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디자인의 기초 전공 분야 탐색 _ 1학년 1학기


디자인론 (Design Methodology)


전공에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기본적 이론은 물론, 다양한 디자인 방법론을 포괄적으로 학습시킴으로서 디자인의 이해를 돕고 분야별 프로세스를 숙지하여 응용하는 방법을 터득한다. 따라서 수업의 내용은 디자인 역사, 디자인 조건, 디자인 분야, 디자인 방법, 디자인 과정 등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야기와 사례 중심으로 구성하여 교육효과를 극대화한다.


디자인드로잉 (Design Drawing) 

디자이너로서 필요한 표현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정으로 드로잉, 아이디어 스케치 등을 학습한다. 조형의 원리를 이용한 점, 선, 면, 입체에 대한 이해로 창의적인 발상을 
자유롭고 자신감 있게 표현을 하여 전달 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조형물을 표현할 수 있는 개념화 인식강화와 표현 실기 기법 습득 배양과 디자인 사고를 보조하는 과정으로 사물에 대한 시각적 관찰과 기초적 표현 훈련을 통해 전문적인 표현 및 제시능력을 키운다.

조형및구조 (Form and Structure)

3차원 입체물에 대한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그 구성에 필요한 구조적 관계를 고려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합리적으로 3차원 형태에 접근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창의적인 조형 감각을 향샹시키고 조형의 원리를 4단계로 분류하여 교차적으로 활용함으로서 조형물의 제작에 있어 심미성, 조립성, 제작성, 신뢰성, 생산성 등을 향상시키며 상황에 따라 적절히 응용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한다.


컴퓨터그래픽(Computer Graphics)

디자인의 표현 도구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컴퓨터 그래픽의 기본적인 이해와 활용능력을 익히는 과정이다. 디자이너가 반드시 구사해야 할 기본 프로그램과 Adobe Illustrator을 중심으로 그래픽 프로그램에 대한 정확한 운용과 프로그램 상호 간의 통합적 활용을 통해 디자인 원고 작성 및 디지털 매체 제작 전반에 걸친 감각과 응용기술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기초조형 (Basic Form)


2차원 구성과 조형능력을 키우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디자인 이론을 학습하며, 기본적인 조형요소 및 조형원리에 관한 실습으로 조형에 관한 미적 감각과 표현력을 키운다. Shape & Line, Typo, Color, Image등 다양한 기초조형 요소들을 이해하며 다양한 사례를 발견한다. 또한 실질적인 디자인 작업으로 적용을 위해 디자인 조형 요소별로 

응용, 변형하는 실습을 통해 디자인의 기본 프로세스를 경험한다.


디지털이미지 (Digital Image)

컴퓨터를 통해 기초 단계를 연구하여 디지털 환경에서의 이미지 작업에 익숙해지도록 디자인에 필요한 그래픽 작업의 기초능력을 향상시킨다. 디지털 이미지 프로세싱(Digital Image Processing)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개념을 숙지하고, Adobe Photoshop을 중심으로 한 이미지 리터칭 및 이미지 프로세싱 프로그램의 사용법 등을 

올바르게 학습하여 창조적인 디지털 디자인 결과물의 제작과 산업체 실무능력을 키운다.


SAU성공학 (SAU Success Study)


성공적인 인생설계를 위한 마인드 개선과 진로, 취업에 대한 비전 설정, 미래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을 전수하며 자신의 성공적인 미래를 위한 비전과 꿈을 생각해본다. 

자기주도적인 미래 설계를 할 수 있고 성공적인 인생 로드맵을 그려 나갈 수 있게 도움을 주며 스스로의 학습방법과 취업을 위한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디자인의 전공분야 기초심화 _ 1학년 2학기



컬러매니지먼트 (Color Management)

디자인에 있어 필요한 시각적, 지각적 색채 원리의 이론과 실습을 체계적으로 진행함으로서 색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색의 구성요소에 따른 색채기능, 색채심리, 

색채대비, 색채기획 등 색채관리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며,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상황에 따라 감각적이고 안정적인 배색과 색채를 활용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향상시킨다.


크리에이티브 발상 (Creative Conception)

시각전공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접근방법의 시도와 문제해결 방법을 습득하고 연구한다. 시각화 작업시 고려사항, 크리에이티브 원리, 시각화의 동기 방법, 시각화의 

사례를 경험하고 주제에 맞는 창의적인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제품전공

디자이너에 있어 필수적이며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인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가지고 아이디어를 도출해 나가는 방법을 학습한다. 문제발견 > 문제제시 > 문제해석 >

문제해결 > 수렴 및 평가의 과정을 통합하여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구체화 하며 4단계의 모듈식으로 구성한 수업과정은 발상기법의 활용성과 효율성을 극대화 한다.


