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기계과 학과소개
교육목표

산업디자인과는 편리함과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인간의 욕구를 만족시키며 삶의 질을 개선하고자 하는 디자인의 근원적 가치를 지향한다. 

디자인에 대한 사회적 의무와 책임을 다하여 전문인으로서의 자긍심을 가질 수 있게 하며,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기능과 미를 통합하여 아름다움과 감동을 선사하고 성실과 기능을 겸비B(eauty) E(motion) S(incerity) T(echinic) Designer 양성을 목표로 두고있다.

교육방침
  • 인성교육
  • 학생으로서 자기인식과 스스로의 절제를 통한 생활 관리
  • 디자이너로서 책임과 의무에 대한 사명감과 자부심 고취
  • 사회인으로서의 자신의 역할과 타인에 대한 중요성 인식


  • 감각교육
  • 미적 감각 향상을 위한 조형화 능력 및 기본적 표현력 배양
  • 사물에 대한 다양한 관찰력과 창의적인 발상능력 향상
  • 과학적·논리적으로 문제를 제시하고 해결하는 능력 신장


  • 기능교육
  •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전달할 수 있는 실무 표현기법
  • 디자이너에게 필수적인 다양한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능력
  • 자신의 의견과 디자인 방향을 이해시킬 수 있는 발표력


  • 실무교육
  • 디자인 작업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
  • 단계별로 구성된 체계적이고 탄력적인 학습 프로그램 운용
  • 산학협력 프로그램으로 실무능력을 향상시켜 현장적응력 강화


  • 직업교육
  • 직업인으로서의 성실함과 맡은 일에 대한 책임감 강조
  • 직장의 에티켓 및 조직 내 구성원 간의 인화와 배려하는 자세
  • 미래에 대한 설계와 계획으로 진취적인 도전과 발전을 독려
취득자격

3D프린터운용기능사, 가구제작기능사, 가구제작산업기사, 시각디자인기사, 시각디자인산업기사, 광고디자인산업기사, 의장디자인산업기사, 전자출판기능사, 포장디자인기사, 포장디자인산업기사,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컬러리스트기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제품디자인기사, 제품디자인산업기사, 제품디자인기술사,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실내건축산업기사, GTQ 1.2급, 실기교사자격증

진출분야

가구디자이너, 무대및세트디자이너, 인테리어디자이너, 제품디자이너, 조명디자이너, 테마파크디자이너,  3D애니메이터, CF감독, 광고디자이너, 디자인컨설턴트, 디자인콘텐츠개발및기획자, 멀티미디어디자이너, 모바일인터페이스디자이너, 영상디자이너, 웹디자이너, 전시기획및디자이너, 컴퓨터게임그래픽다지이너, 편집디자이너, 3D모델러, 보석디자이너, 에코제품디자이너, 자동차디자이너, 팬시및완구디자이너, 만화가, 시각디자이너, 캐릭터디자이너, 컬러리스트, 일러스트레이터, 애매니메이터, 광고대행및기획자, 이벤트기획자, 그래픽디자인, 포장디자이너, 출판및인쇄, 생활용품디자이너, 가전제품디자이너,  가구제품디자이너, 운송기기디자이너, 산업설비및기기디자이너,  컴퓨터모델링, 모형제작


기업 및 산업체

광고 회사 및 광고 에이전시, 국내 제조업 관련 기업 및 디자인 부서, 영상 제작, 출판사, 인테리어 디자인 업체, 미술학원, 기업의 디자인 연구소, 자동차 제조 회사, 멀티미디어 회사, 이벤트 회사, 디지털 제품 · 팬시제품 · 가구 · 조명 관련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회사, 조선 · 의료기 · 산업장비 · 플랜트 · 환경 · 색채 관련 산업기기 디자인 회사, 디스플레이 디자인 사무소, 가구 관련 회사, 조명 관련 회사, 광고 기획사, 자동차 제조업체, 멀티미디어 업체, 이벤트 업체, 문구 · 완구 업체, 3D업체, 게임 및 캐릭터 개발업체, 공간 디자인 업체, 디지털 제품 · 펜시 제품 · 가구 · 조명 관련 라이프 스타일 디자인 업체, 


학계 및 연구기관

대학의 디자인 관련 학과의 교수, 연구기관의 연구원


정부 및 공공기관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등 디자인 관련 공공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