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1학년 1학기

C 프로그래밍 1 (C Programming 1)
C언어의 기본구조 및 자료구조를 익히고, C언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구현하며, 실습을 통해 C언어의 기본적인 문법과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학습한다.
자바 프로그래밍 1 (JAVA Programming 1)
J2SE(Java 2 Standard Edition)를 중심으로 자바 언어의 기본 문법으로부터 중요 개념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한 학습과 라이브러리, 멀티스레드, 애플릿, 스윙, 데이터베이스 등을 활용한 응용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익히며, 이를 통해 실무 적용 능력을 학습한다.
VB 프로그래밍 1 (Visual Basic Programming 1)
윈도우 기반의 프로그램 개발환경 중 대표적인 개발 도구로 사용되고 있는 비주얼 베이직의 기본 문법과 기본 기능 등을 학습한다. 특히, 실무에 적용 가능한 실무 예제를 중심으로 한 실습을 통해 문제 분석 및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향상시킨다.
데이터베이스 1 (Database 1)
데이터베이스의 기본개념을 습득하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구조 및 설계 방법, SQL 언어 등을 학습하며, Oracle 등 실제 DBMS를 이용한 응용 능력을 학습한다.
UI 디자인(User Interface Design)
UI 디자인은 UI 아키텍처 설계 후 시각적인 요소를 디자인하기 위해 비주얼 디자인 콘셉트를 도출하며 이 콘셉트에 근거하여 GUI를 상세 디자인하는 능력이다.
PC 일반 1 (PC General 1)
컴퓨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개념을 학습하고, 컴퓨터 운영체제 및 하드웨어에 대한 기본구조 및 동작원리를 실습을 통해 이해한다.
IT 실무 (IT Practice)
IT 실무는 기업의 업무 수행에 필요한 다양한 솔루션들의 사용방법의 습득과 이를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의 배양을 목적으로 하는 발표와 토의 중심의 실무중심 학습 과목이다.
SAU 성공학 (SAU Success)
대학생으로서 자신을 진단해 보고, 향후 삶의 이정표를 정하여 스스로가 원하는 성공적인 삶을 이룰 수 있도록 자극을 주고, 자신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1학년 2학기

C프로그래밍고급 (C Programming Advanced)
C언어의 기본구조 및 자료구조를 익히고, C언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구현하며, 실습을 통해 C언어의 기본적인 문법과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학습한다.
자바 프로그래밍 2 (JAVA Programming 2)
J2SE(Java 2 Standard Edition)를 중심으로 자바 언어의 기본 문법으로부터 중요 개념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한 학습과 라이브러리, 멀티스레드, 애플릿, 스윙, 데이터베이스 등을 활용한 응용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익히며, 이를 통해 실무 적용 능력을 학습한다.
VB 프로그래밍 2 (Visual Basic Programming 2)
윈도우 기반의 프로그램 개발환경 중 대표적인 개발 도구로 사용되고 있는 비주얼 베이직의 기본 문법과 기본 기능 등을 학습한다. 특히, 실무에 적용 가능한 실무 예제를 중심으로 한 실습을 통해 문제 분석 및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향상시킨다.
데이터베이스 2 (Database 2)
데이터베이스의 기본개념을 습득하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구조 및 설계 방법, SQL 언어 등을 학습하며, Oracle 등 실제 DBMS를 이용한 응용 능력을 학습한다.
UI 구현(User Interface Embodiment)
UI 구현은 UI 아키텍처 설계 후 시각적인 요소를 디자인하기 위해 비주얼 디자인 콘셉트를 도출하며 이 콘셉트에 근거하여 GUI를 상세 디자인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PC 일반 2 (PC General 2)
컴퓨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개념을 학습하고, 컴퓨터 운영체제 및 하드웨어에 대한 기본구조 및 동작원리를 실습을 통해 이해한다.
IT 테스트 (IT Test)
IT테스트는 테스트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획, 진단 컨설팅, 계획, 분석, 설계, 환경구축, 실행, 완료 및 자동화를 수행하고 관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학년 1학기

