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1학기
기초조형 (Basic Form)
디자인 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과정으로 디자인 입문자의 미적 감각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정을 다양한 방법에 의해 학습한다. 따라서 조형의 기본적 원리를 통해 사물에 대한 관찰력, 논리적 접근 방법,구체화 할 수 있는 표현력, 문제의 해석력 등에 대해 학습자의 개별적 특성을 파악하여 진행한다.
컴퓨터그래픽 (Computer Graphics)
디자인의 표현도구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컴퓨터 그래픽의 기본적인 이해와 활용능력을 익히는 과정이다. 디자이너가 반드시 구사해야 할 기본 프로그램과 Adobe Illustrator를 중심으로 그래픽 프로그램에 대한 정확한 운용과 프로그램 상호간의 통합적 활용을 통해 디지털 매체 제작 전반에 걸친 감각과 응용기술을 교육한다.
디지털이미지 (Digital Image)
디지털 이미지 프로세싱(Digital Image Processing)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개념을 숙지하고, Adobe Photoshop을 중심으로 한 이미지 리터칭 및 이미지 프로세싱 프로그램의 사용법 등을 올바르게 학습하여 창조적인 디지털 디자인 결과물의 제작과 산업체 실무능력을 키운다.
디자인드로잉 (Design Drawing)
디자이너로서 필요한 표현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정으로 드로잉, 아이디어스케치 등을 학습한다. 표현실기 기법 습득 배양과 디자인사고를 보조하는 과정으로 사물에 대한 시각적 관찰과 기초적 표현훈련을 통해 전문적인 표현 및 제시능력을 키운다.
디지털편집디자인 (Digital Editorial Design)
디자인 시안 제작에 필요한 편집디자인 프로그램인 인디자인 프로그램 사용법을 익히고 다양한 디자인 사례를 분석하고 실습한다. 이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컨셉설정부터 최종 인쇄제작과정 완료까지 자신이 선정한 주제에 따라 레이아웃하고 매체의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 시안을 개발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SAU성공학(SAU Success Study)
학생들의 성공적인 삶을 위해 자신의 비전과 꿈을 키우고 이 를 실천시킬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보는 교육과정이다. 이야 기를 통한 대화식 교육을 진행하며, 모든 학생들이 참여하여 서로가 공감할 수 있는 수업을 지향한다. 2학기에 진행하는 ‘취·창업과진로’ 교과목과 연결되는 수업이다.
▶1학년 2학기
컬러매니지먼트(Color Management)
디자인의 최종 완성 단계라 할 수 있는 컬러 활용 능력을 향 상시키는 과정 이다. 구체화된 디자인 결과물을 제안하기 위 해 기본적인 이론과 응용을 통해 소비자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는 컬러의 관리 방법을 익히고 상황 에 따라 컬러를 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크리에이티브 발상 (Creative Conception)
아이디어를 창출키 위한 여러 가지 접근방법의 시도와 문제해결 방법을 습득하고 연구한다. 시각화 작업시 고려사항, 크리에이티브 원리, 시각화의 동기 방법, 시각화의 사례를 경험한다.