디자인표현기법 (Design Expression & Technique)

시각전공

디자인 시안제작에 필요한 편집디자인 프로그램에 대한 사용법을 익히고 실습하여, 그리드를 맞추는 것부터 인쇄까지 편집디자인 프로세스를 학습하고 본문과 

그래픽 요소가 조화를 이룰 수 있게 레이아웃하고 디자인 시안을 개발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제품전공

디자이너로서 반드시 필요한 표현능력을 기르는 과정으로 공간과 입체를 대상으로 사물이 현실감을 갖도록 묘사한다. 다양한 재료와 도구의 사용법 및 묘사 기법, 

응용 투시법, 질감 표현 등의 이론과 실습을 통해 전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디자이너가 기본적으로 지녀야 할 표현의 기초지식을 함양함을 목적으로 기본적인 디지털 프로세스를 통한 입체물의 다양한 시뮬레이션 효과 및 활용을 학습 훈련한다.


디지털 워크샵 (Digital Workshop)

시각전공

시안개발을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필요한 디자인 요소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디자인 과정에서 직접 시안을 제작하고 이를 재해석 하는 방법으로 베리에이션을 통해 이미지를 구현하고, 새로운 디자인을 시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서체를 이해하고 디자인 작업에서 글자를 다루고 레이아웃 디자인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제품전공

디자인에 있어서 필요한 전반적인 도학지식을 습득하고 디지털디자인 시대에 프로세스의 가장 기본적인 과정으로 도면작성에 설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계프로그램의 

사용법과 활용법을 익하며 실습하고 매뉴얼과 도면의 예제 실습을 병행함으로서 효율적인 설계프로그램의 실무능력을 기른다.



콘텐츠디자인 (Contents Design)

시각전공
시각디자인 전공에서는 주어진 주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 설계, 시각화의 과정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사용자에게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콘텐츠디자인의 프로세스, 방법, 구성요소, 사례 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디지털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요구 사항/사용자 분석, 시장 환경 조사, 디자인 방향 설정 등을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제품전공

4차 산업혁명의 다양한 환경에 적용되는 콘텐츠를 연결하는 초연결사회에서 디자인의 정보 수집 및 설계 시각화 과정을 전달하는 방법을 구현하고 구체화 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산업간 경계가 허물어질 수 있게 스마트 홈 기술을 활용하여 운송기기를 디자인 할 수 있게 프로세스를 설정 하여 정보수집부터 설계, 기초형태를 모델링 하는 

과정을 기르며 구현하고 구체화 하는 실무능력을 기른다.



디자인의 전공분야 심화 _ 2학년 1, 2학기



디자인매니지먼트1, 2 (Design Management 1, 2)

시각 전공
디자인 작업에 필요한 각종 마케팅이나 매체, 브랜딩 과정을 총괄하며, 기업의 아이덴티티(CI) 디자인과 브랜드 디자인의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디자인할 기업이나 브랜드 주제를 선정하여, 조사 및 분석하고 디자인 컨셉에 맞추어 창의적인 시각디자인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 전공에 필요한 다양한 시각적 이미지들을 구체화 하여 
심볼마크, 로고타입, CIP등의 베이직 시스템과 어플리케이션 시스템등을 디자인하여 CI디자인 결과물을 만들고 실무작업에 응용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제품전공
디자인의 전체 프로세스 중 소비자의 필요와 요구를 파악하여 새로운 개념의 제품을 발상하고 제시하는 아이디어의 제품을 제시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디자인의 전반적인 
진행과정을 통합적으로 관리 감독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며, 다양한 환경적 변수와 소비자 요구의 방향, 제품 트렌드의 변화, 시장의 상황 등을 면밀히 탐색하여 적합한 전략을 수립하고 명확한 기획에 의해 성공적인 디자인 결과물을 제시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디자인 솔루션1, 2 (Design Solution1, 2)

시각전공

광고매체의 특성과 효과를 분석하여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목표달성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수립하고, 포스터, 신문, 잡지 등의 인쇄매체 제작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또한 광고매체의 환경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광고의 요소인 전략, 수립, 기획, 카피 등을 바탕으로 광고와 관련된 학문적, 실무적,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검토하여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실무능력을 기른다.

