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1) 변화와 혁신의 리더십(Leadership on the Change and Innovation)

1.변화와 혁신의 역사적 관점(Historical Perspectives of Change and Innovation)

변화와 혁신의 리더십의 태생의 역사적 관점(Change and Innovation Leadership Born and Historical Perspective)

2. 변화에 대한 이론적 연구(Theoretical study of change)

60-8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한 변화에 대한 연구의 개관(Overview of research on change, centered on USA in the 60s and 80s)

3. 혁신에 대한 이론적 연구(Theoretical Research on Innovation)

혁신의 의미, 혁신의 확산이론, 혁신의 측정 등(The meaning of innovation, theory of diffusion of innovation, measurement of innovation, etc.)

4. 변화와 혁신 리더십의 전제(The premise of change and innovative leadership)

변화와 혁신의 리더십 개발을 위한 전제(Premise for leadership development of change and innovation)

5. 변화와 혁신의 리더십 개발 전략(Leadership Development Strategy for Change and Innovation)

변화와 리더십개발의 절차, 과정, 전략(The stages, process and strategy of leadership development in change and innovation).


2) 의사소통 능력(for Communication Skills)

직장 생활에서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상대방의 의사 표시를 이해하는 능력과 같은 기초 직업 능력으로서의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키운다. 또한 직업인이 직장 생활에서 필요한 한국어 의사소통의 원리를 올바르게 이해시킨다.

적절한 문서 해독 능력, 상대방과의 원활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 경쟁력 있는 직업인을 양성한다. 기초 직업 능력 신장을 위한 한국어 의사소통 기본 능력인 어휘, 어법, 문장 능력을 신장시킨다. 문서 이해 능력, 문서 작성 능력, 경청 능력, 의사표현 능력 등 기초 직업 능력 신장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킨다.


3) 글로벌 의사소통(여행과 문화)(Global Communication(Travel and Culture))

의사소통에 있어서 필요한 것은 언어 능력이나 외국어 능력만이 아니다. 모든 사람이 그러하듯 각각은 모두 상이한 성장의 배경을 지니고 있기에 이로 인한 오해가 반드시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오해는 소통의 참여자들이 어떤 문화권에 속했는지에 따라 더욱 극심해진다. 교통과 통신의 발달과 세계 경제의 일원화에 따라 타문화권의 사람과의 소통은 현대인으로서 피할 수 없는 일이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본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글로벌 시대의 의사소통의 배경적 지식으로 반드시 필요한 각 문화권의 정치, 경제, 역사, 지리적 지식을 이해한다. 이를 통해 수강생들은 문화적 지식과 교양을 갖춤과 아울러 상대방의 문화적 배경이 지닌 다름에 대해 이해하고 인정하며 글로벌 의사소통의 실천 과정에서 자신의 지식을 적용할 수 있게 된다.


4) 조직과 대인관계(직업기초 5와6과 동일함)(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Organization)

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조직(organizaion) 및 조직체제(organizaional system)가 존재하고 있다. 기업을 비롯한 공공기관이나 금융기관, 학교 , 군대 및 사회복지와 종교재단 등은 성격이나 목적은 다르지만 각기 특성을 갖고 조직체를 이루면서 운영되고 있다. 물론 조직마다 조직의 목표와 운영성과도 같지 않고, 조직의 행동 및 유형도 다르며, 조직구성원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과 그 조직의 형성과정이나 환경도 매우 다르다. 이러한 조직들은 복잡하고 다양한 해결과제를 갖고 어떤 방법으로 운영을 하고, 또 어떤 방향으로 계속 조직을 성장 발전시킬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갖고 해결해야 하는 일은 필연적이다. 따라서 조직의 구성원들은 조직의 목표나 경영이념에 대한 명백한 인식을 해야 하고, 나아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조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능력을 키워나가야 할 것이다. 본 교과목은 직장이라는 조직 내에서 직업인으로서 자신이 속한 조직의 경영, 체제 및 업무 등을 이해하고, 조직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관계적 능력과 역량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대인관계 능력을 갖춘 조직의 구성원으로 거듭나기 위함과 직장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 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나아가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교육의 목표를 둡니다.


