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역학(1)-임광빈 상세보기


제목 피드백 : 3,4주차 수업
작성자 임광빈 조회 321
첨부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날짜 2020-04-13
내용

● 질의 답변시 기존 파일 작성자 변경문제

학교사이트에서는 여러분이 질의한 파일에 내가 답변 후 수정하였더니 작성자가 내 이름으로 변경되어 당사자는 볼 수 없게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공통된 질의에 대한 답변을 만들어 함께 공유도록 하겠습니다.



● 질의: 열역학 제1법칙에 의하면 에너지가 변환은 되더라도 생성/소멸되지 않아 총합은 항상 일정하기에 에너지량은 항상 같은 것 아닌가요? 이부분을 잘 모르겠어서 질문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가열한 열에너지가 증기로 전달되었기 때문에 증기가 보유하는 에너지량(내부에너지)은 증가하여 열역학 제1법칙이 성립함.


● 질의: 절대온도(Absolute Temperature) 설명에 대해 궁금점이 있는데요.

Charles의 법칙에 의하면 가스는 압력이 일정할 때 온도 1℃가 상승함에 따라 0℃ 일 때 체적 V0의 1/273.15씩 증가한다. 즉, 열평창계수 a = 1/273.15 이 말에서 체적과 V0가 무엇인지 모르겠는데 질문 드리고싶습니다.

답변: V0는 0℃일때의 체적을 말하는 것으로 만일 온도가 0℃ 체적을 V0라고 하면 온도가 높아지면 체적이 증가하고 낮아지면 체적이 감소하게 됩니다. 임의의 온도에서 체적 V는 0℃ 체적에 증가된 또는 감소된 체적을 더하거나 빼면 된다는 의미임.


● 질의: 5번문제를 제대로 맞게 푼거지 잘 모르겠습니다. 자세히 영상으로 설명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공지사항 및 5주차 과제물에 풀이과정 확인요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