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리스트 상세보기


제목 결혼·가족상담치료사(Marriage and Family Therapists) - 미국
작성자 윤두열 조회 263
첨부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날짜 2022-10-24
내용

배경 및 직업 개요

• 출현 배경
현대산업사회의 발달과 함께 전통적인 가족관계가 붕괴되고, 핵가족화와 함께 이혼율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결혼관계 및 가족 내 긴장과 갈등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고, 이는 가족구성원의 정신 및 정서적 행동장애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결혼·가족상담치료사는 이 같은 어려움을 겪는 가족구성원들에 대한 전문적 상담치료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생겨난 새로운 직업입니다.
• 하는 일
결혼·가족상담치료사는 결혼 및 가족 체계 내에서 인지, 정서, 행동 등 정신적 장애를 진단하고 심리상담을 통해 이를 치료합니다.
- 고객의 감정과 행동에 대한 질문을 통해 불만족스러운 결혼생활, 이혼과 별거, 자녀 양육, 가정 관리, 경제적 어려움 등과 같은 관심사에 대해 상담하고 조언합니다.
- 개인과 가족구성원들이 자신의 문제를 긍정적인 태도로 받아들이고 해결하기 위한 스킬과 전략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격려합니다.
- 상담활동, 진행과정, 평가, 권고 사항 등 관련 사례파일을 작성·관리함으로써 가족문제, 파괴적 행동패턴, 기타 개인문제 해결을 위한 개별적 치료계획을 세워 실행합니다.


해외현황

• 미국의 결혼·가족상담치료사는 '미국결혼·가족치료협회(AAMFT,
American
Association
for
Marriage
and
Family
Therapy)'에 소속되어 활동하며,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검사(Testing), 인터뷰, 토론, 관찰 등의 상담기법을 활용하여 고객정보를 수집하고 치료계획을 수립
- 치료·상담서비스를 위해 의사, 상담전문가들과 협의하고, 직접 상담하기 힘들 경우 의료, 정신의학, 법률지원 등 다른 분야의 전문가에게 의뢰
- 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상담결과 및 고객의 변화과정을 지속적으로 작성해 보관하고 치료 이후 활동계획을 협의
• 미국의 노동통계청(BLS) 자료에 따르면 2013년 기준 2만9,060여 명의 결혼·가족상담치료사가 활동 중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2022년까지 1만9,600여 개의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013년 기준 시간당 평균임금은 24달러 85센트, 평균연봉(Mean
annual
wage)은 5만1,690달러로 집계되었습니다.


준비방법

• 교육과정
- 미국 대학의 심리학과에서는 결혼·가족상담치료사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심리치료 및 상담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체로 전문 상담치료사로 일하기 위해서는 카운슬링 및 임상심리 분야에서 최소 석사 이상의 관련 학위가 필요하며, 관련 박사학위(Ph.D.), 의학박사(M.D.), 또는 법학박사(J.D.) 등의 학위를 가진 경우도 있습니다.
- 관련 교육프로그램은 심리학과 의학 등 육체 및 정신적 이상의 진단, 치료, 재활을 위한 원리, 방법, 절차에 대한 지식을 제공합니다.
• 훈련과정 및 자격
- 미국 내에서 결혼·가족상담치료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식 라이센스(Licensed
Marriage
and
Family
Therapist,
LMFT)가 필요합니다. 주 정부의 라이센스를 취득하려면 전문적 교육과정 이수와 함께 일정기간 동안의 임상활동을 거쳐야 가능합니다.
- 결혼·가족상담치료사의 경우 심리 측정, 서비스를 위한 미팅기법 및 질 유지, 고객 만족도 평가 등 고객 및 개인서비스 원리 및 과정에 대한 더 많은 지식이 요구됩니다.


흥미 및 적성

• 결혼·가족상담치료사는 고객을 대상으로 개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사람과 인간관계에 깊은 관심과 애정이 필요합니다.
• 다양한 고객을 상대하기 때문에 원만한 의사소통능력을 갖춰야 하며, 대인관계 경험이 풍부하면 좋습니다.


국내현황 및 전망

• 국내에서도 최근 높은 이혼율과 가족 내 고부갈등, 전통적 가부장제, 대학입시 등 결혼과 가족관계 속에서 빚어지는 극심한 스트레스 및 정서적 행동장애가 또 다른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전문 결혼·가족상담치료사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필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결혼·가족상담치료사는 석사급 이상의 전문지식을 갖춰야 하지만, 비교적 자유롭고 독립적으로 업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전문직 일자리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미국결혼가족치료협회
한국가족치료학회


출처: 커리어넷 해외신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