5) 사회생활과 인간관계(Human Relationship in the Society of Organization)

현대 사회가 지식정보 사회로 빠르게 발전해 나가면서 그에 따른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복잡성이 증대되고 있고, 나아가서 글로벌 사회의 혁신적인 변화 현상이 다양화되고 다변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사회라는 조직 내에서 구성원간의 상호관계를 분석하고 파악해서 이해한다는 일은 매우 중요하지만 쉽지 않은 일이다. 우리의 삶과 인생에서 우리의 성공과 행복은 우리가 사회와 조직에서 어떤 사람을 만나고 어떤 인간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좌우되며, 반대로 우리의 성공과 행복은 우리와 관계를 맺고 있는 다른 사람의 성공과 행복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우리의 삶의 문제는 결국 관계의 문제로 귀착되며, 인간관계는 인간의 삶 그 자체인 것이다. 이와 같이 인생의 성공과 행복은 사회생활과 인간관계에서 비롯되는 것이므로 행복한 삶의 가장 중요한 조건은 바로 사회와 조직에서 원만한 인간관계를 갖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사회라는 조직 내에서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사회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관계적 능력과 역량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아울러 인생의 중요한 한 측면인 대인관계 능력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중요성을 습득하게 하고, 사회와 조직에 대한 이해 및 적응력을 높여 바람직한 사회생활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의 목표를 둡니다.


6) 법과 질서(Law and Order)

우리사회에서 법(法)의 역할과 중요성을 알아보며, 사회의 질서와 연계하여 궁극적인 법의 기능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한다. 우리의 실생활에서 필요한 법률지식과 법률상식을 숙지하고, 사회와 생활에서의 법학적 사고(Legal Mind)를 익힘으로써 법을 통해 질서를 세우는 선진 교양인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한다.



7) 사회와 기업이 요구하는 인성(The Characters demanded by Society and Businesses)

오늘날 세계는 정보화 지식사회를 지나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접어드는 급변하는 산업 환경 변화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환경 변화의 상황에서 사회와 기업은 변화의 흐름에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건강한 인성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한국 사회는 산업화의 과정에서 가정은 핵가족화와 이혼율의 증가로 인해 전통 질서가 붕괴되는 혼란의 과정을 겪었고, 학교는 입시 위주 교육으로 인하여 학생들의 창의성 및 도덕적 품성 등 교육의 질적 발전에 소홀해짐으로 인해 학생들의 건강한 인성 교육에 큰 구멍이 뚤리게 되었다. 이런 시대적 환경에서 우리 사회의 인성교육에 대한 열망은 필연적이다. 특히 대학은 학교 교육의 마지막 단계이며 학생들은 졸업과 동시에 사회인과 직장인이 되기에 그 이전에 건강한 인성과 올바른 직업윤리를 갖춘 인재가 되기 위한 요소들을 탐구하며 인성의 약점 요인들을 찾아 보완하여 내면화시키며, 스스로를 건강한 인성의 주체자로 정립시키는 것은 매우 필요한 과정이다. 아울러 본 교과는 ‘실력과 인성을 겸비한 전문인재’라는 SAU인재상의 목표에 일조하며, 건강한 인성과 올바른 직업윤리를 갖춘 인재가 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8) 사회봉사론(The volunteer work)

국제 및 국가, 지역사회구성원으로서 환경속의 인간(Person In Environment)인 상호작용 과정에서 사회를 도외시 하고 개인의 발전은 제한된다는 인식하에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지역사회역할을 담당하는 기초 역량을 강화하는 봉사활동에 그 중요성을 파악하며 진부한 형태의 기존의 봉사와 달리 급변하는 환경에 적합한 사회봉사의미를 확립해 나감.


