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보기


제목 무덤조차 없는 모차르트
작성자 김은영 조회 545
첨부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날짜 2020-03-06
내용

그의 마지막은 참담했다.

경제적으로 궁핍했고 주변에서 빌린 빚도 많았다.

게다가 우울증으로 점점 고립되어 갔으며 병명도  알수 없이 몸은 퉁퉁 부었다.

지독한 고통속에서 마지막으로 외뢰받은 <레퀴엠>을 완성하지 못한 채  1791년 12월 5일 새벽 1시, 오스트리아 빈의 시내 한복판에 있는 자신의 집에서 사망한다.

그때 그의 나이 35세였다.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죽은 다음 날엔 눈비가 내렸다.


돈이 없어서 슈테판 성당(모차르트가 결혼식했던 곳이기도 하다)에서 시가 무료로 제공하는 빈민장으로 장례식을 급하게 치뤘고 빈 외곽에 위치한 성 마르크스 공동묘지에 다른 시신들과 함께 던지듯이 묻혀진다. 

묘지까지 따라간 사람은 한명도 없었다.

 

당시, 오스트리아에서는 전염병에 의한 죽음이나 노숙자의 객사, 그리고 의문의 죽음 등은 집단 매장을 했다.

집단 매장 장소가 있었는데 그 곳에 시신을 완전히 묻는게 아니고 보이지 않을 만큼의 흙만 살짝 덮었다. 

또 다른 사람이 죽으면 그곳에 같이 매장해야 했었기 때문이다.

티푸스 환자로 의심받았던 모차르트는 그렇게 그곳에 묻혔다.

  

훗날, 모차르트가 묻힌 장소는 추정할 수 있어도 시신 중 어떤 것이 그의 것인지는 알 수가 없었기 때문에 무덤없이 가묘만 세워져 있다.



3만명의 군중이 애도하면서 무덤까지 따라갔었던 베토벤과 비교하면 그의 죽음은 처참할 정도로 외로웠다.


모차르트는 1756년 1월 27일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태어났다.

5살때  작곡을 시작했고 8세 때는 교향곡을 작곡한 천재였다.


키가 150cm가 안됐고 머리는 비대칭적으로 컸다. 얼굴은 천연두 자욱이 그대로 남겨져 있었으며 눈은 근시였고 코는 비정상으로 컸다. 

또한 성격은 매우 날카롭고 신경질적이었다.

그의 외모중에 가장 유명한 것은 기형적인 왼쪽귀였다.     



어려서부터 창작활동을 해왔기 때문에 20여곡의 오페라와 50여곡의 교향곡을 포함하여 그가 남긴 작품은  성악,기악의 모든 영역에 걸쳐 다채롭다.

오페라, 교향곡, 협주곡, 실내악, 성악, 피아노 음악, 합창곡 등 모든 음악 형식에서 최고의 작곡가였으며 최고의 피아니스트였고 최고의 지휘자였다.

최고가 아닌 것이 없었다.  

작품을 손으로 쓰면서 머리로는 또 다른 작품을 구상했고 머릿속에서 현악 4중주를 통째로 완성한 다음  성부 하나를 처음부터 끝까지 써내려갔다.

모든 악보를 보는 즉시 완벽하게 읽어냈고 처음 듣는 긴 음악을 음표 하나 틀리지 않고 그대로 악보에 옮겼다.    


누군가 아인슈타인에게 죽음에 대해서 묻자 그가 대답했다.

"모차르트의 음악을 더 이상 듣지 못하는 것!" 이라고. 


모차르트 음악에 대한 그 어떤 찬사가 이 대답보다 완벽할 수 없을 것 같다.


오스트리아를 가보면 모든 도시가 모차르트인 거 같다.

마트에 가도 상품마다 모차르트가 있고 shop에 가도 쇼윈도에 전시된 물건들에도 온통 모차르트이다.


모차르트가 태어난 잘츠부르크에 가면  더욱 심하다. 잘츠부르크시의 공항 이름을  모차르트라고 바꾸기까지 했다. 

모차르트 생전엔 홀대했던 도시 잘츠부르크가 모차르트 생가와 박물관으로 관광 수입을 엄청나게 올리는 걸 보면  많은 생각이 든다.

 

잘츠부르크에는 모차르트 생가와 박물관이 있고 빈에는 모차르트가 살았던(1784~1787) 집이 남아있다.

모차르트가 최후를 맞이한 집은 슈테플 백화점 뒷길에 있는 집인데 현재는 철거되었고 새롭게 지은 집이 슈테플 백화점 뒷문과 연결되어 있다.

벽면에만 명판이 붙여져 있다.


  


잘츠부르크 생가가 더 유명하지만 두 곳중 추천한다면 빈에 있는 모차르트 하우스(Mozarthaus)이다.

이 집에서 피가로의 결혼을 작곡했다고 해서 '피가로 하우스'라고도 불린다.

사진촬영은 불가라서 내부에 대한 정보는 보여줄 수 없지만 한국어로 된 오디오기도 제공되고  모차르트와 그의 음악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준다. 


그의 생애와 음악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면 모차르트에 대한 연극, 책, 영화가 많이 나와 있으니 그 중 취향에 맞는 것을 선택해서 보기를 추천한다. 

다음에서 몇가지를 소개한다.


[도서]모차르트-천재 작곡가의 뮤직 로드, 잘츠부르크에서 빈까지(김성현 저 : 2018-네티즌 평점 9.3)

[도서]모차르트, 그 삶과 음악(제러미 시프먼 저 임성근 역: 2018-네티즌 평점 9.3)


[영화]모차르트 락 오페라(Mozart l'opera Rock, 2011)-공연실황(프랑스)

오페라 공연실황을 3D로 보여준다.


[영화]아마데우스( Amadeus, 1984)-미국

너무나 유명했던 영화! 위트와 스릴과 영화의 그 모든 것이 종합선물처럼 들어있는 영화이다.

  

   

[영화]나넬 모차르트( Nannerl, La Soeur De Mozart, Nannerl, Mozart's Sister, 2010)-프랑스

모차르트 누나에 초첨을 맞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