타이포그라피 (Typography)
시각전달디자인(Visual communication design)의 기초가 되는 글자의 특성과 조형적 요소를 이해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다루는 능력을 학습한다. 타이포그라피의 실험적인 영역과 기능적인 영역을 실습하여 글자꼴(Type)에 대한 조형감각을 키우고 가독성과 심미성을 높일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캐릭터디자인 (Character Design )
캐릭터디자이너로서 화면의 레이아웃의 구성, 제스처의 사용하는 주요 표현은 무엇인지 필요한 표현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정으로 캐릭터의 표현실기 기법 습득 배양과 디자인 사고하는 과정으로 사물에 대한 시각적 관찰과 기초적 표현훈련을 통해 캐릭터 제시능력을 키운다
콘텐츠디자인 (Contents Design)
본격적인 디지털미디어 디자인에 앞서 콘텐츠를 기획하여 가공하고 설계하여 사용자에게 시각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과정을 학습한다. UI/UXI디자인의 기초내용을 습득하고 간단한 구조의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 화면을 디자인하여 프로토타이핑 툴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함으로써 자신의 디자인을 검증해보고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2학년 1학기
아이덴티티디자인1 (Identity Design)
아이덴티티디자인은 디자인작업에 필요한 각종 마케팅이나 매체, 브랜딩과정을 총괄하는 작업이다. 디자인 기획에 대해 이해하고 전공에 필요한 다양한 시각적 이미지들을 구체화 하여 심볼마크, 로고타입, CIP 등의 실무 작업에 응용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광고디자인1 (Advertising Design)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목표 달성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수립하고 광고제작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한다. 또한 다양한 광고 매체의 환경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광고의 요소인 전략, 수립, 기획, 카피 등을 바탕으로 광고와 관련된 학문적, 실무적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검토하여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갖게 한다.
패키징디자인1 (Package Design)
제품브랜드의 이해와 활용방안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능적인 포장 구조에 대해 연구한다. 이를 통하여 제품의 운반 및 보호 기능을 향상시키며 한편으로는 포장의 심미적인 역활을 고려한 기초포장디자인 전반의 합리적인 포장의 방향을 모색한다.
UI/UX디자인1 (UI/UX Design)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의 특성을 이해하고 여러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반응형 웹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등 디지털미디어의 총체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하도록한다.
편집디자인1 (Editorial Design)
편집디자인을 실무에서 적용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편집디자인 프로젝트를 운영하여 편집 디자인의 전체 과정을 실습하고 수행함으로써 인쇄 출판의 모든 과정을 경험하고 진행 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키운다.
캐릭터디자인응용 (Character Design )
캐릭터 3D 그래픽 디자인의 제작 전반에 걸친 과정을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툴을 배우기 보다는 3D 그래픽의 기본 원리와 가능성을 이해하여 캐릭터 입체모델의 제시능력을 키운다.
▶2학년 2학기
아이덴티티디자인2 (Identity Design)
아이덴티티디자인은 각 브랜드나 기업의 이미지를 차별화 하여 보다 합리적인 경영으로 유도하는데 필수적인 분야로서 디자인의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배양된 능력 및 창의력을 발휘하여 기업의 심볼 마크, 로고타입으로부터 아이덴티티 매뉴얼의 기본시스템과 응용시스템까지 제작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광고디자인2 (Advertising Design)
신문광고, 잡지광고 등 인쇄매체 광고물의 실제적인 제작을 실습하여 인쇄매체의 특성, 인쇄매체광고의 표현전략과 방법, 인쇄매체광고의 구성요소, 인쇄매체광고제작 등 인쇄광고제작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그리고 실제로 제작한 광고물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인쇄매체광고의 전 제작을 훈련한다.
패키징디자인2 (Package Design)
그래픽 표현의 완성도와 그에 수반되는 지기구조 및 유통과정을 고려한 패키지디자인을 제작하며 아울러 상품과 소비자와 직접 연결시켜주는 매체로서 기업의 판매촉진 기능과, 소비자 측면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상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패키지디자인 제작 능력을 향상시키고 실무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UI/UX디자인2 (UI/UX Design)
다양한 환경에서 적용되는 UI/UX디자인을 위해 설계/제작 프로세스를 경험하며, 사용자 경험과 인터렉션 등의 UX요소를 디자이너 측면에서 이해 및 적용한다.
편집디자인2 (Editorial Design)
편집디자인을 실무에서 적용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편집디자인 프로젝트를 운영하여 편집디자인의 전체 과정을 실습하고 수행함으로써 인쇄 출판의 모든 과정을 경험하고 진행 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키운다.
프리젠테이션기법 (Presentation Technique)
구체화된 디자인 결과물을 상대방에게 이해시키고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설명요령과 상대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태도 및 제안서 작성, 시청각 자료활용법 등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