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직업기초1 (의사소통능력) Job Preparatory Course1 (JP1) for Communication Skills
직장 생활에서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상대방의 의사 표시를 이해하는 능력과 같은 기초 직업 능력으로서의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키운다. 또한 직업인이 직장 생활에서 필요한 한국어 의사소통의 원리를 올바르게 이해시킨다.
적절한 문서 해독 능력, 상대방과의 원활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 경쟁력 있는 직업인을 양성한다. 기초 직업 능력 신장을 위한 한국어 의사소통 기본 능력인 어휘, 어법, 문장 능력을 신장시킨다. 문서 이해 능력, 문서 작성 능력, 경청 능력, 의사표현 능력 등 기초 직업 능력 신장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킨다.
직업기초2 (인성 및 직업윤리) Job Preparatory Course 2 (JP2) for Character Education and Job Ethics
오늘날의 무한 경쟁 정보화 지식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물질만능주의와 이기주의의 팽배, 도덕성의 상실 그리고 생명경시 풍조 등의 부정적 측면을 극복하고 가정과 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재상을 양성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이를 위하여 자신과 사회의 행복을 증진시키고 자신의 가치와 국가와 사회의 가치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올바른 직업윤리를 탐구하여 이를 내면화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직업기초3과 8 (기술과 수리능력)
Job Preparatory Course 3 (JP3) for Information technology and Algebra and Statistics


정보화 사회의 이해와 정보의 생성과 처리 그리고 정보 전달기술에 대한 이해와 그리고 정보기술 발전의 본질과 방향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정보기술의 핵심요소중의 하나인 수리적 정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수리 통계에 대한 기본적 원리를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하는 목적이 있다.

직업기초4 (자기개발능력) Job Preparatory Course 4 (JP4) for Self-development Skills
본 교과목은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위해 길러야 할 생활습관을 훈련하고 사회생활의 원칙 및 건강한 사고방식을 함양함에 중점을 둔다. 이를 바탕으로 자존심을 고취하고 리더십을 길러 건전하게 고양된 성품을 바탕으로 내면으로부터 변화하는 성공적인 삶의 방향을 제시하며, 단순한 기교나 처세보다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적극적인 자기계발을 통해 고난과 위기를 극복할 수 있게 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다루고자 한다.

직업기초5와6 (인간관계능력) Job Preparatory Course 5 (JP5) for Organizational Behavior


본 교과목은 직장생활에서 직업인으로서 자신이 속한 조직의 경영, 체제, 업무 등을 이해하고, 조직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관계적 능력을 이해하는 역량을 갖추기를 기대하며. 인생의 중요한 한 측면인 대인관계 능력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중요성을 통하여 사회와 조직에 대한 이해 및 적응력을 높여 바람직한 사회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효과적인 인간관계 능력을 갖춘 대인관계의 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함과 직장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함이 필수적이다.


직업기초7 (문제해결능력) Job Preparatory Course 7 (JP7) for problem-solving Skills
문제해결능력은 직장 생활에서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급변하는 사회와 직업생활 환경은 다양하고 복합적인 양상, 그리고 새로운 유형의 문제를 발생시킨다.
오늘날의 문제해결능력이란 새로운 문제를 신속히 발견하고 정확한 해결책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며 이를 위해서 학습자 스스로 문제해결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현재 상태를 점검하고 미래의 문제상황 개선을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사고력, 문제처리능력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기초직업능력으로서 문제해결능력 교과는 다양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데 필요한 창조적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하고, 이를 토대로 문제처리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직업기초9 (정보능력) Job Preparatory Course 9 (JP9) for Information Literacy


21세기 현대 사회에서 유통되고 있는 정보는 그 양적 방대함이나 유통 경로의 다양성 측면에서 볼 때 불과 수십 년 전의 과거와도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이다. 이러한 상황은 필연적으로 정보 이용자들에게 각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 수집의 경로를 파악하고, 수집된 정보와 업무의 연관성을 판단하며,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고 관리하는 기술을 숙달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본 ‘정보능력’ 강좌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하여, 학생들이 이후 직장인으로서 업무 처리 과정에서 반드시 익히고 활용하여야 하는 정보 수집, 분석, 가공, 관리 관련 이론 및 기술을 다룬다. 수강생들은 ‘정보의 개념’, ‘정보 윤리’, ‘정보 보안’, ‘컴퓨터와 인터넷 활용’, ‘정보 수집 및 분석’, ‘정보 가공 및 관리’ 등을 학습하면서, ‘정보능력’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게 될 것이다.

