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1학년 1,2학기) 열역학 1, 2 (Thermodynamics 1, 2)
열과 에너지 변환에 대한 기초 학문으로써 각종 물질들의 열적 성질 및 열과 일 에너지의 상호관계에 대한 기초 이론을 습득하여 응용분야인 열기관 및 냉동기 등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1학년 1,2학기) 유체역학 1, 2 (Fluid Mechanics 1, 2)
유체 정역학에서는 유체의 기본적인 성질을 파악하고 압력 변화와 작용점을 정리하며, 유체 동역학 및 유체 운동학에서는 각종 유체 관련 방정식을 통하여 유동하는 유체에 의해 작용되는 압력, 속도 분포, 에너지 등의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1학년 1학기) 공업역학 (Engineering Mechanics)
공업 분야에 작용하는 힘의 물리적 효과를 다루는 학문으로 정역학, 운동학, 동역학 등의 기본 개념을 주지시켜 실제 문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1학년 1학기) 기초기계실습 (Fundamental Machinery Practice)
산업현장의 제조 과정의 기초 공정인 다듬질, 용접, 판금 작업등의 수공구와 수동 선반, 수동 밀링과 같은 공작기계의 사용법과 기능을 습득하여 기계 기술자로서의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1학년 1학기) 기계설계제도 (Mechanical Drawing)
KS 및 ISO기준에 의한 기계제도 제도법과 제도규약을 이해하고 각종 실제 기계도면에 대한 해독 및 제도능력을 함양한다. 
(1학년 1학기) 기계공작 (Manufacturing Process)
각종 재료를 이용하여 실생활 및 산업 현장에 사용되는 제품을 제조하는 방법들을 파악하고 장비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다양한 제품 제조 공정들에 대한 이해와 제조 현장에서의 응용 능력을 배양한다. 
(1학년 2학기) 재료역학 (Mechanics of Materials) 
각종 구조물 또는 기계 부재의 강성, 강도, 응력, 변형율, 변형량 등에 대한 물리적 성질을 이해함으로써 실제 구조물의 안전 해석과 기계 설계에 요구되는 기초 역학 능력을 함양한다.
(1학년 2학기) 기초CAD실습 (Fundamental Computer Aided Design)
CAD는 기계설계의 이론적 수리 공식 및 각종 실험 자료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최적의 설계치를 출력하는 자동 설계법으로 기계 설계치를 도면화하여 전산 프로그램화하는 전산응용 기초 설계기법을 습득한다.
(1학년 1학기) 기계가공측정(Machining and Measurement)
선반, 밀링 등의 각종 공작 기계를 사용한 제품 가공법과 각종 측정기를 활용한 제품 측정법을 습득함으로써 생산 현장에서 제품 가공 시 필요로 하는 기초적 절삭 가공 능력과 가공된 제품의 품질을 검사할 수 있는 능력을 체득한다. 
(1학년 2학기) 계측공학 (Mechanical Measurements) 
계측에 관련된 이론과 측정데이터의 분석방법 및 각종 계측기의 종류와 원리를 습득하여 생산과정에서의 기술적 관리, 품질검사와 평가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1학년 2학기) 절삭가공 (Cutting Process)
절삭 가공의 기초 원리 및 절삭 가공의 종류, 절삭 조건의 선정 방법, 공구의 활용법 등을 습득함으로써 절삭 가공을 통한 제품 생산 과정의 이해 및 가공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1학년 2학기) 재료역학실험 (Experimentation on the Mechanics of Materials)
재료역학 및 공업역학에서 이론적으로 배웠던 내용을 실험을 통해 검증함으로써 역학적 원리의 타당성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복잡한 기계시스템을 설계하고 제작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른다.
(1학년 1학기) SAU 성공학 (SAU Success study)
기계공학도로서 성공적인 학업과 취업, 만족할 만한 인생을 살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목으로, 자기 탐색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진로 및 취업에 대한 비전 설정과 직업세계에 대한 탐구 등을 통하여 자기주도적인 미래설계를 함으로써 성공적인 인생 로드맵을 그려갈 수 있도록 돕는다.
(2학년 1학기)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기계공학을 전공한 학생이 졸업 후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제품을 설계, 제작, 관리하고, 기계시스템을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창의적 종합설계 과목이다.
(2학년 1학기) 기계요소설계 (Design of Mechanical Elements)
