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SAU성공학 (SAU Success Study)
성공적인 인생설계를 위한 마인드 개선과 진로, 취업에 대한 비전설정, 미래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전수를 위한 교과목으로 1학년 1,2학기 동안 필수 과목으로 운영되며 이를 통하여 자기주도적인 미래설계를 살 수 있게 하며 성공적인 인생 로드맵을 그려나갈 수 있도록 한다.
C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Language)
자료, 자료형, 상수, 변수, 연산자와 수식, 조건문, 반복문, 선택문, 구조체, 배열, 함수 등의 기본문법과, 컴퓨터 메모리를 직접조작할 수 있는 포인터를 학습하고 이해한다.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회로계측(Circuit Measurements)
계측기의 동작 특성과 측정 방법을 익히고, 전기ㆍ전자회로 이론의 내용과 연계시켜 실제 실험을 함으로써 현장에서 쉽게 적응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사용빈도가 높은 실질적인 회로들을 실험함으로서 계측기와 전자측정 기술에 대한 실질적인 응용력을 키운다.
기초회로실습 (Basic Circuit Practice)
전기 및 전자회로를 구성하는 각종 소자 및 부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저항, IC, LED 등의 부품소자를 사용하여 조합논리회로 및 순서논리회로를 설계하고 실습한다. 또한 실제 부품의 데이터시트를 보는 방법을 익히고, 실제 부품을 구매하기까지의 과정을 통해 부품의 구입방법과 단가를 분석하여 견적서를 작성하는 것을 실습한다.
기초회로설계(Basic Circuit Design)
전자공학 기초과정에서 배우게 되는 아날로그 및 디지털 전자회로 부품의 크기, 모양, 핀 배치 등의 상세내용을 부품 데이터 시트와 관련 기술 자료를 통하여 분석하고, 브레드보드(breadboard)나 만능기판에서 작동되는 전자회로를 CAD로 설계하고 검증한다.
회로분석 및 제작 (Circuit Analysis & Lab.)
사양명세서를 근거로 부품의 성능을 파악하고, 부품의 기술수준을 검토한다. 검토된 기술수준을 통하여 부품의 목표 성능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사양명세서에 근거한 최적부품을 선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전기 및 전자 소자로 구성되는 전기 및 전자회로를 제작하여 그 동작원리와 상용화 가능성을 실습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Microprocessors (1),(2))
상용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능과 종류를 배우며, single-board computer에 C 언어와 어셈블리 언어를 적용하여 프로세서의 동작을 이해하고 주변장치를 제어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소프트웨어 응용 (1), (2) (Application Software(1),(2))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기본구조와 원리를 분석 이해하고 미들웨어 API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기법을 습득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상호작용을 위한 UI/UX, 기본기능 제공을 위한 모듈을 설계하고 이러한 기능들이 통합된 소프트웨어를 구현한다.
PCB기초 (PCB Basic)

   PCB 설계 및 제작, 시험함에 있어 기초가 되는 회로이론과 회로소자에 대해 배우며, 기본적인 회로를 디자인할 수 기법을 실습한다.


PCB설계 (PCB Design)
컴퓨터 그래픽을 통한 정확한 회로도 작성 PCB Artwork 작업, 전자회로 설계이론과 Simulation, Database구성 및 시스템 모델링을 다루며 그에 따른 명령어를 익히고 실습한다.
PCB제작 (Making PCB)
설계된 아트워크를 바탕으로 Gerber파일을 작성하고 검토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결과적으로 PCB 제작을 의뢰할 수 있으며, 제작된 PCB 수입검사를 수행한다. PCB의 부품 목록을 근거로 PCB를 조립제작하고, 조립 제작된 PCB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PCB시험 (PCB Testing)
완제품 테스틀 위해서 조립된 PCB를 시험장비와 연결하고 회로시험을 수행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문제점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보완 지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모바일 프로그래밍 (Mobile Programming)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돕고, 클래스 및 객체를 다루기 위해 자바 언어를 이용하여 실습한다.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기 위한 환경에 대해 이해하고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위한 기본 과정을 실습한다.
네트워크 구축실습 (Network Practice)
컴퓨터 네트워킹의 기본 이론과 네트워크 용어, 구성 요소, 아키텍처, 프로토콜 개념 및 표준을 학습하고, 인터네트워킹의 실질적인 표준인 TCP/IP 환경과 프로토콜 등의 개요를 이해하고, 네트워크 운영 및 관리, 문제 해결 절차등 TCP/IP를 활용한 N/W전반에 관한 폭넓은 지식을 습득한다.
전자회로 설계 (Electronic Circuit Design)
회로이론 등을 통해 배운 각종 소자를 이용한 전자기기의 회로구성 및 동작원리를 직접 실습을 통하여 전기 및 전자공학의 기초 개념을 이해하도록 하며 회로의 개념, 구성소자들의 특성, 사용기기의 사용법 및 동작원리를 학습한다.
전자회로 제작 (Electronic Device and Circuits Lab.)
트랜지스터의 바이어스 회로, 등가회로를 학습하고, 증폭회로, 전원회로, 발진회로, 변조 및 검파회로, 펄스회로에 대해 학습하여 전자산업기사 자격 취득을 위한 필기시험에 대비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산업현장에서 부딪힐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상용소자 및 보드를 사용하여 실생활에서 사용될 수 있는 간단한 전자제품을 설계하고 제작한다.
H/W제작 프로젝트 (Hardware Project)
single-board computer와 이를 적용한 응용제품을 설계하고 프로그래밍 하는 기술을 배양한다. 임베디드 시스템을 실제 제작함으로써 실제 산업현장에서 직면할 제품 개발 방법 및 과정을 익힌다.
S/W제작 프로젝트(Software Project)
소프트웨어를 기획함에 있어 요구사항을 검토하고 필요로 하는 개발환경을 구축하여. 소프트웨어 기본설계를 한다. 프로젝트를 통합구현하고 이를 테스트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학습하여 디버깅 능력을 기른다.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를 위해 추가요구사항 구현, 버전 업그레이드, 사용자 운용 매뉴얼 작성 등의 내용을 실제 프로젝트 제작을 통해 실습한다.
전자제품설계 (Electronic Product Design)
컴퓨터를 이용하여 도면 설계 및 제도를 할 수 있는 오토캐드의 사용법을 익히고 각종 전자제품, 부품 및 기구 설계 및 제작을 위한 과정을 실습한다.   
전자제품제작 (Making Electronic Product)
전자제품을 실제로 제작해 봄으로써 전자제품제작과정의 전 과정을 이해하고, 기획에서부터 시작품 제작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
OA실무 (Practical OA)
컴퓨터를 활용한 사무에 있어 요구되는 문서 및 보고서 작성능력,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한 계산, 그래프 작성, 통계분석과 파워포인트를 사용하여 발표 자료를 제작을 수행하기 위하여 기본적이고 다양한 컴퓨터 응용소프트웨어의 사용법과 응용 실무 기술을 실습한다.
현장실습 (On Job Training)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기들이 실제 산업현장에서 적용되는 예를 체험하고, 현장기술과 생산 공정 등을 습득하여 실용적인 지식을 형성하여 졸업 후 산업체에 대한 적응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