생활영어 (Practical English)
세계화 시대에 발맞추어 영어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국민들의 생활습관과 문화를 이해하고, 각종산업정보를 입수하는 매체로 삼아 학생들에게 풍부한 요양과 훌륭한 인격을 겸비하게 함은 물론 세계의 공용어로 되어버린 영어의 구사능력을 향상시킴에 있다.
취업과 진로 (Employment Preparation)
취업과 진로에 필요한 인·적성 직무능력, 입사서류, 면접전형 등의 분석 및 실습을 통하여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신입사원 채용에 따른 전형별 대응전략 및 성공모델을 바탕으로 차별화 된 취업경쟁력을 배양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용한자 (Practical Chinese)
우리말의 반 이상, 그리고 고등 교육 시에 이루어지는 쓰기, 읽기, 말하기 등의 90% 이상이 한자어이므로 한자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원활한 언어생활을 할 수 없다. 이에 대학생 수준에서 최소한으로 필요한 한자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려는 것이 일차적 목적이다. 또한 일본어나 중국어를 학습하는데 전적으로 필요한 한자 지식을 선행 학습케 하려는 것이 이차적 목적이다.
대학논술 (College Essay)
과거보다 자신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자유와 기회는 훨씬 더 확대되었음에도 어쩐지 작금의 대학생들은 조리 있는 의사전달에 미숙하며 논거가 충분한 글쓰기에 서툴다. 이 때문에 본 과목을 통하여 교양 있는 대학생이라면 마땅히 갖추어야 할 우리말 말하기 능력과 쓰기 능력을 배양코자 한다.
본 교과목의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은데, 우선 상대방의 말과 글을 이해할 수 있는 데에 기초가 되는 우리말 어휘 능력 배양을 출발점으로 삼는다. 그러고 나서는 의사전달의 기본 단위인 문장, 단락에 대한 구조적 이해와 문장 쓰기, 단락 쓰기를 통해 궁극적으로 짧은 글을 짓는 데에 까지 나아가는 것으로 본 교과목의 기본편을 마무리 하고자 한다.
이런 정도의 기본적 쓰기, 말하기, 읽기 교육을 통해 대학생으로 하여금 최소한의 조리 있는 발표력과 문장구사력을 갖추게 하는 데에 본 교과의 소기의 목적이 있다.
채플 (Chapel)
채플은 우리 대학의 건학이념인 기독교 정신을 실현하기 위하여 그리스도의 사랑과 섬김 그리고 나눔의 정신으로 재학생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게 하고 구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도록 야외수업, 운동회, 교회탐방,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초급영문법 (Basic English Grammar)
본 과목은 대학생들이 대학교육과정을 이수하는 데에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는 데에 있어 미리 알아두어야 할 기초적 영문법 지식을 학습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개설되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기초적인 영어 구문론을 학생들에게 학습시킨다. 구체적으로는 영어 문장의 주요한 구성요소들의 개념을 정의하여 주고, 동시에 주요 품사를 정의하고 숙지시킨다. 이후에는 이들 주요 문장구성요소와 품사들이 어떻게 작용하여 문장을 구성하는지에 대한 문장구성론을 소위 문장 5형식론 위주로 강의한다. 또한 기초적인 수준의 필수 영단어들을 선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케 한다.
중급영문법(Advanced English Grammar)
‘중급영문법’은 기초적인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갖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대학 내에서의 학과 수업은 물론 대학을 졸업한 후 업무수행에 있어 영어로 작성된 문서를 읽고 해석하고 기본적인 영어 문서를 작성하게 함은 물론 타인과 영어로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원만히 진행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런데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으면서 영어를 배우게 되는 나이가 이미 대학생이상의 성인으로서 이런 목적을 충실히 달성하려면 심도 있는 영문법 학습이 절실히 필요하다. 