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1. 공통이론


1) SAU 성공학

대학생으로서의 첫발을 딛은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삶을 보다 깊이있게 성찰하고 발전시켜나가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설계된 전공필수 과목으로, 성공의 의미, 대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법, 독서전략, 지식 및 시간관리, 리포트 작성법, 토의/토론, 취업서류 작성 등을 학습한다.


2)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이해

영화, 음악, 드라마 등과 같은 문화와 예술을 생산하고 창조하며 유통하는 산업을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라 일컫는데, 현재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발전 정도와 미래의 방향, 엔터테인먼트사의 기획, 마케팅, 수익구조에 이르기까지의 전반적인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이해하기 위해 개설된 과목이다.


3)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마케팅

출판, 영화, 방송, 음악, 공연, 스포츠 등에 이르기까지 엔터테인먼트의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대중에게 마케팅할 수 있는 기법에 대한 기초적인 학습부터, 아티스트 음원/음반의 사전, 사후 프로모션, 콘텐츠 기획 및 프로모션 제휴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4) 영어 커뮤니케이션

한류 문화의 성장에 따라 아티스트들의 해외 진출이 늘어나고 있으므로 이러한 해외 활동에 매니저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영어회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5) 취창업과 진로

취업과 진로에 필요한 인/적성 직무능력, 입사서류, 면접전형 등의 분석 및 실습을 통하여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신입사원 채용에 따른 전형별 대응전략 및 성공모델을 바탕으로 차별화 된 취업경쟁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6) 단/장기실습학기제 현장실습

학과에서 배운 이론과 기초내용 등을 실무 실습을 통하여 확인 및 보완하고, 실제로 취업할 경우를 대비하여, 업무수행능력을 강화시키며 직장에서의 적응력과 응용력을 기른다. 또한 실력 이외의 기본인성과 사회성을 바르게 유지하기 위한 직접 경험과정이다.



2. 연예/매니저


1) 연기화술의 이해/실습

매니저로서 아티스트의 작품활동을 도와주기 위하여 대본/시나리오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발성, 발음, 소리, 리듬 등을 연습하고, 즉흥연기 및 해당 장면을 만들 수 있는 실력을 기를 수 있도록 실습한다.


2)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Ⅰ

문화예술활동을 지속적, 안정적,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경영전략, 조직과 인력 등에 대한 문화사업 경경에 대한 기초를 학습하고, 아티스트의 매니저로서의 기본소양, 자질, 역할 등에 대하여 익힌다.


3)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Ⅱ

아티스트가 최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정하고, 아티스트의 다양한 활동별 일정과 현장을 관리하며, 비용처리 방법, 회사 내 유관부서와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업무조율 및 외부 업체와의 협력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매니지먼트 실무를 학습한다.


4) 캐릭터발굴과 이미지메이킹

아티스트들의 활동에 따른 캐릭터 컨셉 발굴과 그에 따른 패션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기본적인 코디네이션 감각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5) 팬 매니지먼트

스타의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 주는 팬덤문화의 형성으로, 팬들은 직접 언론사에 보도자료 배포, 현장스태프를 격려하기 위한 도시락과 음료수 지원 활동, 각종 기부 및 봉사활동 등으로 스타의 이미지 관리를 하고 있는데, 이러한 전반을 관리하여 성숙한 팬문화롤 발전시킬 수 있는 매니지먼트 활동을 학습한다.


6)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직장인으로서의 기본적인 비즈니스 매너와 업무상의 대인관계 해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업무현장에서의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른다.


7) SNS 홍보 제작 및 실습

아티스트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SNS를 통해서 아티스트를 대중에게 마케팅하여 스타로 육성시키기 위하여, 아티스트와 관련된 사진/영상을 제작하고 이를 각종 매체에 컨셉에 맞추어 홍보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8) 연기화술 실습

매니저로서 아티스트의 작품활동을 도와주기 위하여 대본/시나리오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발성, 발음, 소리, 리듬 등을 연습하고, 즉흥연기 및 해당 장면을 만들 수 있는 실력을 기를 수 있도록 실습한다.


9) 미디어 기사 분석 및 작성

미디어에 게재된 기사들을 분석하여 기사 게재의도와 홍보방향 등을 파악해보고, 매니지먼트하는 아티스트의 활동 내용을 홍보하기 위한 기사를 스스로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10) 엔터테인먼트 시나리오

시나리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배우, 개그맨 등 연예인이 준비하는 작품을 위해서 희곡이나 대본을 읽고 분석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또한, 해당 시나리오가 자신의 아티스트의 이미지 방향과 및 셋업에 어울리는지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11) 방송제작의 이해

방송 제작환경과 프로그램 기획, 유형별 프로그램 기획과 제작, 텔레비전 제작기법의 이해 등전반적인 방송제작 현장에 대해 학습한다.



3. 기획/사무


1) 기획서 작성 및 실습

기획서를 보고할 대상과 성격을 조사하여 문화콘텐츠 기획 의도를 반영한 기획안(기안)을 작성하고, 기획서 보고 시기의 시장현황을 조사하여 기획서의 타당성에 대한 기준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한다.


2) 프레젠테이션 기법

문화콘텐츠기획의 구성요소들을 전달력 있는 디자인과 레이아웃으로 구성하여 PPT를 활용한 발표자료를 작성하고, 이를 설득력있게 전달하기 위해 의사능력을 숙지하고 발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특히 아티스트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홍보를 위해 자료를 제작하여 발표하는 연습을 수행한다.


3) 작품분석 및 콘텐츠제작

다양한 작품을 접해보고 이를 분석하는 실습을 통해 자신만의 컨텐츠를 제작해본다. 자신이 관심있는 영화나 드라마 등을 선정하고, 이를 요약하여 컨텐츠를 제작하는 실습을 진행한다.


4) 엔터테인먼트 세미나

캡스톤디자인 과목으로 그룹별로 주제를 선정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개설된 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