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 ▶ 1학년 1학기

  • 디지털 사진 ( Digital Photography )
    디지털 사진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기 위한 기초과정으로서, 디지털카메라의 구조와 동작 원리 및 사용법에서부터 촬영에 이르기까지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특히 촬영 소재의 선정, 앵글과 샷의 구성 등의 전반적인 디지털 사진 촬영을 실습한다.


  • 영상 콘텐츠 기획
    영상 기획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소재를 발굴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장르 별 특성에 맞는 영상 콘텐츠 제작 의도를 제시할 수 있게 하며 제작 의도에 따른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그 목적에 맞게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영상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게 한다.


  • 2D모션 그래픽 기초
    동영상 촬영 작업과 프로그램을 활용한 다양한 2D 영상 그래픽 작업을 구현한다. 다양한 영상 효과를 구현해 낼 수 있는 애프터 이펙트의 기능을 익히고, 단순한 툴의 이용을
    넘어 최종적으로 창의적인 영상 언어로 구현한다.

 

  • 디지털 그래픽 제작
    이미지 가공 및 제작 포토샵의 기능과 활용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이미지 제작 소프트웨어(포토샵)를 사용하여 디지털 이미지를 합성, 가공하는 방법을 익히고, 매체와 활용 용도에 맞게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미지 제작 소프트웨어(포토샵)를 사용하여 디지털 이미지를 합성, 가공하는 방법을 익히고, 매체와 활용 용도에 맞게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영상 편집 기초
    최근 증가된 영상 콘텐츠 수요를 반영하여 영상의 촬영부터 편집, 오디오, 후반 작업까지의 영상 제작 전 과정에 걸친 과정을 학습한다. 프리미어 프로를 기반으로 한 영상편집 프로그램 활용 능력과 영상 콘텐츠를 제작 능력을 기른다.


SAU 성공학 ( SAU Success Study )

성공적인 인생설계를 위한 마인드 개선과 진로, 취업에 대한 비전설정, 미래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전수를 위한 교과목으로 자기주도적인 미래설계를 할 수 있게 하며 성공적인 인생 로드맵을 그려나갈 수 있게 한다.


  • ▶ 1학년 2학기


디지털 사진 실습 ( Digital Photography Practice )

디지털 사진의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일반 사진 촬영 기법에서 부터 상황과 장소에 따라 다양한 촬영이 가능한 창조적인 촬영 기법에 이르기 까지 실습을 통해 학습하며, 관련분야의 창업 사례, 성공 및 실패 사례 연구를 통해 창업을 위한 기초를 학습한다.


1인 미디어 기획

1인 미디어 기획을 위한 1인 미디어의 이해를 통해 기획 및 활용 방안을 학습하며, 모든 분야에서 1인 미디어 활용을 위한 준비 기획에서 실행단계까지 학습한다. 1인 미디어의 기획을 통해 콘텐츠 개발과 상품 홍보 등의 확장이 가능하다.


스토리텔링 및 시나리오작법

시놉시스에 근거하여 시나리오 작성방법에 따라 트리트먼트를구성할 수 있으며,구성된 트리트먼트를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작성할 수 있다. 다양한 의견을 참고하여 작성된 시나리오를 수정할 수 있고, 수정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대상(관객)과 매체에 적합하게 윤색할 수 있도록 한다.


영상그래픽 디자인

동영상 촬영 작업과 프로그램을 활용한 다양한 영상그래픽 작업 구현한다. 


영상편집심화

기획 의도와 편집 계획을 정확히 파악하고 편집 강화를 위한 편집 툴 사용 능력을 기른다. 촬영된 영상물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스토리의 효율적인 전달을 위한 본격적인 편집 과정을 수행하는 능력을 기른다. 화면 구성 요소 중 하나인 타이틀 그래픽, 자막, CG(컴퓨터그래픽)를 활용하여 완성도 있는 영상물을 제작한다.


의사소통능력

직장 생활에서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상대방의 의사 표시를 이해하는  의사소통 능력을 키운다. 직업인이 직장 생활에서 필요한 한국어 의사소통의 원리를 올바르게 이해시킨다.


생활영어

영어의 중요성을 배우고 영어 구사능력을 향상시킨다. 글로벌 시대에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영어 기술을 배울 수 있다.


  • ▶ 2학년 1학기


캡스톤 디자인(1) ( Capstone Design 1 )

캡스톤 디자인 과목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다양한 영상 공모전에 참여해 현장감을 높인다. 전공기초 및 실습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요구하는 영상콘텐츠제작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1인 미디어 워크숍

1인 미디어 기획 단계를 거쳐 실제 제작과 활용을 위한 실습을 통해, 홍보 및 수익 창출을 위한 전 과정을 학습한다. 1인 미디어 워크샵을 통해 콘텐츠 개발 뿐 만 아니라 상품 홍보 및 마케팅의 전 과정을 이해한다. 1인 미디어 제작을 위한 기획, 스토리보드 작성, 촬영, 편집, 활용을 할 수 있다.


