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디자인론 (Design Methodology)
전공과정에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전공별 이론은 물론, 다양한 방법론을 심도 깊게 학습시킴으로서 디자인 특성에 따른 세분화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응용하는 방법을 터득한다.

기초조형 (Basic Form)
2차원 구성과 조형능력을 키우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디자인 이론을 학습하며, 기본적인 조형요소 및 조형원리에 관한 실습으로 조형에 관한 미적 감각과 표현력을 키운다.

조형및구조 (Form and Structure)
입체물의 구성에 있어 필요한 구조적 역학관계를 고려하여 보다 안정되고 합리적인 3차원 형태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조립성, 제작성,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소묘(Drawing)
디자이너로서 필요한 표현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정으로 드로잉, 아이디어 스케치 등을 학습한다.  디자인 사고를 보조 할 수 과정으로 사물에 대한 시각적 관찰과 기초적 표현훈련을 통해 전문적인 표현 및 제시능력을 키운다.

컴퓨터그래픽 1, 2 (Computer Graphics 1, 2) 
디자인의 표현도구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컴퓨터 그래픽의 기본적인 이해와 활용능력을 익히는 과정이다.  디자이너가 반드시 구사해야 할 기본 프로그램과 Adobe Illustrator, Quark X Press를 중심으로 그래픽 프로그램에 대한 정확한 운용과 프로그램 상호간의 통합적 활용을 통해 전자출판, 인쇄매체 작성 및 디지털 매체 제작 전반에 걸친 감각과 응용기술을 교육한다.

디지털이미지 (Digital Image)
디지털 이미지 프로세싱(Digital Image Processing)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개념을 숙지하고, Adobe Photoshop을 중심으로 한 이미지 리터칭 및 이미지 프로세싱 프로그램의 사용법 등을 올바르게 학습하여 창조적인 디지털 디자인 결과물의 제작과 산업체 실무능력을 키운다.

디지털사진디자인 (Digital Photographic Design)
사진의 기본적 이론과 테크닉, 조명, 구도 등 기초촬영에 필요한 제반 능력을 배양시킨다. 또한 카메라 메커니즘과 사진재료의 특성에 따른 활용방법을 익혀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창의적인 작업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크리에이티브발상 (Creative conception)
시각언어의 메시지 가공에 필요한 차별적 아이디어를 발상하고 제작하는 프로세스를 실제 제작에 의하여 습득하는 교과과정이다. 구체적인 대상과 주제를 분석하여 창의적이고 차별적인 아이디어로 생산 해 내는 능력을 습득한다.

색채학 (Chromatics)
색채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체계적으로 진행함으로써 색채대비, 색채심리, 색채기획, 색채분석, 색채기능 등의 이해를 통한 감각적인 활용과 적용방법을 학습한다.

디자인제도 (Design Drawing)
제품디자인에 있어서 필요한 전반적인 도학지식의 습득하고, 입체형태의 평면화를 통해 도면을 정확히 작성하여 제품설계의 기초를 학습한다.

그래픽디자인 (Graphic Design)
포괄적인 아이디어의 창출에 있어서 개인의 특성에 의한 실험을 전개한다.  전문성을 갖기 위한 기초과정으로서 주제에 대한 형태의 인식과 이를 재해석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디자인을 시도한다.

디지털제도 (Digital Drawing)
디지털디자인 프로세스의 가장 기본적인 과정으로 도면작성에 CAD 프로그램을 이용한다.  주로 Auto-CAD의 사용법과 활용을 실습하며, 매뉴얼과 도면의 예제실습을 병행함으로써 효율적인 Auto-CAD의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3차원 모델링과 디자인 엔지니어링으로 가기 위한 전 단계이다.

타이포그라피 (Typography)
시각전달디자인(Visual communication design)의 기초가 되는 글자의 특성과 조형적 요소를 이해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다루는 능력을 학습한다. 타이포그라피의 실험적인 영역과 기능적인 영역을 실습하여 글자꼴(Type)에 대한 조형감각을 키우고 가독성과 심미성을 높일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제품표현기법 (Product Expression go Technique)
디자이너로서 반드시 필요한 표현능력을 기르는 과정으로 공간과 입체를 대상으로 사물이 현실감을 갖도록 묘사한다.  다양한 재료와 도구의 사용법 및 묘사기법, 응용투시법, 질감표현 등의 이론과 실습을 통해 전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웹디자인 (Web Design)
다양한 환경에서 적용되는 웹사이트 디자인을 위해 웹-에디팅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웹사이트의 설계 및 제작 프로세스를 경험하며, 사용자 경험과 인터렉션 등의 UX요소를 디자이너 측면에서 이해하고 적용한다.

제품디자인실무 (Field Product Design)
제품디자인의 기본적인 과정을 이수한 후 학습하는 응용디자인 프로세스이다. 다양한 분야의 제품디자인 과정을 기업과 소비자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전략수립→제품계획→디자인전개→제품적용→생산(시제품 개발) 등 전반적 시스템의 통합적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실무에 대한 이해와 그 응용 능력을 향상 시킨다.

