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SAU성공학(SAU Success Study)
성공적인 인생설계를 위한 마인드 개성과 진로, 취업에 대한 비전설정, 미래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전수를 위한 교과목으로 2학년 1학기 동안 필수과목으로 운영되며, 이를 통하여 자기주도적인 미래설계를 할 수 있게 하며, 성공적인 인생로드맵을 그려나갈 수 있게 한다.
세법총론 (Introduction to Law of Tax)
세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국세에 관한 기본적이고 공통적인 사항 및 위법 또는 부당한 국세처분에 대한 불복절차와 국세의 징수에 필요한 사항, 그리고 다른 세법과의 관계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부가가치세신고실무 (Practice of Report Value Added Tax)
부가가치세의 납세의무자, 과세물건, 과세표준과 세율 등의 과세요건을 학습하고 세액의 계산 및 신고와 납부 등의 절차에 대하여 학습한 후, 사례를 통하여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신고서를 직접 작성함으로써 실무적응능력을 배양한다.
종합소득세신고실무 (Practice of Report Income Tax)
소득세의 납세의무자, 과세물건, 과세표준과 세율 등의 과세요건을 학습하고 세액의 계산 및 신고와 납부 등의 절차에 대하여 학습한 후, 사례를 통하여 종합소득세 과세표준신고서를 직접 작성함으로써 실무적응능력을 배양한다.
법인세신고실무 (Practice of Report Corporation Tax)
법인세의 납세의무자, 과세물건, 과세표준과 세율 등의 과세요건을 학습하고 세액의 계산 및 신고와 납부 등의 절차에 대하여 학습한 후, 사례를 통하여 법인세 과세표준신고서를 직접 작성함으로써 실무적응능력을 배양한다.
세무조정실무 (Practice of Tax Adjustment)
법인세법을 중심으로 기업회계와 세무회계의 차이에서 발생되는 세무조정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무사례를 통해 세무조정계산서를 직접 작성함으로써 실무적응능력을 배양한다.
원천징수실무 (Practice of Withholding Tax)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등의 종합소득과 퇴직소득에 대한 원천징수의 방법과 납부 및 환급에 대하여 학습하고, 근로소득에 대한 연말정산을 실무사례를 통해 학습하여 실무적응능력을 배양한다.
회계원리(1) (Principles of Accounting(1))
기업의 경제적 거래를 식별하고 측정하여 정보이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회계의 기본구조를 습득하고, 거래의 기록방법과 회계의 순환과정을 이해하여 결산 및 재무제표를 작성할 수 있도록 관련된 기본개념과 실무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회계원리(2) (Principles of Accounting(2))
회계원리(1)에서 학습한 회계상 거래의 인식, 회계의 순환과정 및 결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재고자산, 유동자산, 비유동자산, 유동부채, 비유동부채 등 각 계정과목별 회계처리 방법을 학습하여 실무적응능력을 배양한다.
중급회계 (Intermediate Accounting)
회계원리의 심화과정으로 복잡하고 상세한 회계처리의 문제를 다룬다. 회계원리보다 이론적 설명도 강화된다. 계정과목별 회계처리와 재무제표의 작성이 중심이 되고, 특수한 회계문제로 인플레이션 회계·리스회계·법인세배분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재무회계 (Financial Accounting)
중급회계의 심화과정으로 회계이론 및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을 학습함으로써 보다 복잡한 회계처리와 재무제표의 작성능력을 배양하고 회계실무의 적응능력을 배양한다.
재무제표분석 (Financial Statements Analysis)
기업의 과거 재무제표를 분석하여 현재의 재무상태를 평가하고, 미래 수익 잠재력과 관련 위험을 예측하기 위한 것으로, 기업이 작성?공표하는 재무제표를 기초로 하여 여러 가지 회계적 분석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기장결산실무 (Practice of Bookkeeping and Settlement of Accounts)
회계원리의 실무과목으로서 전산회계의 발달로 인하여 기본회계원리의 중요성이 점차 감소되고 있는 현실에서, 실무사례를 통해 장부기입 및 결산을 수작업으로 직접 수행함으로써 회계시스템을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실무적응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으로 산업체에서 실무적으로 요구하는 과목이다.