영상과 미디어 마케팅

영상과 미디어 시장을 이해하고 콘텐츠 제작후 마케팅을 위한 전 과정의 이해를 통해 방송 미디어 분야 및 그 외 관련 시장 진출시 대응을 목표로 한다. 영상과 미디어 분야를 이해하고 현장 적응력을 기른다. 영상 및 미디어 콘텐츠 제작후 마케팅을 위한 과정을 이해한다.


영상 콘텐츠 연출

스토리보드/콘티를 작성하며, 장면 분석하기를 통해서 미장센을 연출한다. 구체적으로 공간연출, 시간 연출, 색채연출, 연기연출이 있다. 영화 및 드라마 제작 시 등장인물의 캐릭터를 분석하고, 출연자를 캐스팅하고, 배우의 연기를 연출하기 위한 지식과 방법을 습득하는 데 있다. 또한 확정된 대본/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콘티/스토리보드를 작성한 후, 장면을 분석하고 예측하여 촬영 및 녹화를 계획할 수 있다. 영상기획 단계부터 연출까지를 아우르는 교육내용이다. 따라서 다양한 파일럿 프로젝트를 통해서 교육과정을 완성한다.


3D 모션 그래픽

그래픽툴 활용 능력과 레이아웃 디자인 능력, 영상에 필요한 다양한 이미지를 제작하는 활용 능력을 키운다. 


앨리먼트 디자인

동영상 촬영 후반작업과 프로그램을 활용한 다양한 영상그래픽 작업 구현한다. 영상그래픽 제작에 있어 다양하고 원만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려는 요소를 찾고 그에 알맞은 창의적인 디자인을 제작한다.


자기개발능력

직장생활을 위해 길러야 할 생활습관을 훈련하고 직장생활에 필요한 사고방식을 기른다.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적극적인 자기개발을 통해 직장생활에 필요한 방법을 다루고자 한다.


  • ▶ 2학년 2학기


영상후반작업( Post Editing )

동영상 촬영 후반 작업과 프로그램을 활용한 다양한 영상 그래픽 작업을 구현한다. 영상 콘텐츠의 완성도 향상을 위한 영상을 기술적, 예술적으로 분석하고 촬영원본 보정 및 영상 개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콘텐츠 서비스 실무 ( Contents Service Practice )

개발된 콘텐츠 프로그램에 대한 마케팅을 실시하고, 프로그램의 사후관리를 위한 운영 및 유지보수, 고객관리 및 저작권 관리 능력을 기른다. 콘텐츠 서비스 성공사례와 아이디어 발굴 및 적용 능력을 기른다. 개발된 콘텐츠 프로그램에 대한 마케팅을 실시하고, 프로그램의 사후관리를 위한 운영 및 유지보수, 고객관리 및 저작권 관리 능력을 기른다. 


캡스톤 디자인(2) ( Capstone Design 2 )

캡스톤 디자인 과목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다양한 영상 공모전에 참여해 현장감을 높인다. 전공기초 및 실습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요구하는 영상콘텐츠제작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디지털 아트워크

디지털 이미지 기술과 그래픽 이미지의 활용 지식을 학습하고, 감각적이고 효율성이 높은 디지털 이미지를 제작하는 방법적 측면과 능력을 함양한다. 포트폴리오 제작과 완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조형적 원리와 디자인 활용, 컬러 분석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제작한다. 창의적인 연출과 기획 과정을 통해 디지털 이미지를 영상 제작물로 다양한 방향을 제시한다.


단편영상제작워크숍

프리 프로덕션의 스토리보드, 콘티 완성, 샷리스트를 통한 미장센 완성, 연출을 통한 몽타주 구현, 153초 영화제 작품 출품까지 그리고 마케팅에 대한 개념을 구축한다. 영상콘텐츠를 제작함에 있어 프리프로덕션(기획)에서부터 프로덕션의 촬영 및  연출, 포스트 프로덕션의 편집을 통한 단편 영화제 작품을 출품하는데 있다. 기획에서 공모전 작품까지 영상콘텐츠 제작의 전반적인 과정을 아우른다. 


타이포그래피디자인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타이포그라피의 방향성과 효과적인 정보 전달의 능력을 키우며 실험적인 디자인 태도를 갖도록 한다. 정보 전달을 높이기 위한 타이포그래피의 활용 능력을 기르고 효과적인 디지털 이미지를 제작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의 큰 영역인 타이포그래피의 의미적, 기능적 속성을 이해하는 활동을 여러가지 형태로 제작한다. 영상 및 광고 제작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타이포그라피 영상을 제작한다. 디자인 제작 경험을 토대로 하여, 다양한 주제를 선택하고 그에 맞는 핵심적 전략과 표현 기법으로 창의적인 작품을 완성한다.


현장실습 (Field Practice)

학과에서 터득한 이론과 실습지식을 각자의 진로방향에 따라 FD, AD, PD, 웹디자인, 웹프로그래밍, 광고제작/기획, 앱개발분야 등의 산업체에서의 실질적인 현장 체험과 실습교육을 중점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