조형과커뮤니케이션 (Form and Communication)
-제품디자인전공 : 새로운 개념의 디자인을 제안하기 위한 조형적 연구과정으로 실험성이 강한 작품 제작을 통하여 제품의 아이디어 창출로부터 최종 결과물로 발전시켜 나간다.  디자인의 문제해결 방법을 교수하는 과목으로 컨셉을 중심으로 기능과 형태를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시각디자인전공 : CIP 디자인은 각 기업 간의 이미지를 차별화 하여 보다 합리적인 경영으로 유도하는데 필수적인 분야로서 디자인의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배양된 능력 및 창의력을 발휘하여 기업의 심볼 마크, 로고타입으로부터 CIP 매뉴얼의 기본시스템과 응용시스템까지 제작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프리젠테이션기법 (Presentation Technique)
디자인을 효과적으로 제시하기 위하여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자신과 고객과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디자인 의도를 설득력 있게 표현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광고에서의 그림, 삽화, 디자인, 컷, 도해, 만화 등의 요소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재료와 소재를 표현하는 법을 연마 한다.

인터렉티브디자인 (Interactive Design)
인간-디자인-환경의 상호관계를 검토하여 서로가 교감할 수 있는 바람직한 디자인의 의미를 수용한다.  또한 디자인과 여타의 학문분야와 상관성을 연구하여 적절한 도입을 모색한다.

광고디자인 1, 2 (Advertising Design 1, 2)
광고매체의 특성과 효과를 분석하여 습득하고 주제에 따라 포스터, 신문, 잡지 등의 인쇄매체를 이용하여 일러스트레이션, 카피 등의 총체적인 광고의 흐름을 경험한다. 

산학연계디자인 1, 2 (Study of Project Design 1, 2)
실제 프로젝트의 수행을 통하여 디자인의 전 과정을 포괄적으로 경험하게 한다.  본 과정에서 교수는 조언자의 역할을 할뿐이며 환경분석, 전략수립, 디자인 기획, 산업체 회의, 아이디어 전개, 생산성 검토, 결과물 제시에 이르는 전 과정이 학생에 의하여 진행된다. 

포장디자인 1, 2 (Package Design 1, 2)
포장이 갖는 실용적이고 심미적인 역할을 이해하고 합리적인 포장의 방향을 모색한다. 제품을 선정하여 포장을 위한 마케팅 접근과 전략 분석을 통하여 체계적인 방법을 강구하고 새로운 포장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컴퓨터모델링 1, 2 (Computer Modeling 1, 2)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에 의하여 3D 모델과 렌더링을 추출해 내는 과정으로, 3D studio Max나 Rhino 3D와 같은 tool을 이용하여 모델링 제작방법과 특수표현기법을 숙지토록 한다. 

편집디자인스튜디오 1, 2 (Editorial Design Studio 1, 2)
사진이나 일러스트레이션 등을 텍스트와 함께 신문, 잡지, 서적과 같은 출판물에 미적?기능적으로 레이-아웃 하는 과정으로 전자출판 등으로 그 범위를 넓혀 나가고 있다. 컴퓨터그래픽, 디지털이미지, 타이포그라피 등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인쇄출판시스템의 실제를 익히는 과정이다.  

모델제작기법 (Modeling of Technique)
개발된 디자인의 Mock-up을 제작하기 위한 과정으로 도구사용법, 재료의 이해, 가공방법 등을 교육한다.  본 과정은 CAD/CAM과 머시닝센터를 이용한 디지털 가공기술로 진행하기 위한 기본 교육과정으로서 수공에 의한 제작기법 위주로 진행된다. 

디지털미디어디자인 1, 2 (Digital Media Design 1, 2)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의 특성을 이해하고 여러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반응형 웹 및 스마트미디어 어플리케이션 등 디지털미디어의 총체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한다. 

디자인엔지니어링 1, 2 (Design Engineering 1, 2)
디자인과 생산 공정과의 관계를 검토하여 제작용 데이터로 전환하는 디지털 디자인프로세스의 최종 단계에 해당한다.  CAD를 이용하여 추출한 Modeling Data를 CAM Data로 변환하여 프리젠테이션 모델이나 워킹모델로 완성한다. 

공간디자인실무 (Field Space Design)
공간디자인은 디자인의 기본적인 과정을 이수한 후 학습하는 응용디자인 프로세스이다. 무대디자인이나 가구 디자인 등을 통하여 공간을 아름답고 실용적으로 꾸미고 설계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공간디자인 실무에 대한 이해와 그 응용 능력을 향상 시킨다. 

현장실습 (Field Training)
산학 연계교육 강화의 일환으로 산업체 현장실습을 통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새로운 기술을 체득하여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자질을 연마한다. 

졸업작품기획 (Planning of Thesis Project)
작품전의 컨텐츠 기획, 제작, 발표를 통해 전시 기획에 부합하는 최적의 결과물이 제작되도록 디자인 전반에 걸쳐 창의적인 프로세스를 모색한다.  

디자인실기(그래픽) (Design Practice Form)
-제품디자인전공 : 제품디자인의 기초전공 단계로서 입체적 감각과 표현력을 향상시켜 차별화되고 창의적인 제품의 이미지를 구현한다.  상대적으로 복잡한 메커니즘이 필요치 않은 가구제품, 사무용품 등 주로 소품 디자인의 감성적인 조형성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시각디자인전공 : 시각디자인의 기초전공 단계로서 조형적 감각을 향상시켜 자신의 독창적 아이디어와 창의력을 발산한다.  전공에 필요한 다양한 시각적 이미지들을 구체화하여 심볼마크, 로고타입, CIP 등의 실무 작업에 응용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SAU성공학(SAU Success Study)
성공적인 인생설계를 위한 마인드 개선과 진로, 취업에 대한 비전설정, 미래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 전수를 위한 교과목이다.  2학년 1학기 동안 필수과목으로 운영되며 이를 통하여 자기주도적인 미래설계를 할 수 있고 성공적인 인생 로드맵을 그려 나갈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