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건축총론 (Architectural Theory)
건축의 본질적인 의미와 개념의 이해를 근거로, 건축의 예술적인 요소와 기술적인 요소의 특성을 파악하며, 건축의 역사, 공간, 조형, 계획/설계, 구조, 설비, 재료 등의 건축물 구성요소들의 특성과 상호 간의 상관성을 탐구한다.
구조이야기 (Structural Story)
건축물 구조에 대한 초심적인 원리와 구조적 발상을 위한 직관과 감상능력을 배양시켜 주는 동시에, 건축물 구조 배후의 디자인적 해석과 원리를 조망하도록 한다.
주거학 (Collective Studies on Housing)
주거와 문화, 주거의 역사, 환경과 설비, 주거공간 계획, 주택의 실내디자인, 주거관리 및 앞으로의 주거 등 전반적인 건축입문 기초적 내용을 교육한다.
건축정보학 (Architectural Media)
건축 일반 실무에 필요한 자료 정리 및 프레젠테이션과 보고서 작성 등을 교육한다.
건축영어 (Architectural English)
건축학의 국제적 추세에 부응하여 설계 및 시공분야에 사용되는 도면 용어/기호, 시공문서, 공사별 시방서, 다양한 재료 등의 건축에 관련된 제반 용어를 숙지하는 이외로 실무에서 영어로 사용되는 어휘력, 독해력 등의 내용을 교육한다.
미학개론 (Aesthetic Theory)
건축에서의 형태 및 조형의 근원이 되는 미(Beauty)에 대한 본질적인 의미/개념을 이해하며, 미에 대한 인간의 감각적, 도덕적, 과학적, 철학적 이념을 탐구한다.
건축설계제도기초 (Basic Architectural Drafting)
건축설계의 표현을 위한 기초적인 실습과목으로 설계의 기본요소(점, 선, 면, 입체, 도안)의 습득과 도면의 규약적 요소(SCALE, 치수, 재료, 기호)의 표현방법 및 이를 적용한 기본적인 도면의 분석능력을 배양한다.
건축설계제도 (Architectural Drafting)
건축제도 1 내용의 발전과정으로 기본도면의 작성능력의 제고와 2차원 & 3차원적인 공간 및 조형상의 표현 수단을 습득하고, 최소한의 오브제 및 공간 디자인을 형상화함으로써 디자인의 기초적 능력을 도모한다.
건축CAD (Computer Aided Design)
설계를 하기 위한 Computer의 기초적인 명령어와 오퍼레이팅을 비롯한 CAD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을 근거로 평면도, 입면도, 단면도의 기본도면 작성과 이외의 Code습득을 이용하여 CAD의 활용을 숙달토록 한다.
CAD와 BIM (Computer Aided Design  and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Computer의 건축설계에 직접적인 활용을 위하여 평면과 입체와의 관계를 CAD를 통하여 익히고, 기본적인 공간을 응용하여 실제적인 프로젝트를 현실적으로 디자인한 내용을 2/3차원적인 요소로 표현한다.
건축계획각론 1 (Architectural Planning Detail Theory 1)
집합주택, 사무소, 학교, 병원, 도서관, 문화시설, 공장건축 등 각종 건축물을 대상으로 각 건축물의 설계지침(Design Guideline)을 습득함으로써 건축계획 및 설계에서 요구되는 논리적 근거를 마련한다.
건축계획각론 2 (Architectural Planning Detail Theory 2)
건축계획각론 1 내용을 근거로 다양한 Project의 계획방법 및 과정을 고찰하고 이를 실제 설계과제에 적용시키는 분석적 능력을 배양한다.
건축설계 1 (Architectural Design 1)
건축물 구성요소의 분석방법과 이를 근거로 한 최소한의 공간 및 형태단위의 기본계획 과정을 거친 기본설계를 통하여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의식을 고취한다.
건축설계 2 (Architectural Design 2)
건축적 공간 및 형태화의 원리를 습득하여, 설계방향 및 개념을 근거로 주어진 현실적인 대지 및 소규모 Project에 적용하여 디자인, 표현할 수 있는 설계방법을 훈련한다.
