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리스트 상세보기


제목 언어치료사
작성자 윤두열 조회 347
첨부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날짜 2023-02-27
내용

직업설명

언어치료사는 언어장애의 원인과 증상을 진단·사정하고, 이에 대한 치료계획을 수립하여 환자를 치료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환자와 상담하여 가족력, 임신력, 태생력, 언어발달력등을 조사·기록한다.  환자의 발음, 지능 및 어휘력 측정을 위한 각종 지각 및 영상의학적 검사를 실시하여 조음장애, 언어지체, 실어증, 음성장애, 말더듬이, 난청, 구개파열, 뇌성마비 등 언어장애의 원인, 유형 및 정도를 판별·진단하고 단어·글자·그림카드·보청기, 녹음기, 퍼즐, 거울 등을 이용하여 치료한다.  사회관계 형성·유지에 필요한 언어사용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집단적 치료활동을 수행한다.  언어장애 환자와 환자가족 및 담당교사를 상대로 상담 또는 지도활동을 한다. 


적성 및 흥미

언어장애를 가진 사람을 이해하고 언어장애인과 원활한 의사소통관계를 형성 및 유지할 수 있는 인내심과 끈기가 요구된다.   언어치료와 특수교육에 대한 지식이 요구된다.  치료 성과가 빨리 나타나지 않더라도 인내하고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사회형과 예술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인내, 성취감, 적응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공채나 교육 기관의 소개 등을 통해 병원, 심리치료소, 사회복지관, 각종 복지관, 대학부설 언어치료실, 재활원내의 언어청각실 등에 채용될 수 있다.

고용현황

향후 5년간 언어치료사의 고용은 증가할 전망이다. 언어장애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면서 교육과 치료를 통해 정상적인 사회생활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에 많은 관심을 가짐에 따라 향후 언어치료사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예전에는 아이들이 말을 늦게 배우는 것에 부모들이 별관심이 없었지만 최근에는 적극적으로 치료하려는 부모들이 늘고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와 생활수준이 향상될수록 언어장애를 치료하는 언어치료사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전망이다. 그러나 매년 대학 및 대학원의 관련학과 졸업생이 많기 때문에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임금수준

언어치료사의 임금수준은 하위(25%) 2377만원, 평균(50%) 2749.183만원, 상위(25%) 3272만원이다. (자료:워크넷 직업정보)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언어치료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특수교육이나 언어치료 관련 학과를 졸업해야 한다.

관련 자격증

언어치료사와 관련된 국가자격증으로는 보건복지부에서 주관 및 시행하는 언어재활사가 있다.


출처: 커리어넷 직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