기초 역학 지식을 바탕으로 각종 기계요소에 관한 특성을 배우고 거기에 적합한 재료선정, 강도계산, 형상 및 크기 결정 등 부품설계 과정을 숙지하여 종합적인 기계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2학년 1학기) 3D CAD 기초 (Fundamental 3D CAD)
기계요소의 설계 이론과 기초CAD 지식을 토대로 실제 산업 현장에서 기초기계설계를 할 수 있도록 전산을 이용하여 3D기초설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2학년 1학기) 유한요소해석 (Finite Element Analysis)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계구조물의 응력해석과 안전성 평가 기술을 습득하며 이를 위하여 다양한 모델링 기법, 역학적 해석 능력, 소프트웨어 응용능력을 배운다.
(2학년 2학기) 유체기계 (Machines of Fluid)
유체역학의 기초 이론을 토대로 각종 펌프, 송풍기, 압축기, 유체전달장치 등의 유체기계의 원리, 구조 및 특성을 이해하여 유체 기계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학년 2학기) CNC프로그래밍실습 (CNC Programming Practice)
수치제어 공작기계의 구동 원리 및 제품 가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수치제어 프로그램의 각종 코드와 프로그래밍 기법을 습득함으로써 CNC 공작기계를 이용한 다양한 형상의 공작물 가공 능력을 배양한다.
(2학년 1학기) 정밀측정실습(Measurement Practice)
정밀측정기기의 측정방법 및 운용 기술을 습득하고 측정데이터 처리방법을 통하여 제품의 품질 평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2학년 1학기) 유공압제어 (Hydraulic & Pneumatic Control)
유체역학의 기초 이론을 기초로 각종 유공압 기기의 구조 및 작동 원리와 유공압 제어회로의 구성 및 특성을 이해하여 각종 산업 기계에 널리 사용되는 유공압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학년 1학기) 냉동 및 공기조화 (Refrigeration and Air Conditioning)
열역학과 열전달 이론을 토대로 냉동과 공기조화 장치의 작동원리와 해석방법을 이해하고 관련설비의 설계 및 운용방법을 다룬다.
(2학년 2학기) 단기현장실습 (Short-term Field Training)
학교에서 배운 전공과목에 대한 이론지식과 각종 기계과 관련 실험실습을 실제 산업현장에 적용, 비교 및 분석함으로써 졸업 후 산업현장에서 능동적으로 활용 및 대처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2학년 2학기) 에너지변환실습 (Energy Conversion Practice)
에너지 절감과 대체에너지 활용에 필요한 에너지변환 신기술을 습득하기 위하여 에너지 변환 시스템들의 구조를 이해하고 에너지 변환에 대한 기초실습을 수행함으로써 현장에서 요구하는 설계 및 제작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2학년 2학기) 메카트로닉스 (Mechatronics)
기계와 전기, 전자 기술이 융합된 메커트로닉스 시스템의 구성요소인 기구, 구동기, 센서, 제어기 등의 개념과 작동 원리를 파악하고 산업 현장에서 메커트로닉스 기술의 적용을 위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2학년 2학기) 3D CAD 실무 (3D CAD Practice)
3D CAD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산업 현장에서 복합적인 각종 응용 기계설계를 할 수 있도록 전산을 이용하여 3D응용설계 및 해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2학년 2학기) 재료및센서실습 (Mechanical Materials & Sensors Practice)
기계 시스템에 사용되는 각종 재료의 기본 특성을 얻기 위하여 각종 센서를 제작할 뿐 아니라 이를 활용하여 기계요소에서 발생하는 변위, 응력, 변형율을 측정한 후 그 결과를 검증하는 방법을 익힌다.
(2학년 1학기) NC 프로그래밍(NC Programing)
컴퓨터 원용 생산의 여러 요소들  중 가상 가공 시뮬레이션과 자동 NC 프로그램의 생성을 위한 과정들을 파악함으로써 NC 프로그래밍 능력을 강화하고 컴퓨터를 활용한 수치제어 공작기계의 운용 능력을 배양한다.
(2학년 2학기) 자동차공학 (Vehicle Engineering)
자동차의 기본구조, 설계, 시험을 포함하는 차량개발의 시스템을 열, 재료, 유체, 설계 등 기계공학 측면에서 학습하여 현장에서의 적응능력과 업무능력을 배양한다.

(2학년 2학기) 기계창업실무(Practice for mechanical start-up)

    기계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창업 지원자들의 기업가 역량 및 정신을 배양한다.


(2학년 2학기) 장기현장실습 (Long-term field training)

    학교에서 배운 전공지식을 토대로 현장실습을 거친 학생에 한하여 취업하기 전 기업 현장적응을 위하여 12주 이상 장기간 특정 직무에 적합한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