9) 직업가치와 윤리(The Value&Morality of occupation)

취창업 및 진로 교육을 기반으로 보다 실질적, 효율적, 효과적인 진출을 달성하기 위한 무형(無刑)의 요소인 가치(value)와 윤리(moral)의 중요성을 의식화 및 조직화 교육을 통하여 취업 및 창업목적 달성하는데 기여함


10) 생활한자와 사고력 증진(Practical Chinese character & Thinking Ability Enhancement)

‘생활한자와 사고력 증진’은 본 대학 핵심역량 중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의 하위역량인 ‘창의적 사고’와 ‘혁신적 문제해결’에 주로 연계된 교과목으로서 실생활에서 자주 쓰는 한자어를 효율적으로 학습하여 사고의 기본이 되는 어휘의 장(場)을 넓히고 기초를 튼튼히 함으로써 생각을 정확하고 원활하게 할 수 있게 하여 궁극적으로는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 배양되도록 한다. 추가로 우리말은 물론 중국어와 일본어를 배우는데 있어서도 도움이 되도록 한다.


11) 문화속의 상상력과 창의력(Imagination and Creativity in the literature)

본 교과는 대학의 핵심역량 중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의 하위역량인 ‘창의적 사고’ 함양을 위한 연계 교과목이다. 현대는 상상력과 창의력의 시대라고 한다. 이러한 인류 상상력과 창의력의 바다라고 할 수 있는 신화신화(mythos)의 세계를 탐험하고자 한다. 신화는 인간 사유의 보편성을 담고 있는 굉장히 중요한 자료이다. 많은 신화 중에서도 그리스 신화는 서구 사상의 원천으로 평가받는다. 서구 사상 전반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그리고 서구 사상의 정신적 기원이 되는 그리스 신화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본 교과는 고대 그리스 신화에 나타난 고대인들의 세계관과 인간관을 이해하고, 나아가 그리스 신화에 나타난 다양한 삶의 문제들을 다루면서 보다 근본적이며 체계적으로 인간의 삶을 이해해볼 것이다.


12) 대학논술과 비판적 사고(The essay writing and critical thinking)

본 교과목은 다양한 방식으로 글쓰기를 익히고, 토론을 통해 여러 사람의 글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실제적 경험을 축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논리적인 글쓰기를 익히기 위해 무엇보다 기본 소양이 되는 다양한 글쓰기 기초지식을 학습하는 한편,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위해 여러 가지 사례를 바탕으로 비판적 사고를 기를 것이다. 특정 주제에 대해 쓰고 읽는 과정을 연습함에 따라 효율적인 글쓰기 방법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13) PPT를 통한 열린 사고와 표현(Open Thinking and Expression through PPT)

프레젠테이션은 우리의 삶에 있어 너무나 친숙한 용어가 되었다. 학교에서의 발표 수업, 직장에서 보고서, 사업 제안서나 아이디어 제안서를 제출하고 설명할 때도 우리는 프레젠테이션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 외의 다양한 상황에서도 우리는 프레젠테이션을 활용하고 있다. 이처럼 프레젠테이션은 우리에게 지극히 일반적인 상황이 되었지만, 여전히 다수의 사람들 앞에서 정보를 전달하고, 설득하는 일은 쉽지 않다. 작은 변수 하나에 발표를 망치는 일이 다반수이기 때문이다.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위해서는 팀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다양한 발표 전략과 연습이 필요하며, 다양한 변수에도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는 상황판단 및 대처능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프레젠테이션의 개념, 콘텐츠 구성에 필요한 제반 사항, 프레젠테이션 발표 전략 등을 소개하고, 실습을 통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14) 컴퓨팅 사고와 코딩(Computational Thinking with Coding)

본 교과목은 생활 속의 다양한 문제를 컴퓨팅 관점에서 해석(분해, 패턴화, 추상화)하고 컴퓨터를 활용한 문제해결 방식(알고리즘)을 고안하는 사고력을 배양함과 아울러, 다양한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재미있는 코딩 실습과 기본 소양으로서의 기초적인 구현 능력을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사회생활에서 리더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창의력을 증진하고 논리적 사고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내용을 학습한다.

⦁목표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에서 학습자는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적인 사고력을 증진 시킬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학습한다.