따라서 동사의 성격과 문장의 종류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구체적으로 학습시킬 것이며 시제와 상, 수동태, 가정법 등의 학습을 통해 영어 문장의 구조를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또한 비정형동사들이 문장 속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지 등도 학습할 것이다. 그밖에 관계대명사와 접속사의 역할과 조동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의 문장 내에서의 용법도 학습할 것이다.
중국어 (Chinese)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초보자에게 중국어의 발음을 정확히 익히도록 한 후, 이를 토대로 중국어의 기본적인 문장과 어휘를 공부하도록 한다. 학습할 내용은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기초문장을 익히고, 교과서를 통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단어를 습득하고, 훈련함으로써 중국어에 대한 이해력과 문장력 및 작문 능력․회화 능력 등을 갖추게 한다. 또한, 중국의 문화와 중국인에 대한 전반적이고 기본적인 지식을 교수한다.
일본어 (Japanese)
일본어의 구조적 특징을 음운론, 문자, 어휘 중심으로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기초적인 어휘와 어법, 그리고 기본적인 일본어 문형을 익혀, 관광과 쇼핑 등에 필요한 간단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며 나아가 일본어 텍스트에 대한 독해가 가능하도록 일본어 문장의 패턴을 공부한다.
행복한 가정 만들기 (How to Build a Happy Family)
결혼에서부터 자녀계획에 이르기까지,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데 꼭 필요한 이론들을 배우고 조별활동을 통해 훈련하는 과정을 통해 각 개인이 바른 가치관을 가지도록 하여 행복한 가정에 대한 사고를 확장하고 건강한 가정을 계획하게 한다.
생활 법률 (Life and Law)
일반인들이 사회생활을 영위함에 있어서 발생하는 분쟁의 해결에 필수불가결한 법률문제에 있어서 전문가적 수준은 아니지만 기본개념의 이해와 더불어 법체계에 대한 전체적 이해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하며, 또한 이 수업을 통해서 법적 사고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인 창조 기업 창업 (Establishment of one-person enterprises)
1인 창조 기업 창업은 어떤 것을 준비하고 실행해야 할지 가이드를 제공해 줄뿐 성공은 결국 창업자의 노력과 이에 따른 실행에 달려있다. 사업에서 가장 먼저 인식해야 할 원칙은 성공보다는 생존이라는 사실이다. 즉, 스스로의 적성과 특기를 잘 연마하여 시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사업이 바로 1인 창조 기업 창업이다. 창조 기업 창업의 이해부터 창업에 필요한 기본 요소, 창업을 위한 자기 계발, 창업 과정, 마케팅 기법, 퍼스널 브랜드의 가치 등 창업과 관련된 기본 지식과 여러 가지 현장의 실지경험을 곁들여 전달함으로서 창업에 관심 있는 학생들의 가이드 역할을 하고자 한다.
창업실무(글로벌 경영전략) (Global Management Strategies)
과거에 비해 성공과 재정적 독립, 개인의 부를 성취할 수 있는 기회와 가능성이 엄청나게 증가했다. 우리는 자신의 성격에 맞는 적절한 사업을 발견하고 완벽한 재정적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하여 전념해야 한다.
오늘날은 국내고 국외고 구분이 거의 없어져 가고 있다. 어떤 연유이든 성공하면 그것이 곧 글로벌 경영전략에 의한 행동실천의 결과물이 될 수 있다.

여가와 스포츠 (Leisure & Sport)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생활습관, 병 예방은 물론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정신적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능동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실천교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