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1학년 1학기 


현대생활과 스포츠

- 현대사회 내 스포츠의 역할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이를 통해 스포츠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지도할 수 있다.


스포츠 심리학

- 스포츠 선수 혹은 스포츠 참여자가 지닌 심리적 특성을 활용해 피교육자가 기대하는 운동 성과를 높일 수 있다.  


운동생리학

- 스포츠 활동을 통해 변화하는 신경근육, 호흡 순환계, 에너지 대사와 같은 생체 기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골프 1 

- 골프 기초과정으로 기본자세와 기초동작을 학습하고 이를 지도할 수 있다. 


전공실기 1

- 자신만의 실기 전공 종목을 선정하고, 해당 종목의 기초 실기 능력을 향상 및 지도자로써의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다. 


하계스포츠 1

- 여름철 대표 스포츠 중 하나인 수상스키의 실기 능력을 향상하고 지도할 수 있다. 


스포츠 현장실습 1

- 민간스포츠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현장 대한 폭넓은 이해와 취업 방안, 전략을 계획할 수 있다. 


피트니스 프로그램 1

- 모든 스포츠종목에 필요한 체력단련, 기술 및 경기력 향상을 위한 이론과 실기 학습을 통해 신체발달을 이룰 수 있다. 


구기스포츠 1

- 구기 종목의 특성(시설, 용구, 경기방법 및 중규칙)을 이해하고 기초 실기 능력 향상과 지도법을 익힐 수 있다.  


1학년 2학기 


스포츠 산업학

-스포츠 산업의 현황, 규모, 성장 가능성 등을 진단하고 효과적인 스포츠 경영 환경 구축을 위한 사례 학습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스포츠 경영 전략 수립 및 매니지먼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스포츠 윤리

- 윤리적 측면에서 스포츠를 이해하고 지도자로써 윤리적 시각과 사고력을 높일 수 있다.


건강과 운동

- 건강 습관, 신체운동 및 노화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운동을 통한 다양한 건강 증진을 이끌어 낼 수 있다.


골프 2 

- 골프의 기원 및 이론을 학습하고 기본자세 및 기술을 습득하여,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전공실기 2

- 자신이 선정한 실기 전공 종목에 대한 기초 실기 능력을 향상하고 지도자로써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동계스포츠 1

- 겨울철 대표 스포츠 중 하나인 스키의 실기 능력을 향상하고 지도할 수 있다.


스포츠 현장실습 2

- 체육기관이나 협회, 단체 또는 스포츠 박람회 현장을 탐방하여 스포츠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스포츠 지도자로써의 자질 함양 및 사회진출을 위한 실질적 경험을 축적할 수 있다.


피트니스 프로그램 2 

- 스포츠 종목에 필요한 체력단련, 기술 및 경기력 향상을 위한 신체 훈련에 목적을 두어 신체발달을 이룰 수 있다.


구기스포츠 2

- 구기 종목의 특성과 시설 및 용구, 경기방법과 중요규칙을 이해하고 관련 기술의 기초 실기 및 지도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2학년 1학기 


스포츠 시설관리론

- 스포츠 시설 설비, 배치, 운영 등 스포츠 참여자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 관리 계획, 지원 및 경영을 학습하고 이를 스포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스포츠 의학

- 스포츠 활동에 관련된 의학적 기초 지식(순환, 회복, 운동적용, 운동 상해)을 학습하고 이를 지도과정에서 적용할 수 있다.


스포츠행정과 정책

-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스포츠 정책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행정 운영을 위한 이론과 실습을 학습함으로써 현장에서 효율적인 행정 수립과 관련 정책을 활용할 수 있다.


골프 3 

- 골프 실기 중급 과정으로 응용 동작을 학습하며, 이를 통해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전공실기 3

- 자신이 선정한 실기 전공의 실기 능력을 향상을 위한 중급과정으로 실기 능력을 향상하고 더 나아가 지도자로써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하계스포츠 2

- 여름철 대표 스포츠 중 하나인 수상스키 중급과정으로 실기 능력을 향상하고 지도할 수 있다.


스포츠 현장실습 3

- 공공 스포츠 기관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역할과 실무지도 실습을 통해 체육 지도자로서의 자질함양과 사회진출에 필요한 현장 경험을 축적할 수 있다.


무도 1

- 무도 종목의 이해와 실기능력 향상을 통해 문무를 갖춘 무도 전문 지도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무도 종목의 실기 능력 향상 및 지도자로써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GX 프로그램 1 

- GX 운동 프로그램의 원리를 이해하고, 기본스텝 및 동작을 학습을 통해 생활체육현장에서 GX 지도자로써의 역량 강화를 함양할 수 있다.


2학년 2학기 


스포츠 코칭론

- 종목별 경기운영 방법, 심판법, 기술훈련 및 코칭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실제 코칭에 필요한 기본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스포츠와 리더십

- 스포츠를 통한 다양한 리더십을 학습하고 이를 스포츠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 능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골프 4 

- 골프 실기 상급과정으로 전체적인 스윙 동작을 구현하고 이를 피교육자에게 지도 할 수 있다.


전공실기 4

- 자신이 선정한 실기 종목에 대한 상급 교육 과정으로써, 기초 실기 동작뿐만 아니라 응용 동작도 가능하며, 지도자로써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동계스포츠 2

- 겨울철 대표 스포츠 중 하나인 스키의 실기 능력 향상을 위한 중급과정으로 실기 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이를 피교육자에게 지도할 수 있다.


스포츠 현장실습 4

- 스포츠 기관 현장 탐방을 통해 실무 감각을 높이고, 인턴십과 취업연계를 위한 기초 과정을 학습 할 수 있다.


무도 2

- 무도 종목의 이해와 실기능력 향상을 통해 문무를 갖춘 무도 전문 지도자로써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GX 프로그램 2 

-  GX 운동프로그램을 구성 및 기획하고, 운동 방법을 숙지하여 생활체육현장에서 지도자로써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