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디지털 사진 ( Digital Photography )
디지털 사진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기 위한 기초 과정으로서, 디지털카메라의 사용법에서부터 촬영에 이르기 까지 특히 촬영 소재의 선정, 앵글과 샷의 구성 등의 전반적인 디지털 사진의 이론과 촬영의 기초를 학습한다.
멀티미디어개론 ( Introduction to Multimedia )
멀티미디어를 구성하는 텍스트, 이미지,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 각각의 미디어의 특성 및 역할을 학습하고, 각 미디어 자료의 생성과 가공을 위한 사항을 실습한다. 각 미디어를 통합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제작하여 웹 또는 CD로 배포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실습을 통하여 획득한다.
사운드 제작 기초 ( Basic of Sound Production )
콘텐츠 영상에 필요한 대사의 녹음을 비롯하여 사운드 디자인 작업 후 믹싱을 통해 사운드를 제작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컴퓨터 그래픽 (Compute Graphic )
Adobe Illustrator을 중심으로 그래픽 프로그램에 대한 정확한 운용과 프로그램 상호 간의 통합적 활용을 통해 디지털 매체 제작 전반에 걸친 감각과 응용기술을 익힌다. 더불어 통합적 활용능력을 통해 디지털매체 제작 전반의 전문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영상촬영 프로젝트 ( Making Movie )

영상제작을 위해 콘텐츠 분석, 촬영장비 준비, 카메라 리허설 및 실제 촬영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디지털 사진 실습 ( Digital Photography Practice )

디지털 사진의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일반 사진 촬영 기법에서 부터 상황과 장소에 따라 다양한 촬영이 가능한 창조적인 촬영 기법에 이르기 까지 실습을 통해 학습하며, 관련분야의 창업 사례, 성공 및 실패 사례 연구를 통해 창업을 위한 기초를 학습한다.
앱 개발 기초 ( Basic App. Development )
앱 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 디버깅/테스트, 멀티미디어 연동 및 산출물을 작성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디지털 편집 디자인 ( Digital Editorial Design )

Adobe Indesign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인쇄물이나 전반적인 미디어 제작 시 필요한 레이아웃을 시각적으로 조합하고 편집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프로젝트 콘셉에 맞는 디자인 시안을 기획 및 제안하고 제작할 수 있는 전문적인 편집디자인 실무를 익히도록 한다.

그래픽디자인 응용 (Application of Graphic Design)

Adobe Photoshop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이미지의 전반적인 이해와 개념을 숙지하고 이미지표현에 있어서 컴퓨터그래픽의 활용과 더불어 자연스러운 표현을 유도하는데 역점을 둔다. 포토샵 그래픽 응용프로그램을 이용, 디자인에 적용해 보는 방법 모색을 통해 실무에 대비한 수행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영상 제작 ( Film Production )
광고콘텐츠 제작을 위한 도구소스 이미지를 준비하고, 무대소품 디자인 및 촬영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콘텐츠 기획 ( Practice of Contents Planning )
문화콘텐츠에 대한 현황 조사 및 분석을 통해 사업화가 가능한 콘텐츠를 선정하고, 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획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영상편집 프로젝트(1) ( Editing Movie 1 )
촬영원본을 편집 코덱으로 변환하고 기획의도에 맞게 스토리를 구성하여 영상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기초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 설계 실습 ( Programming Design Practice )
프로그램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수립된 개발 계획에 따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리소스, 플로우, 데이터베이스 및 시스템 설계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앱 개발 응용 ( Advanced App. Development )
앱 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 디버깅/테스트, 멀티미디어 연동 및 산출물을 작성할 수 있는 심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사운드 제작 응용 ( Application of Sound Production )
콘텐츠 영상에 필요한 사운드를 창의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녹음, 디자인 및 믹싱하여 사운드를 제작할 수 있는 심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콘텐츠 디자인 실무 ( Practical Contents Design )
콘텐츠 제작을 위한 스토리를 구성하며, 구성된 스토리에 따라 캐릭터, 배경, 소품 및 색채디자인을 포함한 디자인 콘셉트 개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UX/UI 디자인 ( User Experience/User Interface Design )
기획서 및 시스템 설계서를 기반으로 앱(App) 프로그램에 적용할 사용자 경험 디자인 개발을 위한 리서치, 콘셉트 기획 및 디자인 제작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영상 그래픽 제작 ( Motion Graphic Production )

광고의 시각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타이포그래피, 2D그래픽, 인쇄편집 및 출력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영상 제작 준비 ( Film Production Planning )

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해 내용을 기획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하여, 영상제작을 위한 준비 작업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영상편집 프로젝트(2) ( Editing Movie 2 )
촬영원본을 편집 코덱으로 변환하고 기획의도에 맞게 스토리를 구성하여 영상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심화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영상후반작업 ( Post Editing )
영상 콘텐츠의 완성도 향상을 위한 영상을 기술적, 예술적으로 분석하고 촬영원본 보정 및 영상 개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콘텐츠 서비스 실무 ( Contents Service Practice )
다양한 사례연구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개발된 콘텐츠 프로그램에 대한 마케팅을 실시하고, 프로그램의 사후관리를 위한 운영 및 유지보수, 고객관리 및 저작권 관리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디자인 제작 실무 ( Practical Project Design )
멀티미디어 전반에 대한 이해를 더욱 넓히고 디자인분야의 실무능력과 여러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시각디자인 및 애니메이션 제작능력과 다양하고 인터렉티브한 디자인 제작능력을 키운다.
콘텐츠후반제작 ( Contents Post Production )
제작과정을 마친 콘텐츠 영상에 대하여 사운드, 시각 효과, 합성 및 편집과정 등을 통해 콘텐츠를 완성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디지털방송통신 ( Digital Broadcast Communications )
정보화 시대의 핵심인 디지털 방송과 통신의 개념, 시스템의 구현 방법 및 환경기술을 학습한다.
SAU 성공학 ( SAU Success Study )
성공적인 인생설계를 위한 마인드 개선과 진로, 취업에 대한 비전설정, 미래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전수를 위한 교과목으로 자기주도적인 미래설계를 할 수 있게 하며 성공적인 인생 로드맵을 그려나갈 수 있게 한다.
캡스톤 디자인(1,2) ( Capstone Design 1, 2 )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의 최종 단계로서 전공기초 및 실습 과목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본인이 선택한 전공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종합적인 기술 실무 및 기획에 대한 경험과 결과물 산출을 목표로 한다

현장실습 (Field Practice)

학과에서 터득한 이론과 실습지식을 각자의 진로방향에 따라 FD, AD, PD, 웹디자인, 웹프로그래밍, 광고제작/기획, 앱개발분야 등의 산업체에서의 실질적인 현장 체험과 실습교육을 중점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