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전공실기(Major dance)
세부전공별 지도교수의 소그룹 수업으로 기초 실기 능력을 함양하고 나아가 심도있고 체계적인 실기를 연마를 통하여 전문댄서로서 충분한 자질을 갖도록 한다.

워크숍(workshop)
예체능 계열 학과의 통합 교과목 형식으로 운영되는 수업. 공연 제작에 필요한 이론 실습을 통한 융합 프로젝트로 춤과 음악의 상호 동시성과 어우러짐에 대하여 고찰하고, 음악에 맞추어 커버댄스 및 뮤지컬댄스등 다양한 안무 스타일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무용개론(an introduction to dance)
춤의 개념과 본질을 고찰함으로써 무용의 예술적 특성과 가치를 이해하고 춤의 기원과 정의, 종류, 특성 등 공연예술로서의 무용전반의 이해와 나아가 실용무용의 장르별 역사적 연구를 통해 시대별 춤에서 제기되는 각 주제를 구체적으로 살피고 연구한다.

케이팝 댄스(K-pop Dance)
한류의 중심 케이팝의 커버댄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안무와 동작을 습득하고 구성과 안무요소의 변화를 통해 케이팝 안무를 재창작해본다.

힙합 (Hip hop Dance)
1970년대 뉴욕 브롱스의 초창기 힙합댄스스타일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음악적 스타일에 따라 변모한 다양한 스타일의 힙합 댄스를 이해하고 이를 숙지하여 안무에 응용하고, 작품에 이르는 과정을 실습해 본다.

비보잉(B-Boying)
1970년대 초반 미국 뉴욕의 흑인 젊은이들 사이에서 발생한 스트리트 댄스의 한 종류로 비보잉 스타일을 소개하고, 비보잉 댄스의 토대가 되었던 동작들을 탐구하고 발전시켜 더욱 독창적이고 움직임을 개발함과 동시에 비보잉 댄스의 스타일을 학습한다.

재즈댄스(jazz dance)
Warming-up(Isolation, Ballet, Sit-up, Push-up, Stretching 등)으로 충분히 몸을 풀어준 후 Across the floor에서는 Jazz walk, Kick, Turn, Jump 등을 다루며다양한 Combination 작품들을 학습한다.

음악편집 (Music Editing)
무용의 핵심적 구성요소인 음악의 학문적인 이해를 돕고 효과적인 음악의 이해를 통해 음악을 공연에 맞게 편집하는 방법과 간단한 리듬과 음향효과를 직접 제작하는 방법을 배운다.

왁킹(Waacking)
1960년대 디스코 시대에 탄생한 왁킹의 시작과 드렉 문화를 소개하며, 시대별로 변천해온 왁킹의 기술적 요소와 특징,스타일을 짚어본다.

영상촬영 및 편집(Film Making)
영상 촬영의 기본적인 기법과 편집법을 익히고, 개인 및 그룹별로 안무한 작품을 편집 기법으로 작품화 하며 실습해 본다.

코레오(Choreography)

얼반댄스에 스트릿댄스의 다른 장르의 춤 스타일을 포함시켜 새로운 안무를 만들어내는 수업. 춤의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다양한 스타일을 활용한 안무를 제작 및 실습하며 안무법을 익힌다


무용 창작법(creation of dance)
무용창작의 기본 원리 및 표현법을 익히며, 춤의 신체적 표현의 범위를 넓힐 수 있는 폭넓은 안무 방법을 습득한다. 동작, 공간, 음악이라는 요소를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관계를 연구함으로써 완성된 작품을 만들 수 있다.

공연 제작실습(Production)
공연을 만드는 제작과정을 이해하고, 공연제작 조직의 구성과 이해, 역할 분담 등의 공연제작 과정의 전체를 습득한다. 또한 학기 중 준비한 작품으로 직접 무대에서 공연을 경험해본다.

하우스(House Dance)
풋워크, 잭킹, 로프팅등 하우스 기본동작을 습득하고 빠른 리듬에 맞추어 복잡하고 빠른 발의 스텦과 유연하고 자연스러운  몸의 움직임 연출을 익히고 나아가 즉흥적인 움직임을 학습한다  

댄스스포츠(Dance Sports)
댄스스포츠의 발전과 종류에 대한 이해 및 라틴댄스와 모던댄스의 일부 종목의 basic step과 초ㆍ중급Amalgamation을 완전히 습득하여 자유롭게 커플댄스를 출 수 있다.  

컨템포러리(Contemporary Dance)
현대무용의 움직임을 통해 신체 내면의 자극에 의해 움직임을 인지, 반응하고 자극과 반응이 지속적인 동작으로 흐름을 만들어가며 유지할 수 있도록 적절한 신체 사용방법과 조절능력을 기른다

뮤지컬댄스(Musical Dance)
연기, 노래, 춤이 하나가 되는 종합적 공연예술 장르로서의 뮤지컬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뮤지컬 장르의 무용을 습득하는 동시에 뮤지컬의 드라마적 안무를 학습한다.

바디컨디셔닝(body conditioning)
인체의 구조적 단계로서의 운동과 향상성의 관계를 이해하고 에너지의 근원과 개념, 운동과 근육 및 신경 등의 기본적인 인체 생리학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이해함으로서
무용수의 신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무용상해의 종류와 처지방법등 실무에서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습해본다.

소울댄스(Soul Dance)
스트릿댄스의 가장 범용하게 쓰이는 다양한 리듬을 익히고 훈련하며, 1950년대에 시작된 흑인 음악의 형태를 소개하고 그에 발 맞추어 탄생한 소울댄스를 구성하는 춤의 원류가 무엇인지 탐구해 본다.

팝핀(Poppin)
근육의 빠른 수축과 이완을 이용한 pop, hit 테크닉을 기초로 스트로빙(strobing)리퀴드(liquid) 에니메이션(animation)  웨이빙(waving)등의 스타일을 경험해보고
텃팅(tutting)을 활용한 다양한 안무를 습득한다.

무대분장(The Stage Makeup)
무대분장을 위한 무대조건, 소품, 분장재료 등 분장 구상에 필요한 요소와 골격과 골상, 색채와 명암에 대한 무대분장의 작품별 분장기법에 대해 실습하여 다양한 장르별 작품 속에서 새로운 캐릭터를 창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