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 생산관리 (Operations management)

제품 및 서비스의 효율적인 생산 및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고 관리하는 생산운영기법을 학습한다. 제품 및 서비스의 수요를 예측하고 일정계획을 수립하며 생산을 통제함으로써 기업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중간관리자로서의 관리능력을 배양한다.


▶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기업이 경영하는 목적 또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경영활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기본 원리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학습하며, 기업, 경영자와 경영, 경영 환경과 자원 등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경영관리과정인 계획(planning), 조직(organizing), 지휘(directing), 통제(controlling)를 중심으로 각 관리 기능에 관한 과학적 지식과 기법을 이해시키고, 생산, 판매, 조직, 인사, 전략, 재무, 회계 등에 관한 내용을 강의한다.


▶ 마케팅원론 (Principle of marketing)

마케팅의 전반적인 목표설정을 통한 전략의 기준으로 시장을 세분화 하고, 세분시장 중에서 표적시장을 선정한다. 마케팅믹스를 통한 마케팅활동에 대한 성과를 분석 한다.


▶ 경영정보시스템(MIS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기업의 경영진이나 조직의 관리진에게 투자, 생산, 판매, 경리, 인사 등 경영 관리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공급함으로써 생산성과 수익성을 높이고자 하는 정보 시스템이다.


▶ 경영통계 (Management Statistics)

수치적 표현을 활용하여 복잡한 현상을 단순하고 명확하게 서술하고 수치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리하고, 분석한다. 통계적 추정과 검정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MES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제품의 제조 공정에서 소요되는 자재를 파악, 필요한 시기에 제조 공정에 투입되도록 함으로써 효율적인 제품 생산을 지원하는 관리기법을 익힌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재의 구매, 수입검사, 입출고, 공정 투입 및 관리하는 제조실행업무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 인사관리 (Personnel management)

기업의 경영목표달성에 필요한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 및 동기부여에 관한 일련의과학적 관리활동을 통해 기업의 인적자원관리 담당자로써 수행해야 할 인사직무능력에 대하여학습한다.


▶ 유통관리 (Distribution Management)

제품 및 소비자행동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유통채널을 분석하고 효율적인 유통경로를 설계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 기업윤리(Business Ethics)

기업의 경영자와 구성원들이 조직 내부에서 지켜야 할 행동의 기준이며,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정당한 방법을 통하여 기업을 올바르게 운영하는 기준을 말한다.


▶ 품질경영 (Quality Management)

품질요구사항이 충족될 것이라는 신뢰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는 품질보증 및 품질경영 활동업무에 대해 학습한다.


▶ 회계원리(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학의 기초개념과 회계정보의 창출과정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며, 분개, 원장기입, 시산표의 작성, 결산, 부기, 회계장부작성, 계정과목별 회계처리 및 재무제표의 작성 등을 학습한다.


▶ ERP (Enterprise Resource Program)

ERP(Enterprise Resource Program)는 기업의 전사적 자원관리 또는 기업자원관리를 주요 내용으로 구성된다. ERP는 기업 또는 조직의 인사·재무·생산 등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정보시스템을 하나로 통합, 조직 내의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경영혁신기법이다. ERP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기업이나 조직이 확보하고 있는 자원의 활용을 극대화하고 생산성 혁신에 기여할 수 있다.


▶ 조직관리(Organizational management)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여러 활동을 구성원들에게 분담시키고 그 관계들을 각각 규정하며, 여러 활동이 전체적으로 유효하게 이어지도록 관리하는 학습을 한다.


▶ 물류관리 (Logistics Management)

자재공급관리능력 배양을 위한 기초적인 물류관리 방법을 설명하고 물류계획 수립, 물류시스템 구축, 물류운영 방법을 설명한다.(지게차운전실습)


▶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기업의 투자 및 재무의사결정을 위한 기초이론인 현가이론(Present Value Theory), 자본예산(Capital Budgeting)이론, 불확실성하의 투자의사결정이론, 자본자산가격이론 등을 학습한다.


▶ 생산성관리 (Productivity Management)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 주요 기업의 제조현장에서 시도되었던 다양한 기법들을 학습함으로써 조직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관리 역량을 배양한다.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제조공정별 생산방식의 선택, 효율적인 공정관리 및 조직 운영기법 등을 학습한다.


▶ 리더쉽(Leadership)

조직목표의 달성을 위해 모든 조직의 리더가 갖춰야 할 핵심역량 요소인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을 이해하고, 지식정보화사회에 부합하는 혁신적 리더십 개발을 위한 방법론 및 리더십의 정의, 유효성, 영향력, 변혁적 리더십과 팀 리더십 등을 학습한다.


▶ 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고객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며 소비자 보호 관련 제도 및 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고객 불만을 처리하고, 고객과의 분쟁 시 분쟁 관련 기관과 교섭하는 방법을 학습니다.


▶ 감성경영학(Emotional Management)

고객과 조직 구성원의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보다 역점을 두는 경영전략이다. 웰빙(well being)의 확대와 명품족의 진화에 대처하는 경영의 키워드(key word)이다.


▶ 글로벌경영(Global Management)

다국적기업의 활동 환경과 경제성장에 따른 다국적기업의 출현 배경, 다국적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부 요인과 다국적기업의 전략을 이해하며, 생산 및 판매의 수익원을 국제적으로 분산시켜 경영활동의 모든 측면에서 국제적 분업을 실현하여 저렴한 원자재의 조달과 원가절감을 통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마케팅운영방식을 학습한다.