15) 워드 파워와 창의적 문제해결(The Power of Words & Creative Problem Solving)

‘워드파워와 창의적 문제 해결’은 본 대학의 핵심역량 중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의 하위 역량인 ‘혁신적 문제해결’과 ‘창의적 사고’에 주로 연계된 교과목이다. ‘워드’란 인간 사고의 필수적 단위를 말하는 것이고 이 사고의 단위인 ‘워드’들의 올바르고도 심도 있는 이해와 학습을 통해서 그 심도 있게 이해되고 학습된 ‘워드’들이 목적된 ‘파워’를 가지게 한다. 이런 워드 파워로 무장된 개인은 사고능력이 커지고 올바르게 됨으로써 개인적이나 사회적 현상을 바로 파악하고 그 개인적, 사회적 현상들에서 불거지는 문제들을 올바른 관점에서 해결하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 그것을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이라 일컬을 수 있다. 이런 능력을 학생들이 가지게 하는 것이 본 교과목의 목표이다.


16) 문제해결과 알고리즘(Problem Solving and Algorithm)

일상생활이나 직업생활에서 맞닥뜨리는 여러 가지 문제와 도전을 극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유지하기 위한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문제를 인식하고 인식한 문제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한다. 문제가 명확하게 정의되면 기존의 지식이나 관련 정보를 활용하고 새로운 정보를 획득하여 해결방안을 수립하게 된다.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걸러내고 적절히 적용하는 기법도 중요한 요소이다. 해결방안은 대안을 포함해야 하며 적용 후 예상되는 결과를 예측하고 적용결과에 대한 평가방안을 수립해야 한다. 이런 과정은 일련의 알고리즘으로 알고리즘을 이용하면 문제를 좀 더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17) 4차 산업혁명과 정보(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n and information)

4차 산업 혁명의 배경과 특징 미래 시사점 등을 학습 한다.

4차 산업 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기술들을 소개 한다.

4차 산업 혁명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데이터와 정보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이해한다.

정보화 사회의 특징과 정보의 활용방식과 사례에 대해 알아본다.

일상생활과 비즈니스 업무영역 에서 수리적 정보의 중요성과 적용분야, 해석 방법을 학습하고 실습해본다.


18) 영화와 디지털 기술(Film and Digital technology)

영화가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발전했는지 영화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영화를 접함으로써 각 영화 장르별 특성과 가치를 파악한다. 더불어 영화의 정보 전달 방식과 기술의 발전에 대해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영화가 유통되는 시대의 맥락에 접근해 본다.

영화와 디지털기술에 핵심적인 영화의 기본개념들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실제 작품에 적용시켜 본다. 영화의 각 장르별 특징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각 장르별 핵심요소가 무엇인지 실제 사례를 통해 파악한다. 나아가 영화와 영화 제작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그 속에 담긴 관객의 욕구, 사회상, 문화적인 감각성, 오락성, 예술성 등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이해로 문화적 사고의 확장을 도모한다.


19) 채플(Chapel)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신이 속한 사회의 생활 규범이나 생활양식을 자연스럽게 터득하면서사회적 구성원이 된다. 이런 사회화의 과정에서 수용하게 되는 생활양식이나 사회 규범 등은 종교적인 양상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세계 모든 나라의 문화는 종교적 요소와 상당 부분 혼합되어 있어 종교적 색채를 빼고 나면 그 나라만의 독특한 문화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즉 이 세계는 종교라고 하는 보이지 않는 기초 위에 세워져 있는 것이다. 채플은 기독교 이해를 도모함으로써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인식과 인생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종교적 시각을 제시하며, 또 기독교 세계관(Christian Worldview)의 관점에서 세상을 보는 넓은 안목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우리 대학의 건학이념인 기독교 정신을 실현하기 위하여 그리스도의 사랑과 섬김의 정신으로 학생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게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을 알게 한다.


20) 행복한 인생만들기(How to Build a Happy Life)

결혼에서부터 자녀계획에 이르기까지,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데 꼭 필요한 이론들을 배우고 조별활동을 통해 훈련하는 과정을 통해 각 개인이 바른 가치관을 가지도록 하여 행복한 가정에 대한 사고를 확장하고 건강한 가정을 계획하게 한다.


