관에서
● 지식
내가 목표하는 직무/산업에서 필요한 기초지식 습득은 기본예의
① 관련전공 중 핵심단어와 내용 정리
② 신문을 통한 해당 산업 트렌드 정리
③ 주요 경제 연구소 자료 검색 : SERI, HRI, LGERI 등
● 규칙적 생활
① 신문/독서는 하루라도 거르지 않고 정독
② 기상 시간은 기업 출근시간에 맞춘다 (신체리듬 조절)
③ 항상 연습도 실전처럼(모의면접도 항상 실제 면접처럼)
◎SUCCES 원칙
● 강력한 메시지를 만드는 6가지 방법 (칩 히스 교수의 메시지 제조 기법)
① 단순성 (Simplicity)
무자비할 정도로 곁가지를 쳐내고, 중요한 것만을 남겨라.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요약이 아니다.
‘단순함 = 핵심 + 간결함’
② 의외성 (Unexpectedness)
사람들의 예상을 깨뜨려라. 직관에 반하는 결론을 내세워라. 허를 찔러 긴장감을 높이고, 이목을 집중시켜야 한다. (예. 스티브잡스)
③ 구체성 (Concreteness)
메시지를 구체적이고 상세한 이미지로 가득 채워라. 우리의 뇌는 구체적인 정보를 기억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④ 신뢰성 (Credibility)
세부적 묘사와 통계, 그리고 자신이 겪은 최고의 경험을 메시지에 버무려라. 통계는 인간적이고 일상적인 언어로 풀어내면 더 효과적이다.
⑤ 감성 (Emotion)
상대방이 무언가를 느끼게 만들어야 한다. 특히 당신의 메시지가 그들이 각별히 여기는 무언가와 긴밀한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⑥ 스토리 (Story)
메시지를 보다 일상적이고 생활에 가까운 형태로 만들어 보여줘라. 청취자는 그 스토리의 상황이 닥치면 곧바로 그에 맞게 행동할 준비가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