건축설계 3 (Architectural Design 3)
주로 중규모 이상의 프로젝트를 기본설계로 진행함으로써 각 프로젝트의 문제점, 해결책 파악, 디자인 논리와 개념의 표현, 창조적인 공간과 외관의 언어 표현 및 계획안의 논리적 전개를 중요시한다.
건축설계 4(캡스톤디자인) (Architectural Design 4 – Capstone Design)
건축설계의 최종 과정이며, 캡스톤디자인의 일환으로서 복합적이며 대규모 이상의 일정한 요구 조건에 적합한 프로젝트의 해석, 디자인의 전개 능력, 공간 및 형태의 기능적 해결, 시공 및 구조 등의 실무 디테일을 종합적으로 습득하며, 이에 대한 최종 성과물로 졸업작품전시회 및 경진대회에 출품하도록 한다.
건축조형실습 (Practice of Architectural Form Design)
디자인의 기본적인 요소인 조형예술의 개념을 파악하는 동시에 이를 표현할 수 있는 소묘, 스케치 및 모델 등의 표현기법 훈련을 통하여 미학적 및 조형적 감각을 건축물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한국건축사 (History of Korean Architecture)
한국 전통 건축물별 사상적 배경, 변천 및 발달과정, 구조상 특성의 검토와 시대별 변천과정에 따른 구조원리 및 용어 이해를 도모한다.
건축MODEL실습 (Practice of Architecture)
건축물의 이미지 및 형태를 시각적으로 형상화시키는 동시에 실질적인 재료 선정에 의해 모형을 직접 만들게 함으로써 주변환경 및 설계도와의 조화여부를 축소된 모형을 통해서 느끼도록 한다.
서양건축사 (History of Western Architecture)
원시건축에서 현대건축까지에 이르는 서양건축의 형성 및 발달과정에 따른 문화적, 환경적, 양식적 특성의 이해를 도모하며, 이를 통해 현존의 건축에 미친 영향과 기술적/예술적 요소들을 탐구하도록 한다.
현대건축사 (Modern Architecture Theory)
근대건축부터 현대건축에 이르기까지 근/현대건축의 발생동기, 근/현대건축물의 동향과 작가 및 작품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근/현대건축물을 이해/비평하고, 앞으로의 건축방향과 성향을 탐구한다.)
건축3D 1 (3 dimension on Architecture-1 )
건축CAD의 작업을 기반으로 Photoshop, Corel Draw 등 건축이미지 및 도면의 2차원적 칼라작업을 숙련시키는 과정이다. 건축의 Presentation, panel 등의 능력을 배가시켜 시각적 효과를 높이고 Digital 환경에 보다 친숙하도록 한다.
건축3D 2 (3 dimension on Architecture-2 )
실내 투시도, 외부투시도, Axometric 등 건축의 3차원직업을 sketch-up와  3D Max 프로그램을 통해 숙련시키는 과정이다. 궁극적으로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의 건축공간을 통하여 향후 지어질 건축공간 및 건축물의 구현에 필요한 건축 컴퓨터 교육이다.
건축작품분석 (Architectural Performance Analysis)
현존의 동/서양 및 국내의 건축작품을 분석하여 공간/형태상의 개념, 원칙, 구성요소와 이를 표현하는 표현방법을 파악하는 동시에 최종적인 건축물로 형성된 디자인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환경디자인 (Environment Design)
건축물 내부와 이외의 조경, 가로, 조명등의 외적인 요소와의 상관성을 이해하고, 일련의 디자인 원리와 개념의 실정을 근거로 한 환경적 어휘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이다.
단지계획 (Site Planning)
현대의 대규모화 되어 가는 단지개발의 세부적인 개념과 체계적인 계획과정, 자연적/인위적 요소, 공간적/시각적/환경적 요소 등의 이론, 내용을 근거로 실제적인 단지의 Master Plan을 탐구한다.
건축신기술과창업 (Building New Technology and Startups)
현대사회의 문화적, 사회적, 경제적, 다변화에 대응하는 건축물의 외적인 내용의 습득과 주변여건의 분석과정, 적용과정, 종합과정 등을 이해함으로써 건축물의 코디네이터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건축프로그래밍 (Architectural Programing)
건축물의 형성 과정시 요구되는 건축주 & 이용자의 요구조건, 시공자의 요구조건 및 디자이너와의 개념과 적용에 따른 상호간의 문제점/해결책을 위한 Program상의 도구와 기법을 교육한다.
