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C 프로그래밍 1, 2 (C Programming 1, 2)
C언어의 기본구조 및 자료구조를 익히고, C언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구현하며, 실습을 통해 C언어의 기본적인 문법과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학습한다.
자바 프로그래밍 1, 2, 3, 4 (JAVA Programming 1, 2, 3, 4)
J2SE(Java 2 Standard Edition)를 중심으로 자바 언어의 기본 문법으로부터 중요 개념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한 학습과 라이브러리, 멀티스레드, 애플릿, 스윙, 데이터베이스 등을 활용한 응용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익히며, 이를 통해 실무 적용 능력을 학습한다.
VB 프로그래밍 1, 2 (Visual Basic Programming 1, 2)
윈도우 기반의 프로그램 개발환경 중 대표적인 개발 도구로 사용되고 있는 비주얼 베이직의 기본 문법과 기본 기능 등을 학습한다. 특히, 실무에 적용 가능한 실무 예제를 중심으로 한 실습을 통해 문제 분석 및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향상시킨다.
데이터베이스 1 ,2 (Database 1, 2)
데이터베이스의 기본개념을 습득하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구조 및 설계 방법, SQL 언어 등을 학습하며, Oracle 등 실제 DBMS를 이용한 응용 능력을 학습한다.
UI 디자인(User Interface Design), UI 구현(User Interface Embodiment)
UI 디자인은 UI 아키텍처 설계 후 시각적인 요소를 디자인하기 위해 비주얼 디자인 콘셉트를 도출하며 이 콘셉트에 근거하여 GUI를 상세 디자인하는 능력이다.
UI 구현이란 UI 설계 산출물과 GUI 디자인 가이드를 바탕으로 UI 구현 표준을 수립하고 UI를 제작하는 능력이다.
PC 일반 1, 2 (PC General 1, 2)
컴퓨터의 기본 지식과 개념 등을 학습하고, PC 운영체제, PC 내부의 하드웨어에 대한 기본구조 및 동작원리를 PC 분해/조립의 실습을 통해 숙지한다.
인터넷 실무 (Internet Application)
인터넷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HTML을 이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하며, 이를 실습을 통해 숙지한다. 또한 기본 사이트 개발을 위한 드림위버 등을 적용한 개발 능력을 익힌다.
시스템 분석 및 설계 (System Analysis and Design)
컴퓨터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시스템 개발 방법론을 위주로 개발 단계의 기초 조사, 업무분석, 시스템 설계 단계를 중심으로 한 처리 절차와 관련 기술들을 습득하여 시스템 개발시 적응 능력을 학습한다.
IT 테스트 (IT Test)
IT테스트는 테스트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획, 진단 컨설팅, 계획, 분석, 설계, 환경구축, 실행, 완료 및 자동화를 수행하고 관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웹 프로그래밍 1, 2 (Web Programming 1, 2)
웹 사이트 개발시 정적인 페이지에서 동적인 페이지 개발을 위해 사용하는 웹 프로그래밍의 대표적인 언어로는 ASP, PHP, JSP 등의 언어가 있다. 웹 프로그래밍에서는 JSP에 관한 기본 문법과 웹프로그램 개발환경 구축을 위한 기본 이론을 익히고, 실습을 통하여 웹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SQL 활용 1, 2 (SQL Application 1, 2)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SQL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정의하고, 조작하며, 제어하는 능력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 실무를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임베디드 시스템 (Embeded System)
우리 주변에 가까이 있으면서도 전문가의 영역으로 인식되어 어렵게 느껴지던 임베디드 시스템이 최근 기술 발달로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임베디드 시스템을 요구에 맞추어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목적이다.
네트워크 시스템 1, 2 (Network System 1, 2)
시스템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지속적 점검과 모니터링을 통해 제시된 제반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사전 예방활동 및 발생된 문제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수행하는 일이다.
유닉스 실무 1, 2 (Unix Practice 1, 2)
PC 및 중대형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표준 범용 운영체제인 UNIX와 개방형 운영체제인 리눅스를 이해하고, UNIX의 다양한 명령어들의 사용법을 실습을 통해 학습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정보보안 (Information Security)
정보서비스 보안기획 후 서비스 자원(기반 인프라 시설의 장비에 운영되는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응용)을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 있게 운영하고 다른 운영 요소들과 유기적으로 연동하여 고객 정보시스템의 보안을 향상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캡스톤디자인 1, 2 (Capstone Design 1,2)
전공 교과 수업을 통해 익힌 여러 분야의 기술을 접목해서 개인 또는 팀 단위로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개인별 작품을 개발한다. 교과과정을 통해 얻은 이론 및 실습 제작 도구 툴로 실무에 적용이 가능한 작품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학습한다.
현장실습 (Field Training)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인 것을 실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서 업체의 실정을 파악하고 실무 경험을 익히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실무에서의 실습을 통해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인지하여 미진한 부분을 더욱 보강하여 준비된 전문 기술인이 되도록 한다.
SAU 성공학 (SAU Success)
대학생으로서 자신을 진단해 보고, 향후 삶의 이정표를 정하여 스스로가 원하는 성공적인 삶을 이룰 수 있도록 자극을 주고, 자신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