원가계산 (Cost Accounting)
제조기업 원가계산의 기초과정으로 원가요소 분류, 원가배부와 개별원가계산, 종합원가계산, 표준원가계산 등의 원가계산방법을 학습하여 제품의 원가를 계산하고 나아가 기업의 관리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관리회계 (Management Accounting)
관리회계란 경영자의 경영관리활동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내부보고회계를 말한다. 원가회계를 학습한 후 원가정보를 활용하기 위한 종합예산?원가-이익-조업도분석, 종합예산의 편성, 성과평가, 단기적 특수의사결정 등 관리적 의사결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전산회계(1) (Computerized Accounting(1))
회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회계원리에서 학습한 거래의 입력과 결산 및 재무제표 작성을 실무 프로그램에 응용하는 기초 단계로서 전산회계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무적응능력을 배양한다.
전산회계(2) (Computerized Accounting(2))
전산회계(1)의 심화과정으로 회계원리에서 학습한 거래의 입력과 결산 및 재무제표 작성과 더불어 원가회계, 부가가치세 및 매입매출전표 입력 거래의 프로그램 적용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전산회계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능력과 실무적응능력을 배양한다.
전산세무회계(1) (Computerized Tax Accounting(1))
전산회계의 심화과정으로서 회계프로그램을 이용한 거래의 입력과 결산 및 재무제표 작성과 더불어 부가가치세신고 및 소득세의 세무조정 방법을 학습하여 전산세무회계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무적응능력을 배양한다.
전산세무회계(2) (Computerized Tax Accounting(2))
전산세무회계(1)의 심화과정으로서 보다 복잡하고 상세한 세무처리사항까지 다루게 된다. 회계프로그램을 이용한 거래의 입력과 결산 및 재무제표 작성뿐만 아니라 부가가치세신고, 소득세 및 법인세의 세무조정 방법까지 학습하여 전산세무회계자격증을 취득하고 중견 세무회계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Business Management)
경영학과 관련된 다양한 부문을 소개하고 기업발전의 역사, 중소기업을 포함한 기업에 관한 사항, 경영자의 자질을 갖추기 위한 내용, 혁신적 사고, 정보사회와 지식사회로 대변되는 미래에 예상되는 변화 등을 학습한다.
인사관리실무 (Practice of Personnel Management)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조직의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탐구하며 인사관리에 필요한 직무관리, 고용관리, 성과관리, 보상관리, 개발관리, 근로조건관리 등을 학습한다.
사무행정실무 (Practice of Office Management)
조직목표 달성을 위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효율적?합리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관리 활동을 하는 것으로서 자료의 수집?가공을 통하여 기관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정보를 생산하고, 나아가 그 정보를 적시에 필요한 것에 신속히 전달하며, 또한 그것을 보관?보존하는 기능을 학습 한다.
ERP인사실무(Enterprise Resource Planning of PM)
전사적 자원관리 프로그램인 ERP프로그램을 학습하여 인사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능력과 인사관리에 대한 실무적응 능력을 배양한다.
ERP물류실무(Enterprise Resource Planning of Logistic Management)
전사적 자원관리 프로그램인 ERP프로그램을 학습하여 물류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능력과 물류관리에 대한 실무적응 능력을 배양한다.
창업실무 (Practice of Foundation)
경영학 각 분야의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기업 창업의 기초능력을 습득하기 위해 경영환경 변화, 기업가 정신과 기업가 이론, 혁신이론, 리더십, 창업의 기초 등이 포함되며, 창업 조직 및 창업 기업가의 성공 및 실패사례를 토대로 관련 주제들을 연구함으로써 창업과 관련된 제반 사항들을 전반적으로 이해한다.
O.A실습 (Practice of Office Automation)
한글 및 Excel, Powerpoint 등의 응용프로그램 사용방법을 학습하여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컴퓨터활용 (Practical Computer)
현대 생활의 필수품인 컴퓨터를 대학 생활과 나아가 졸업 후 사회에서 실무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Excel 등의 응용프로그램 사용방법을 학습하여 실무적응능력을 배양한다.
현장실습 (Practice of Field)
기업체 또는 세무회계사무소 등에서 일정기간 현장실습을 실시함으로써 세무회계, 전산세무회계, 전산회계 등의 실무적응능력을 향상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