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SAU성공학 (SAU Success Study)
성공적인 인생설계를 위한 마인드 개선과 진로, 취업에 대한 비전설정, 미래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전수를 위한 교과목으로 1학년 1,2학기 동안 필수 과목으로 운영되며 이를 통하여 자기주도적인 미래설계를 살 수 있게 하며 성공적인 인생 로드맵을 그려나갈 수 있도록 한다.
C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Language)
자료, 자료형, 상수, 변수, 연산자와 수식, 조건문, 반복문, 선택문, 구조체, 배열, 함수 등의 기본문법과, 컴퓨터 메모리를 직접조작할 수 있는 포인터를 학습하고 이해한다.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회로계측(Circuit Measurements)
계측기의 동작 특성과 측정 방법을 익히고, 전기ㆍ전자회로 이론의 내용과 연계시켜 실제 실험을 함으로써 현장에서 쉽게 적응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사용빈도가 높은 실질적인 회로들을 실험함으로서 계측기와 전자측정 기술에 대한 실질적인 응용력을 키운다.

컴퓨터활용(Computer Application)

     컴퓨터를 활용한 사무에 있어 요구되는 문서 및 보고서 작성능력,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한 계산, 그래프 작성, 통계분석과 파워포인트를 사용하여 발표 자료를 제작을 수행하기 위하여 기본적이고 다양한 컴퓨터 응용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을 실습한다.


기초회로설계(Basic Circuit Design)
전자공학 기초과정에서 배우게 되는 아날로그 및 디지털 전자회로 부품의 크기, 모양, 핀 배치 등의 상세내용을 부품 데이터 시트와 관련 기술 자료를 통하여 분석하고, 브레드보드(breadboard)나 만능기판에서 작동되는 전자회로를 CAD로 설계하고 검증한다.

전자부품응용 (Electronics Application)

     전기 및 전자회로를 구성하는 각종 소자 및 부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저항, IC, LED 등의 부품소자를 사용법과 주의사항을 실습을 통해 익힌다. 

     실제 부품의 데이터시트를 보는 방법을 익히고, 실제 부품을 구매하기까지의 과정을 통해 부품의 구입방법과 단가를 분석하여 견적서를 작성하는 것을 실습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 (Microprocessors)
상용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능과 종류를 배우며, 라즈베리파이 키트에 컴퓨터 언어를 적용하여 동작을 이해하고 주변장치를 제어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모바일 프로그래밍 (Mobile Programming)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돕고, 클래스 및 객체를 다루기 위해 자바 언어를 이용하여 실습한다.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기 위한 환경에 대해 이해하고 안드로이드앱 개발을 위한 기본 과정을 실습한다.


회로이론 (Circuit Theory)

     산업기사 필기과목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전류, 전압, 저항, 등의 성질을 이해하고 이들 소자로 구성되는 회로의 특성을 학습한다.


소프트웨어 응용 1 (Application Software 1)

     윈도우즈 UI 클래스 라이브러리 코드작성 및 디버깅 기술을 익히고, WiFi를 통해 IoT 센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무선 네트워크 소프트웨어를 응용하는 기술을 학습한다.


소프트웨어 응용 2 (Application Software 2)

     라즈베리파이와 리눅스의 사용법을 익히고 서버를 구축하며 모니터링된 IoT 센서 데이터를 분석하여 원격 접속을 제어하고 클라우드 연동 소프트웨어 모듈을 활용하여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는 코드를 통합하여 응용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AutoCad (AutoCad)

     컴퓨터를 이용하여 도면 설계 및 제도를 할 수 있는 오토캐드의 사용법을 익히고 각종 전자제품, 부품 및 기구 설계 및 제작을 위한 과정을 실습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산업현장에서 부딪힐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상용소자 및 보드를 사용하여 실생활에서 사용될 수 있는 간단한 전자제품을 설계하고 제작한다. 3D모델링 및 프린팅을 통해 전자제품의 외관을 설계하여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과정을 익힌다.


아두이노활용 (Arduino Application)

     아두이노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고, 이를 통해 각종 센서와 전자부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마이크로콘트롤러의 활용 방안을 실습한다.


디지털공학 (Digital Electronics)

     산업기사 필기과목의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디지털 공학의 기본 이론인 논리대수, 조합논리회로 및 순서논리회로에 대해 이해하고 상용 논리 소자를 이용한 논리회로의 동작원리를 학습한다.


PCB제작 (Making PCB)

     아트워크설계 및 Gerber파일을 작성하고 검토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결과적으로 PCB 제작을 의뢰할 수 있으며, 제작된 PCB 수입검사를 수행한다. PCB의 부품 목록을 근거로 PCB를 조립제작하고, 조립 제작된 PCB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H/W제작 프로젝트 (Hardware Project)

      single-board computer와 이를 적용한 응용제품을 설계하고 프로그래밍 하는 기술을 배양한다.

      임베디드 시스템을 실제 제작함으로써 실제 산업현장에서 직면할 제품 개발 방법 및 과정을 익힌다.


S/W제작 프로젝트(Software Project)

     소프트웨어를 기획함에 있어 요구사항을 검토하고 필요로 하는 개발환경을 구축하여. 소프트웨어 기본설계를 한다. 프로젝트를 통합구현하고 이를 테스트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학습하여 디버깅 능력을 기른다.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를 위해 추가요구사항 구현, 버전 업그레이드, 사용자 운용 매뉴얼 작성 등의 내용을 실제 프로젝트 제작을 통해 실습한다.


드론프로젝트 (Drone Project)

드론을 구성하는 각종 전자기기의 회로구성 및 동작원리를 드론 제작을 통하여 회로의 개념, 구성소자들의 특성, 측정기기의 사용법 및 동작원리를 학습한다.


ICT융합프로젝트 (ICT Convergence Project )

     ICT 융합 전자제품을 실제로 제작해 봄으로써 전자제품제작과정의 전 과정을 이해하고, 기획에서부터 시작품 제작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


IoT프로젝트 (IoT Project)

     사물인터넷에 대해 이해하고 각종 센서류의 동작원리를 익힌다. 다양한 네트워크 통신환경을 활용한 IoT융합 프로젝트를 경험함으로써 실무활용능력을 기른다.


현장실습 (On Job Training)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기들이 실제 산업현장에서 적용되는 예를 체험하고, 현장기술과 생산 공정 등을 습득하여 실용적인 지식을 형성하여 졸업 후 산업체에 대한 적응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