도시계획 (City Planning)
복잡화/다양화된 구조로 변모하는 현대도시의 본질적인 형태와 체계적인 구성요소의 설계지침을 파악하는 동시에 도시설계의 기본적인 원리와 적용/활용되는 법적 제도상의 원칙들을 탐구한다.
실내디자인 1 (Interior design Theory 1)
실내 디자인의 개념, 중요성 및 영역, 실내 디자이너의 역할 등의 원론을 교육하며, 실질적인 분석기법을 통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실내디자인의 원리와 디자인 방법론적 기술을 교육한다.
실내디자인 2 (Interior design Theory 2)
실내디자인 1의 기본사항에 의거하여 실제적인 Project를 주요과제로 실내디자인의 프로세스 및 색채, 표현기법, 재료마감 등을 탐구한다.
건축구조 (Building Structure)
건축물의 기본적인 구조, 형식 및 원리를 파악하고, 기초구조, 조적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철골구조, 목구조 등의 각 구조유형과 공간구성간의 관계성을 이해하고, 부분적인 디테일 및 용어를 습득한다.
구조역학 1 (Architectural Structure Mechanics 1)
구조물에 관한 역학적인 해석방법 및 형성원리를 기본적으로 탐구하며, 건축구조물에 작용하는 힘과 부재능력, 변형 등을 고려하여 각종 구조물의 해석방법을 습득하여 안전하고 경제적인 구조물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구조역학 2 (Architectural Structure Mechanics 2)
건축구조역학 1의 정정 구조물의 해석 개념을 기초로 정정 구조물의 응용 구조 및 부정정 연속 구조, 트러스, 라멘구조물의 응력 원리를 습득하며, 이외로 메트릭스 구조해석 방법 및 기초적인 배근도 작성방법을 교육한다. 
건축시공 (Architectural Execution)
건축공사에 기초가 되는 각종 공사 및 공법에 관한 지식을 교육하는 과정으로 주로 각종 시공법의 특성, 시공업무, 시공관련분야, 공사의 계약제도, 시공계획 수립과정을 이해토록 한다.
계획 및 시공실습 (Plan & Architectural Execution)
건축시공과 연관하여 다양한 현대적 공법, 공정별 시공계획에 따른 기술적인 문제점/해결책 탐색과 각 공정에 따른 적절한 재료, 노동력, 경제성의 방법을 모색하며, 이에 따른 효율적인 공정표를 작성하는 방법을 습득토록 한다.
건축적산 1 (Architectural Estimating 1)
시공자 및 시공회사가 사용하는 기본적인 적산기법을 각종 공사별로 관련하여 습득하고, 실제 Project에 적용된 실시도면을 근거로 공사에 관련된 적산 내용을 산출한다.
건축적산 2 (Architectural Estimating 2)
적산 1의 기본적인 내용을 연장하여 각 공정별 시공계획 및 방법에 따른 노무, 자재, 장비 등의 산출과 일위대가표를 중심으로 한 내역서 및 공사비 산출방법을 습득한다.
건축품질관리 (Quality Control in Architecture)
품질관리는 건축관련 재료 및 구성재들의 품질을 통계적 수법을 이용하여 관리하는 방법을 학습목표로 하고 있다. 건축자재의 품질유지를 위한 각종 재료시험과 건축공사종별에 따른 품질영향요소를 그리고 안전과 관련된 피파괴 시험들이 세부적인 학습내용이다.
건축공정관리 (Construction Schedule Control in Architecture)
건축물이 정해진 공기에 완성토록 건축공사를 구성하고 있는 각종 공사의 진척과 자원(노동력, 자재, 가설재 등)의 투입을 통제하는 일련의 방법들을 학습토록 한다. 공정표, 공정조정방법 등의 공정계획과 자원의 투입과 시기에 관한 자원계획 그리고 공사진도관리 등이 이 과목의 세부적인 내용들이다.