제품전공

졸업 전시회를 준비하며 운송기기 디자인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디자인의 구체적인 대상과 주제를 정하여 분석하며 창의적이고 차별적인 아이디어로 디자인 작업 

도구 및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양한 디자인 시안을 개발한다. 복합디자인의 운송기기를 통해 디자인 리서치, 전략수립 이해를 발상기초 표현의 독창적인 기본 형태로 

완성한다. 또한 디자인의 구체화 하는 과정으로 모델링과 렌더링을 토대로 졸업전시디자인 제안을 위한 작품을 완성하여 3D 프린트를 활용하여 모델을 직접 제작하여 

제품디자인의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디자인 프로젝트1, 2 (Design Project1, 2)

시각전공

편집디자인의 이론과 타이포그라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글과 사진을 활용한 편집디자인 능력을 향상시키고, 편집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리플렛, 카다로그, 브로우셔, 책 등의 트랜드를 연구하며 실습하고, 인쇄에 이르는 프로세스까지의 과정을 경험한다. 편집디자인의 전 과정을 실습하고 수행함으로서 시각디자이너로서의 취업을 위한 편집디자인 능력을 향상시키고 디자인 결과물을 만든다.

제품전공

프로젝트 수행 시에 고객의 요구 사항과 작업 범위, 대상의 특징 등 결과물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그 수준을 파악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상세 기획안을 수립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디자인 개발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여 현재의 조건과 상황에 적합한 디자인 방향을 구체적으로 도출하고 제품이 안정적으로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조사와 분석의 과정을 진행한다. 소비자 요구, 시장 상황, 제품의 트렌드, 기타 환경을 측정하여 적절한 전략을 수립한다. 즉, 제품 디자인 리서치를 통해 환경과 트렌드, 사용자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디자인 콘셉트를 수립한다.


디자인 스튜디오1, 2 (Design Studio1, 2)

시각전공

제품의 운반 및 보호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포장디자인 개발과정에서부터 상품과 소비자와 직접 연결시켜주는 매체로 제품 브랜드의 이해와 활용방안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능적인 포장 구조에 대해 연구하여 판매촉진 기능과, 소비자 측면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상품을 사용하고 또한 제품의 운반 및 보호 기능을 향상시키면서 한편으로는 마케팅 접근과 전략 분석을 통해 포장의 심미적인 역할을 고려한 패키지디자인 제작 능력을 습득하고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포장의 기능성을 모색한다.


제품전공

4차 산업혁명의 다양한 환경에 적용되는 콘텐츠를 연결하는 초연결 사회에서 새로운 형태의 디자인의 정보수집, 설계 시각화 하는 과정을 전달하는 방법을 구현하고 구체화하는 능력을 기른다. 소비자를 위한 제품의 완성을 위한 과정으로 3D모델링 프로그램 라이노 응용과정으로 모델링 데이터를 만드는 기술을 습득하고 키샷을 이용하여 렌더링하여 특수 표현기법을 숙지한다. 또한 제품을 선정하여 디자인프로세스를 통하여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능력배양을 목표로 한다.


인터렉티브디자인1, 2 (Interactive Design1, 2)

시각전공

사용자를 위한 효율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사회적인 트렌드와 사용자를 연구하고, 체계적인 디자인 프로세스 진행을 통해 주어진 문제에 최적화된 해결안을 제시한다. 사용자 경험과 인터렉션 등의 UX/UI 요소를 디자이너 측면에서 이해하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웹디자인의 기획부터 설계, 테스트, 디자인에 이르기까지의 전체 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한다.


제품전공

공간디자인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사회적인 트렌드와 사용자를 연구하고, 체계적인 디자인 프로세스 진행을 통해 주어진 문제에 최적화된 기술을 습득하며 3D모델링 작업과 렌더링을 추출해 내는 과정으로 스케치업과 브이레이를 이용하여 가상공간 제작방법과 특수표현기법을 숙지하도록 한다. 공간디자인과 가구 및 제품의 기초지식을 가지고 복합 공간을 구체화 하는 과정으로 디자인한 가상공간을 토대로 졸업전시회에 디자인 제안을 위한 작품을 완성한다.


취창업과 진로 (1학기)

졸업 후 진로에 대해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 과정을 체계화 하며,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와 이력서, 포트폴리오 작성을 기본으로 하며 면접 시에 필요한 전체 과정을 실습한다. 또한,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업에 필요한 내용과 조건들에 대한 필수사항에 대해 심층적으로 학습한다.


프레젠테이션기법 (Presentation Technique)

자신의 디자인 결과물에 대해 설득력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설명 요령과 상대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태도 및 제안서 작성, 시청각 자료 활용법 등 차 후 취업에 도움이 되기 위해 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효과적으로 제시, 설득하는 능력을 기른다.


졸업작품기획 (Planning of Thesis Project)

졸업전시에 관련된 과목들에 대하여 3차에 걸친 작품 발표를 통해 개별 작품에 대한 기획의도 및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도록 한다. 발표를 통해 전시 기획에 부합하는 최적의 결과물이 제작되도록 디자인 전반에 걸쳐 창의적인 프로세스를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