21) 스포츠(를 통한) 자기개발(Self Development through Sports)

규칙적이고 다양한 스포츠 활동은 신체적인 효과는 물론 몸속의 피와 산소가 우리의 뇌로 충분히 공급되면서 정신건강 내지는 학습능력이 상승한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스포츠 활동을 통해서 정해진 규칙을 준수하고 결과에 승복하고 협동과 희생정신, 그리고 배려의 가치를 깨닫게 해준다. 현재 우리사회는 모든 학문의 경계가 없어지면서 기슬이 융합되는 새로운 시대적 변화, 즉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고 있다. 이에 우리들은 이처럼 급격히 변화하는 이 시대에 무난하게 적응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전공에 갇히지 않고 여러 분야를 섭렵할 수 있는 융합능력이 요구된다. 이에 우리가 체험하는 다양한 스포츠 활동은 우리의 건강한 신체는 물론 인내심, 성취감, 도전정신, 그리고 무엇보다도 창의적인 사고방식 등 자기개발에 도움이 되어 4차 산업혁명은 물론 고령 장수시대에 적응하면서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크게 기여한다고 할 수 있다.


22) 자기개발론(for Self-development Skills)

본 교과목은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위해 길러야 할 생활습관을 훈련하고 사회생활의 원칙 및 건강한 사고방식을 함양함에 중점을 둔다. 이를 바탕으로 자존심을 고취하고 리더십을 길러 건전하게 고양된 성품을 바탕으로 내면으로부터 변화하는 성공적인 삶의 방향을 제시하며, 단순한 기교나 처세보다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적극적인 자기계발을 통해 고난과 위기를 극복할 수 있게 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다루고자 한다.


23) 세계경제와 경영(the global economy and management)

경제의 기본적 개념과 작동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글로벌 경제적 상호작용의 원리와 이와 관련된 여러 이슈에 대에 대해 학습한다,

경영의 기본 개념과 경영과정에 대한 기본적 내용에 대해 학습한다.

최근의 경영환경 변화와, 다국적 기업, 4차 산업 혁명과 관련된 기술이 경영에 활용되고 있는 사례와 미래 전망 등을 학습한다.


24) 글로벌디지털환경과 스타트업 이해(the understanding of global digital environment and startups)

1. 사회 경제적 환경이 글로벌 디지털화 되는 배경을 알아본다.

2. 글로벌화 와 디지털화에 따른 사회 경제적 특성을 학습한다.

3. 환경변화에 따른 스타트업의 출현 배경, 경영 방식, 경영 성과 등을 사례를 통해 알아본다.

4. 스타트업의 성장과 성공 요인 등을 알아본다.


25) 생활영어(Life English)

세계화시대에 영어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국민들의 생활습관과 문화를 이해하고, 각종 정보를 입수하는 매체로 삼아 학생들에게 풍부한 요양과 훌륭한 인격을 겸비하게 함은 물론 (세계의 공용어인) 영어의 구사능력을 향상시킴.


26) TOEIC 기초(Basic TOEIC)

신토익의 파트별 분석을 철저히 하여(내용, 배점 등) 시험 대비에 도움을 준다. 문법 설명과 어휘의 다양한 학습을 통해 자주 출제되는 RC 파트의 유형을 분석하고 시험에 대비한다. LC, RC 전 영역의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 문법과 어휘 부분이므로 처음 토익을 시작하는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학습해야할 문법 사항과 어휘를 하루 수업의 분량만큼 제공해서 기본 영어 실력 향상뿐 아니라 토익의 기초를 다진다. 토익 기초 수업인 만큼 영어의 기초가 약한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수업을 진행하므로 중, 고등학교 시기에 영어의 문법을 놓친 영어의 기초가 아주 없는 학생들도 수강할 수 있다.