현장실습 (Field Practice)
학과에서 터득한 이론과 실습을 각자의 진로방향에 따라 설계, 인테리어, 구조, 시공, 재료, 설비, CAD분야 등의 산업체 및 사무실에서의 실질적인 현장 체험과 실습교육을 중점으로 한다.
건축재료 (Building Material)
건축물 구성재료의 소재별 본질과 성능을 이해하고, 각 재료별 성분, 조직, 특성 및 사용용도를 파악함으로서 건축물 설계에 적합한 재료의 선정에 의한 시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건축재료실험 (Building Material Test)
건축재료의 소재별, 기능별, 공사별 분류에 따른 특성 및 본질을 실습을 통하여 숙지케 하며, 각 재료의 복합적인 성능 실습을 통하여 경제적이고 기술적인 효율성이 높은 재료의 성능을 파악토록 한다.
건축법규 1 (Building Code 1)
건축물을 설계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법인 건축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중심으로 법의 상식성과 윤리성을 교육함으로서 실질적인 건축물의 계획 및 설계에 적용하여 현실적인 대응방법을 모색한다.
건축법규 2 (Building Code 2)
상기한 건축법이외로 도시계획법, 주차장법 및 시행령을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동시에 이를 조합하여 실제 Project에 적용하여 그 적용 및 실행여부를 검토한다.
구조안전기술 (Safety Technique of Structure)
건축물의 구조안전 진단 및 보수·보강 기술을 습득한다.
철근콘크리트구조학 (Reinforced Concrete Construction)
철근콘크리트의 구성원리와 역학적 성질을 해석하고, 이를 기둥, 보, 슬라브 등의 구조요소에 적용함으로서 설계의 안정성, 경제성을 도모하는 동시에 허용응력 및 극한강도 설계법등의 다양한 구조기법을 습득케 한다.
철골구조학 (Steel Construction Theory)
현대 고층건축물의 구조적 수단인 철골구조 기법의 이해, 역학적 기초이론 및 방법을 탐구하고  강구조의 개념과 인장재 및 압축재 설계, 조립식 설계법과 이음/맞춤법에 대한 원리 및 기법을 교육함으로서 건축적 응용능력을 유도한다.
건축설비 (Building Equipment) 
건축물의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건축설비의 해석과 환경디자인상 요구되는 위생, 냉난방, 공기조화, 방재 설비 및 전기설비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확립시킨다. 이론을 토대로 건축설계 및 시공시 발생하는 제반 설비 문제의 해결능력을 갖추는데 주안점을 두어 교육한다.
구조설계(캡스톤디자인) (Structural Design – Capstone Design)
건축구조 전공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관련 산업체에서 필요한 구조설계 및 공학 기술들을 학생 스스로 설계, 제작, 평가하여 봄으로써 창의성과 공학 실무능력, 팀웍능력, 리더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엔지니어를 육성하는 종합설계과목이다.
건축경영실무 (Architectural Management Business)
설계 및 시공, 컨설팅 등의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경영학의 원리와 관리기법을 체계적으로 숙지시키며 더불어 건축행정, 건축법규, 건축비용 및 투자 등의 실무적인 실예를 교육한다.
SAU성공학 (SAU Success Study)
성공적인 인생설계를 위한 마인드 개선과 진로, 취업에 대한 비전설정, 미래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전수를 위한 교과목으로 1학년 1, 2학기 동안 필수 과목으로 운영되며 이를 통하여 자기주도적인 미래설계를 할 수 있게 하며 성공적인 인생 로드맵을 그려나갈 수 있게 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건축설계의 최종 과정이며, 캡스톤디자인의 일환으로서 복합적이며 대규모 이상의 일정한 요구 조건에 적합한 프로젝트의 해석, 디자인의 전개 능력, 공간 및 형태의 기능적 해결, 시공 및 구       조 등의 실무 디테일을 종합적으로 습득하며, 이에 대한 최종 성과물로 졸업작품전시회 및 경진대회에 출품하도록 한다. 또한 건축구조 전공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관련 산업체에서 필요한 구조설계 및 공학 기술들을 학생 스스로 설계, 제작, 평가하여 봄으로써 창의성과 공학 실무능력, 팀웍능력, 리더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엔지니어를 육성하는 종합설계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