웹 프로그래밍 1 (Web Programming 1)
웹 사이트 개발시 정적인 페이지에서 동적인 페이지 개발을 위해 사용하는 웹 프로그래밍의 대표적인 언어로는 ASP, PHP, JSP 등의 언어가 있다. 웹 프로그래밍에서는 JSP에 관한 기본 문법과 웹프로그램 개발환경 구축을 위한 기본 이론을 익히고, 실습을 통하여 웹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자바 프로그래밍 3 (JAVA Programming 3)
J2SE(Java 2 Standard Edition)를 중심으로 자바 언어의 기본 문법으로부터 중요 개념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한 학습과 라이브러리, 멀티스레드, 애플릿, 스윙, 데이터베이스 등을 활용한 응용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익히며, 이를 통해 실무 적용 능력을 학습한다.
SQL 활용 1 (SQL Application 1)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SQL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정의하고, 조작하며, 제어하는 능력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 실무를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IoT실무 1 (Practice for Internet of Things 1)
컴퓨터 기술과 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빅데이터(Bigdata), 머신러닝, 인공지능, 클라우드와 같은 컴퓨팅 기술이 우리의 주변에 빠르고 깊게 영역을 만들고 있다. IoT 실무에서는 기반 기술이 되는 사물인터넷의 이론적 배경기술의 습득과 실습을 통한 실무적 응용 능력 습득을 통해 우리가 배우는 IT 기술들이 최근 어떤 방식으로 접목되고 있는가를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다.
네트워크 시스템 1 (Network System 1)
시스템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지속적 점검과 모니터링을 통해 제시된 제반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사전 예방활동 및 발생된 문제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수행하는 일이다.
유닉스 실무 (Unix Practice)
PC 및 중대형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표준 범용 운영체제인 UNIX와 개방형 운영체제인 Linux를 이해하고, UNIX의 다양한 명령어들의 사용법을 실습을 통해 학습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캡스톤디자인 1 (Capstone Design 1)
전공 교과 수업을 통해 익힌 여러 분야의 기술을 접목해서 소프트웨어 방법론에 따라 개인 또는 팀 단위로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목적하는 제품을 개발한다. 교과과정을 통해 얻은 이론과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활용 가능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학습한다.


2학년 2학기

웹 프로그래밍 2 (Web Programming 2)
웹 사이트 개발시 정적인 페이지에서 동적인 페이지 개발을 위해 사용하는 웹 프로그래밍의 대표적인 언어로는 ASP, PHP, JSP 등의 언어가 있다. 웹 프로그래밍에서는 JSP에 관한 기본 문법과 웹프로그램 개발환경 구축을 위한 기본 이론을 익히고, 실습을 통하여 웹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자바 프로그래밍 4 (JAVA Programming 4)
J2SE(Java 2 Standard Edition)를 중심으로 자바 언어의 기본 문법으로부터 중요 개념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한 학습과 라이브러리, 멀티스레드, 애플릿, 스윙, 데이터베이스 등을 활용한 응용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익히며, 이를 통해 실무 적용 능력을 학습한다.
SQL 활용 2 (SQL Application 2)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SQL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정의하고, 조작하며, 제어하는 능력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 실무를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IoT실무 2 (Practice for Internet of Things 2)
컴퓨터 기술과 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빅데이터(Bigdata), 머신러닝, 인공지능, 클라우드와 같은 컴퓨팅 기술이 우리의 주변에 빠르고 깊게 영역을 만들고 있다. IoT 실무에서는 기반 기술이 되는 사물인터넷의 이론적 배경기술의 습득과 실습을 통한 실무적 응용 능력 습득을 통해 우리가 배우는 IT 기술들이 최근 어떤 방식으로 접목되고 있는가를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다.
네트워크 시스템 2 (Network System 2)
시스템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지속적 점검과 모니터링을 통해 제시된 제반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사전 예방활동 및 발생된 문제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수행하는 일이다.
캡스톤디자인 2 (Capstone Design 2)
전공 교과 수업을 통해 익힌 여러 분야의 기술을 접목해서 소프트웨어 방법론에 따라 개인 또는 팀 단위로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목적하는 제품을 개발한다. 교과과정을 통해 얻은 이론과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활용 가능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학습한다.
IT 융합 (IT Convergence)
컴퓨터공학과 정보통신공학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IT전문지식을 타 분야에 적용하는 다양한 응용사례를 분석 및 학습함으로써 빅데이터, 기계학습 등과 같은 다양한 미래 핵심 기술을 이해하여 4차산업 혁명으로 인한 사회적/기술적 변화에 적응하는 인재가 되도록 한다.
취·창업과진로 (Employment, start-ups and career)
취업과 진로에 필요한 인·적성 직무능력, 입사서류, 면접전형 등의 분석 및 실습을 통하여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신입사원 채용에 따른 전형별 대응전략 및 성공모델을 바탕으로 차별화 된 취업경쟁력을 배양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단기실습학기제 현장실습 (Field Training)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인 것을 실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서 업체의 실정을 파악하고 실무 경험을 익히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실무에서의 실습을 통해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인지하여 미진한 부분을 더욱 보강하여 준비된 전문 기술인이 되도록 한다.
장기실습학기제 현장실습 (Long-term field training)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배운 전공 교과목을 활용할 수 있도록 산업체에서 장기 현장실습을 시행하므로 실무 경험을 익히고 기업 업무를 파악하도록 한다. 또한 장기 현장실습 실무 경험을 기반으로 현장 중심의 전문 기술인을 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