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디지털 사진 ( Digital Photography )
디지털 사진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기 위한 기초 과정으로서, 디지털카메라의 사용법에서부터 촬영에 이르기 까지 특히 촬영 소재의 선정, 앵글과 샷의 구성 등의 전반적인 디지털 사진의 이론과 촬영의 기초를 학습한다.
멀티미디어개론 ( Introduction to Multimedia )
멀티미디어를 구성하는 텍스트, 이미지,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 각각의 미디어의 특성 및 역할을 학습하고, 각 미디어 자료의 생성과 가공을 위한 사항을 실습한다. 각 미디어를 통합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제작하여 웹 또는 CD로 배포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실습을 통하여 획득한다.
사운드 제작 기초 ( Basic of Sound Production )
콘텐츠 영상에 필요한 대사의 녹음을 비롯하여 사운드 디자인 작업 후 믹싱을 통해 사운드를 제작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일러스트레이션 ( Illustration )
콘텐츠 디자인 과정에서 시각 효과를 높이기 위한 일러스트레이션 작업 수행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웹 프로그래밍 ( Web Programming )
웹에서의 클라이언트 개념을 이해하고 홈페이지를 제작하기 위한 기본적인 언어인 HTML과 자바스크립트의 구문과 활용방법을 익힌다.
영상촬영 ( Making Movie )
영상제작을 위해 콘텐츠 분석, 촬영장비 준비, 카메라 리허설 및 실제 촬영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디지털 사진 창업 ( Digital Photography Startup )
디지털 사진의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일반 사진 촬영 기법에서 부터 상황과 장소에 따라 다양한 촬영이 가능한 창조적인 촬영 기법에 이르기 까지 실습을 통해 학습하며, 관련분야의 창업 사례, 성공 및 실패 사례 연구를 통해 창업을 위한 기초를 학습한다.
앱 개발 기초 ( Basic App. Development )
앱 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 디버깅/테스트, 멀티미디어 연동 및 산출물을 작성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2D 애니메이션 ( 2D Animation )
드로잉을 기반으로 2D이미지를 생성하여 레이아웃, 원화, 동화, 채색, 배경 등의 단계를 거쳐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제작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UX/UI 디자인(1) ( User Experience/User Interface Design 1 )
기획서 및 시스템 설계서를 기반으로 웹(Web) 콘텐츠에 적용할 사용자 경험 디자인 개발을 위한 리서치, 콘셉트 기획 및 디자인 제작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광고 영상 제작 ( Commercial Film Production )
광고콘텐츠 제작을 위한 도구소스 이미지를 준비하고, 무대소품 디자인 및 촬영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콘텐츠 기획 ( Practice of Contents Planning )
문화콘텐츠에 대한 현황 조사 및 분석을 통해 사업화가 가능한 콘텐츠를 선정하고, 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획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영상편집(1) ( Editing Movie 1 )
촬영원본을 편집 코덱으로 변환하고 기획의도에 맞게 스토리를 구성하여 영상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기초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 설계 실습 ( Programming Design Practice )
프로그램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수립된 개발 계획에 따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리소스, 플로우, 데이터베이스 및 시스템 설계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앱 개발 응용 ( Advanced App. Development )
앱 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 디버깅/테스트, 멀티미디어 연동 및 산출물을 작성할 수 있는 심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사운드 제작 응용 ( Application of Sound Production )
콘텐츠 영상에 필요한 사운드를 창의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녹음, 디자인 및 믹싱하여 사운드를 제작할 수 있는 심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콘텐츠 디자인 실무 ( Practical Contents Design )
콘텐츠 제작을 위한 스토리를 구성하며, 구성된 스토리에 따라 캐릭터, 배경, 소품 및 색채디자인을 포함한 디자인 콘셉트 개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UX/UI 디자인(2) ( User Experience/User Interface Design 2 )
기획서 및 시스템 설계서를 기반으로 앱(App) 프로그램에 적용할 사용자 경험 디자인 개발을 위한 리서치, 콘셉트 기획 및 디자인 제작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광고 그래픽 제작 ( Advertising Graphic Production )
광고의 시각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타이포그래피, 2D그래픽, 인쇄편집 및 출력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광고 제작 준비 ( Advertising Production Planning )
광고 목표 달성을 위한 광고매체 기획 및 신 매체를 발굴하고, 광고제작을 위한 준비 작업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영상편집(2) ( Editing Movie 2 )
촬영원본을 편집 코덱으로 변환하고 기획의도에 맞게 스토리를 구성하여 영상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심화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영상후반작업 ( Post Editing )
영상 콘텐츠의 완성도 향상을 위한 영상을 기술적, 예술적으로 분석하고 촬영원본 보정 및 영상 개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콘텐츠 서비스 실무 ( Contents Service Practice )
다양한 사례연구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개발된 콘텐츠 프로그램에 대한 마케팅을 실시하고, 프로그램의 사후관리를 위한 운영 및 유지보수, 고객관리 및 저작권 관리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디자인 제작 실무 ( Practical Project Design )
멀티미디어 전반에 대한 이해를 더욱 넓히고 디자인분야의 실무능력과 여러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시각디자인 및 애니메이션 제작능력과 다양하고 인터렉티브한 디자인 제작능력을 키운다.
콘텐츠후반제작 ( Contents Post Production )
제작과정을 마친 콘텐츠 영상에 대하여 사운드, 시각 효과, 합성 및 편집과정 등을 통해 콘텐츠를 완성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디지털방송통신 ( Digital Broadcast Communications )
정보화 시대의 핵심인 디지털 방송과 통신의 개념, 시스템의 구현 방법 및 환경기술을 학습한다.
SAU 성공학 ( SAU Success Study )
성공적인 인생설계를 위한 마인드 개선과 진로, 취업에 대한 비전설정, 미래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전수를 위한 교과목으로 자기주도적인 미래설계를 할 수 있게 하며 성공적인 인생 로드맵을 그려나갈 수 있게 한다.
캡스톤 디자인(1,2) ( Capstone Design 1, 2 )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의 최종 단계로서 전공기초 및 실습 과목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본인이 선택한 전공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종합적인 기술 실무 및 기획에 대한 경험과 결과물 산출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