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설명
출판편집자는 작가가 쓴 원고의 내용을 검토하고 내용의 손상 없이 원고의 교정, 교열, 윤문 작업을 한다. 원고를 받아서 출판물의 디자인을 검토하고, 편집작업의 순서와 방법을 설정한다. 작가와 출판 기획자와의 상의를 통해 책의 내용에 맞는 판형, 글씨체, 디자인 등 편집 양식을 결정하고 편집 양식에 따라 원고의 내용을 편집한다. 디자이너의 영역까지 병행하여 디자인 설계부터 편집까지의 모든 작업을 수행하기도 하며, 일러스트, 포토샵 등의 프로그램을 주로 이용하여 사진을 합성 또는 수정하여 더욱 고급스러운 그래픽을 만든다. 컴퓨터에 문자나 그림, 로고, 사진 등을 입력하고 색채, 크기, 위치를 조정 편집한다. 시험출력을 하여 문제점을 파악 보완한 후 인쇄공정에 넘길 판을 만든다.
적성 및 흥미
편집에 대한 일정 기간의 업무 경력과 윤문 및 교열 작업에 대한 기본적 지식 또한 필요하다. 원고의 사소한 부분까지도 주의 깊게 살펴 교정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꼼꼼함과 성실함이 요구된다. 작가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통찰을 통해 작가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작가와 가장 잘 어울릴 수 있는 책의 편집 방향이 무엇인지를 파악해낼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컴퓨터 및 편집프로그램 운영능력, 편집에 대한 원리 및 기술의 이해가 필요하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프리랜서로 활동하거나 공채나 특채를 통해 출판사, 언론사, 잡지사 등에 채용될 수 있다.
고용현황
향후 5년간 출판편집자와 관련 직업인 출판물편집자의 고용은 감소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출판산업은 종이책 중심의 독서인구 감소와 스마트 기기의 대중화로 산업의 정체 및 후퇴를 맞고 있다. 하지만 콘텐츠의 구현 방식이 인쇄 형태에서 디지털 매체로 변화하며 출판산업 내 지형이 재편되고 있고 향후 온라인 전자출판 서비스와 유통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출판콘텐츠를 기획하고 편집, 관리하는 인력 수요는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즉, 기존의 출판콘텐츠가 생산되는 산업 형태는 유지되겠으나, 출판콘텐츠가 유통되고 사용되는 형태는 종이책이 아닌 디지털 매체를 통해 이뤄진다 점에서 산업의 매출과 부가가치가 생산되는 영역이 점차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 즉, 앞으로는 종이책 출판만을 기획하는 형태가 아닌 영화, 드라마, 웹툰, 교육용 영상, 유아용 영상 등과 같은 다른 문화콘텐츠와 결합한 출판콘텐츠의 제작이 중요하게 평가되면서 기존의 종이책 중심 출판사는 경영상 더욱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하나의 출판콘텐츠로 다양한 매체 활용 및 제작이 가능한 중소규모 이상의 출판사의 성장이 출판업계를 이끌 것으로 보인다. 채용에 있어서는 출판물의 기획과 편집은 많은 경험이 필요하므로 경력자 위주의 채용이 더 강화되고, 신입 기획자나 편집자의 진입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출판형태가 ‘읽는 책’에서 ‘보는 책’으로 전환하고 있어 디지털 매체에 대한 이해와 미적 감각이 더욱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로 함께 즐길 수 있는 디지털 출판콘텐츠에 대한 기획력과 소비자 트렌드를 읽는 감각, 마케팅능력 등을 갖춘 인력 수요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임금수준
출판편집자와 관련 직업인 출판물편집자의 임금수준은 하위(25%) 2837만원, 평균(50%) 3501.434만원, 상위(25%) 3962만원이다. (자료:워크넷 직업정보)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출판편집자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출판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사설훈련교육기관에서는 매킨토시 프로그램의 사용법과 출판물의 제작방법 그리고 프린터, 교정용 출력기, 필름출력기 등의 출력기 사용법을 교육하며, 실기를 병행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관련 자격증
출판편집자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국가공인자격증은 없다.
출처: 커리어넷 직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