27) TOEIC 심화(Advanced TOEIC)

토익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학습해야할 문법 사항과 어휘를 하루 수업의 분량만큼 제공해서 RC 대비와 토익의 기초를 쌓을 뿐 아니라 매시간 듣기와 dictation 연습을 병행해서 LC 대비도 함께 한다. 전반적인 토익의 구성에 대해 자세히 학습하며 Listening Part (Part 1-4), Reading Part (Part 5-7) 내용과 문항수, 배점 등을 철저히 분석한다. Part 1, 2, 5의 문항수는 점점 감소하는 추세이고 Part 3, 4, 6, 7의 문항수는 점점 증가하면서 새로운 문제유형이 계속해서 추가되는 경향이 있다. 그런 부분들을 잘 숙지해서 본인에게 필요한 부분들, 약한 파트들을 공략하고 준비하도록 한다. 토익 심화 수업인 만큼 영어의 기초가 있는 학생들이 고급 문법을 배우고 토익의 다양한 어휘 학습을 하도록 도움을 준다. 실제로 편입한 선배들의 점수와 정보를 제공하여 편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준다.


28) 초급 영문법(Basic English Grammar)

본 과목은 대학생들이 대학교육과정을 이수하는 데에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는 데에 있어 미리 알아두어야 할 기초적 영문법 지식을 학습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개설되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기초적인 영어 구문론을 학생들에게 학습시킨다. 구체적으로는 영어 문장의 주요한 구성요소들의 개념을 정의하여 주고, 동시에 주요 품사를 정의하고 숙지시킨다. 이후에는 이들 주요 문장구성요소와 품사들이 어떻게 작용하여 문장을 구성하는지에 대한 문장구성론을 소위 문장 5형식론 위주로 강의한다. 또한 기초적인 수준의 필수 영단어들을 선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케 한다.


29) 초급 일본어 회화(Basic Japanese)

일본어의 구조적 특징을 음운론, 문자, 어휘 중심으로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기초적인 어휘와 어법, 그리고 기본적인 일본어 문형을 익혀, 관광과 쇼핑 등에 필요한 간단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며 나아가 일본어 텍스트에 대한 독해가 가능하도록 일본어 문장의 패턴을 공부한다.


30) 중급 일본어 회화(Advanced Japanese)

일본어의 구조적 특징을 음운론, 문자, 어휘 중심으로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심화적인 어휘와 어법, 그리고 심화적인 일본어 문형을 익혀, 관광과 쇼핑 등에 필요한 간단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며 나아가 일본어 텍스트에 대한 독해가 가능하도록 일본어 문장의 패턴을 공부한다.


31) 중국어 회화(Chinese)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초보자에게 중국어의 발음을 정확히 익히도록 한 후, 이를 토대로 중국어의 기본적인 문장과 어휘를 공부하도록 한다. 학습할 내용은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기초문장을 익히고, 교과서를 통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단어를 습득하고, 훈련함으로써 중국어에 대한 이해력과 문장력 및 작문 능력․회화 능력 등을 갖추게 한다. 또한, 중국의 문화와 중국인에 대한 전반적이고 기본적인 지식을 교수한다.


32) 유튜브 디지털 기술의 활용(U-tube & digitech)

해당 교과목은 유튜브 디지털 기술 활용을 위해 반드시 요구되는 컨텐츠 개발과 창작을 강조한다.

1. 유튜브 시장의 형성과 확대, 유튜브 채널의 구조와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2. 유튜브 생태계를 분석할 수 있다.

3. 구독자 수와 조회수가 높은 유튜브 채널의 특징을 살피고 비평할 수 있다.

4. 유튜브 컨텐츠 제작을 위한 기획을 할 수 있다.

5. 기획을 바탕으로 유튜브 업로드를 위한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33) 경청과 공감의 리더십(Listening and Empathy Leadership)

본 교과목은 우리대학의 교양교육의 목표인 학생들이 졸업 후, 시민사회의 일원으로 건강

하고 본인들이 원하는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가정, 직장, 사회 등에서 공동체 생활을 원활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자질을 함양토록 하며 특히, 전공교육을 함께 수월하게 이수할 수 있도록 작업기초능력향상을 학습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표를 둔다.


34) 기초 수학과 통계(Basic mathematics & Statistics)

지식정보화사회는 다양한 정보와 지식들이 넘쳐난다 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초수학과 통계가 필요하다. 몬 교과목은 기초수학에서는 함수, 미분,적분 및 행렬의 개념을 다뤄서, 이를 활용한 사례를 다뤄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익힌다. 통계에서는 통계조사계획, 자료처리, 자료분석을 다루고, 조사 목적에 부합된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통계분석 방법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