[전공심화 3,4학년 과정]


▶ 국제마케팅(International Marketing)

글로벌기업 활동으로서 글로벌마케팅의 이해, 마케팅과업의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의 분석, 글로벌마케팅전략의 선택대안과 수립절차 및 글로벌 마케팅믹스의 수립과 국제제품전략, 국제촉진전략, 국제유통전략, 국제가격전략 실행 등을 학습한다.


▶ 노사관계론 (Industrial and Labor Relations)

노사 관계를 규정하는 제도적, 환경적인 요소와 노사관계의 세 주체의 특징을 먼저 규명한 후, 노조결성, 노사협상, 고충처리, 분쟁조정, 경영참가, 노동자 복지등 노사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들에 대한 실무적, 이론적 지식을 익힌다.


▶ 마케팅전략 (Marketing Strategy)

마케팅전략의 4요소인 마케팅믹스(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와 STP전략의 수립 및 실행방법과 기업의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기업 경영 전반에 대한 분석능력 과 해결능력의 배양을 도모한다.


▶ 비즈니스경영실무 (Business Management)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비즈니스의 효율성 및 효과성 증진을 위한 성공요인으로서의 경영실무기법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검토한다. 비즈니스의 조직형태 및 구조, 인적자 원관리, 조직관리, 조직문화, 경영전략, 마케팅 등에 대한 실무적 지식을 현장 사례중심으로 습득한다.


▶ 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의 효율적 획득과 운용을 위해 자료수집에서 분석, 보고서 작성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통계분석기법 과 MiniTab 프로그램을 활용한 내용을 학습한다.


▶ SCM(Supply Chain Management)

자재의 조달, 제품 생산, 유통, 및 판매의 전 과정이 통합적으로 운영될 때, 기업들은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에 효율적으로 대응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고,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SCM을 학습함으로써 공급망 체인을 최적화 하여 조달 시간 단축, 재고 비용이나 유통 비용 삭감, 고객 문의에 대한 빠른 대응을 실현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경영전략 (Management Strategy)

기업 환경을 분석하고 경쟁을 극복하여 기업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의사결정 및 전략을 익힌다.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Marketing Communication)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 및 서비스 등을 판매하는데 있어 소비자의 수요환기와 기업의 판매활동을 더 가속화시키기 위하여 최종소비자에게 작용하는 마케팅활동을 학습 한다.


▶ 회계실무(Accounting Practice)

회계원리에서 학습한 재무제표를 구성하는 개별 계정과목론을 바탕으로 여러 계정과목과 관련성이 있는 회계 분야를 학습하며 구체적으로 회계의 개념체계에 대한 검토와 이익측정과 수익인식, 재고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금융자산, 금융부채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다룬다.


▶ 경영분석(Business Analysis)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이 경영내용에 관한 정보를 파악하여 의사결정하는데 필요한 기업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법 등을 학습한다.


▶ 생산관리실무(Production Field Management)

생산현장의 인적 자원, 생산관련설비, 생산에 투입되는 원부자재 혹은 에너지 등을 낭비 없이 경제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기법을 다룬다. 생산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실무에 대해서 작업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 적용함으로써 제조 현장의 생산성혁신에 기여할 수 있다. 실무중심과 사례중심으로 학습을 진행함으로써 제조 기업에서 경영층과 생산현장을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 브랜드관리(brand management)

마케팅의 한분야이며, 국내외 기업의 경쟁력 강화의 중요한 부분인 브랜드의 개념에서부터 파워브랜드, 브랜드전략, 커뮤니케이션모델, 전략적분석틀, 브랜드평가 등 최신 이론을 학습하고 이론에 기초한 사례 분석을통하여 기업에진출하여 활용할 수 있는 브랜드관리전략에 대한 기본지식을 학습한다.


▶ 소비자 행동론 (Consumer Behavior)

소비자행동분석의 중요성과 동기유발, 인지, 학습, 개성, 라이프스타일, 인구통계학적 변수, 문화, 준거집단 등 개인적 구매결정 요인인 심리적 분석과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인 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통한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 프로젝트경영(Project Management)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하여 필요한 작업의 양과 품질, 작업요구조건, 필요한 자원, 작업방법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이 계획을 실행하는 것이다.


▶ 투자론(Investment Theory)

금융기관 및 일반기업에서 재무금융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도록 자산가격결정에 관한 이론과 자산운용기법, 자산평가방법 및 증권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금융상품 등을 학습한다.


▶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과 관련된 기업 내·외부 자료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특성에 기초한 마케팅 활동을 게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의 학습을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습득한다.


▶ 조직세미나 (Organization Seminar)

조직과 관련한 주제를 중심으로 토론식으로 강의를 진행하며 심도 높게 여러 주제를 다룸으로써 특정주제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충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조직과 조직 기술과의 관계, 조직설계, 조직의 과제 해결 등이 주제가 된다.


▶ 마케팅세미나 (Marketing Seminar)

마케팅의 전반적인 이해와 마케팅기회분석, 소비자행동분석, STP분석, 마케팅믹스 개발 및 관리 등과 같은 내용의 실제사례들을 토대로 하여 질의와 응답 등 토론식 방식으로 수업을 하며 체계적인 마케팅의 틀을 확립한다.


▶ 창업경영(Establishment Management)

창업경영은 창업이후의 경영전략 등을 두루 아우르는 것으로써, 주로 벤처기업의 창업 및 창업 이후의 자금 조달 등에 대한 경영전략이라 볼 수 있다.


▶ 경영사례연구(Management Case Study)

기업경영의 다양한 상황들을 미리 학습하며, 시뮬레이션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능동적이고 유연한 전략적사고 들을 배양하고 국가, 지역, 소비자, 시대별 다양한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들을 학습하여 문제해결능력을 고취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