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리스트 상세보기


제목 시장 및 여론조사 전문가
작성자 윤두열 조회 297
첨부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날짜 2023-02-20
내용

직업설명

시장 및 여론조사전문가는 통계학, 경제학, 사회학 및 심리학 등의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특정 상품이나 여론 및 선거, TV 시청률 등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실시하고,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서로 작성한다.  의뢰인과 용역의 특성에 따라 조사계획안을 수립하여 표본추출과 조사방식, 조사규모 등을 확정한다. 개인 또는 전화조사, 인터뷰, 설문조사 등의 진행과정을 감독한다. 시장조사전문가는 특정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를 조사·분석하여 마케팅 전략 결정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여론조사전문가는 사회현안이나 선거, 공공정책 개발 및 평가, 계층별 의식, TV 시청률 등에 대한 조사 업무를 수행하고 이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한다. 


적성 및 흥미

여론 및 시장 조사 방법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양한 통계 분석기법을 활용하고 결과를 정확하게 분석해낼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여론 및 시장 조사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상사나 의뢰자에게 설득하고 이해시킬 수 있는 논리적인 언어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된다.   평소 호기심이 많고 특정 상품 또는 현상의 원인을 분석하는 일에 대한 흥미와 소질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공채 또는 특채로 리서치 전문 회사에 채용될 수 있다. 마케팅, 여론조사회사, 기업의 마케팅부서, 언론기관, 정부관련 기관 등으로 진출한다.

고용현황

향후 5년간 시장 및 여론조사전문가와 관련 직업인 시장 및 여론조사관리자의 고용은 다소 늘거나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기업 간 경쟁이 심화되고, 고객 중심의 신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이 중요해지면서 마케팅 조사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또한 수요자 중심의 행정서비스와 정책이 중요해지면서 특정 현안이나 정책입안을 위한 여론조사가 수시로 이루어지면서 여론조사전문가의 입지가 강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시장 및 여론조사의 중요성이 증가한다 하더라도 관리자가 더 필요하기 보다는 업무량이 증가하는 수준에서 그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시장 및 여론조사 관리자의 고용은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임금수준

시장 및 여론조사전문가와 관련 직업인 시장 및 여론조사관리자의 임금수준은 하위(25%) 7930만원, 평균(50%) 9483.819만원, 상위(25%) 10212만원이다. (자료:워크넷 직업정보)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시장 및 여론조사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통계, 심리, 신문방송, 사회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며, 전문 여론조사업체에서는 여론 조사나 통계처리의 경험이 있는 경력자 또는 석사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한다.

직업 훈련

시장 및 여론조사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조사전문회사나 연구기관에서 수행하는 조사에 보조원으로 참여하여 실무 경험을 쌓는 것이 좋다.


관련 자격증

관련 국가자격으로는 통계청에서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사회조사분석사(1, 2급) 등이 있다.


출처:커리어넷 직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