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마케팅원론 (Consumer Behavior)
마케팅의 전반적인 목표설정을 통한 전략의 기준으로 시장을 세분화 하고, 세분시장 중에서 표적시장을 선정한다. 마케팅믹스를 통한 마케팅활동에 대한 성과를 분석 한다.
유통관리 (Distribution Management)
제품 및 소비자행동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유통채널을 분석하고 효율적인 유통경로를 설계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제품 및 소비자행동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고객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하며 소비자 보호 관련 제도 및 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고객 불만을 처리한다. 고객과의 분쟁 시 분쟁관련 기관과 교섭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산업안전관리 (Industrial Safety Management)
생산 공정의 위험 요인 도출 및 제거 방법을 설명하고 안전점검 및 작업분석 방법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인간공학 (Ergonomics)
근로자의 안전 및 보건을 위협하는 요소를 설명하고 근로자에게 안전한 작업환경을 설계하기 위한 관련 법과 시스템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관리는 기업의 목적 달성을 위한 인적자원의 합리적인 관리를 통하여 종업원들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자기직무에 만족하도록 하는 데에 있다. 그 중심적 인 내용은 인적자원의 확보, 유지 및 발전, 이직관리가 되며 합리적인 노사관계 설정도 중요한 문제가 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인적자원관리의 기초개념, 고용관리, 교육훈련, 임금관리, 노사관계관리 및 인간관계관리에 관한 제 이론을 익혀서 실무에 적용시키도록 한다.
산업심리 (Industrial Psychology)
산업 및 조직 심리 관련 기초이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다양한 평가 및 연구방법을 설명하고 근로자와 산업체가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관리 방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공업통계 (Industrial Statistics)
수치적 표현을 활용하여 복잡한 현상을 단순하고 명확하게 서술하고 수치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리하고, 분석한다. 통계적 추정과 검정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문 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통계적 품질관리 (Statistical Quality Control)
품질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샘플링 검사의 기본개념, 검사특성곡선, 샘플링 검사 방식의 설계, 샘플링 검사방식 등의 품질의 효과적인 운영 방법을 설명하고 품질수준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공정관리계획 수립, 관리도 운영, 공정능력 분석 등의 공정개선 방법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요구하는 품질수준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검사수준에 따라 계수형 샘플링 검사, 계량형 샘플링 검사 등을 수행할 수 있고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제조물 책임의 의의, 제조물 책임의 대책, 우리나라 제조물 책임법 등을 통해 품질을 확인한다.
경제성 공학 (Engineering Economy)
기업경영목표의 효과적 달성과 자본수익성의 극대화를 위한 전략적 경영계획 수립 방법을 설명하고 운용해야 할 자산의 항목과 총액 및 필요한 자금수요를 고려하여 자금 운용방안을 수립한다.
생산계획 및 통제 (Production Planning And Operation)
생산 자원의 확보와 운영을 위한 계획 수립, 통제 및 관리를 위한 표준 설정 방법을 설명하고 생산시스템에 맞는 생산 일정계획을 수립하고 공정별 생산능력을 파악하 는 등 제품 생산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통제하는 관리능력을 배양한다.
자재관리 (Material Management)
자재관리는 제품 생산에 필요한 자재의 구매,보관 및 생산 공정에 상용중인 반제품 및 재공품의 유지관리, 완성된 제품의 보장 및 보관 관리방법을 설명할 수 있고 자재 관리계획에 따른 자재 기능 유지를 위해 필요한 재고현황 및 재고 상태 등을 파악한다.
현장실습 (Shop Practice in Industry)
학교 교육과 현장실무 사이의 격차를 줄이고 강의 및 실습을 통하여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기술을 산업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응용력과 적응력을 기른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기존에 학습되었던 교과목 서비스마케팅,마케팅원론,인간공학,자재관리 등 그것에 대한 실습 및 실용화 방안의 연구와 더불어 결과물을 제작하고 학습한다.
품질경영론 (General Quality Management)
프로세스 품질에 대한 정의, 측정, 분석 개선 및 관리 방법을 설명할 수 있고 규정된 요구상황을 검증하기 위하여 통계적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제품의 측정결과를 확인 하여 분석 및 평가기법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요구되는 제품의 특성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품질코스트 관리, 품질코스트의 관리시스템과 운영, 고객만족, 방침관리 운 영 방법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SAU 성공학
성공적인 인생설계를 위한 마인드 개선과 진로, 취업에 대한 비전설정, 미래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전수를 위한 교과목으로 1학년 1,2학기 동안 필수 과목으로 운영되며 이를 통하여 자기주도적인 미래설계를 할 수 있게 하며 성공적인 인생 로드맵을 그려나갈 수 있게 한다.
실험계획법 (Design of Experiments)
실험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고자 할 때 실험방법을 계획하고 실험순서를 정하고 실험치를 분석한다. 품질요구상황을 충족시키기 위한 품질목표를 찾고 품질수준을 개선하기 위한 실험결과를 판단할 수 있도록 한다.
기계 및 건설안전관리 (Machinery and Construction Safety Management)
기계 및 건설분야 근로자의 안전 보건을 위협하는 위해, 위험요소를 이해하고 방호할 수 있는 개선 방법을 설명하고 다양한 작업상황에서의 재해예방 방법을 설명한다.
생산성관리 (Productivity Management)
제조 공정별 생산방식을 분석하고 설비 개선 활동을 위해 대상공정을 제거, 통합, 재배치, 단순화 등을 수행하고 작업 현장의 장비 유지 보전 및 신기술 도입에 따른 장 비 도입 방법을 설명한다.
물류관리 (Logistics Management)
자재공급관리능력 배양을 위한 기초적인 물류관리 방법을 설명하고 물류계획 수립, 물류시스템 구축, 물류운영 방법을 설명한다.
기술경영 (MOT:Management of Technology)
기술의 예측과 기회포착, 구현, 그리고 조직 내 공유 및 활용 현황에 대해 학습하고 3대 경영 자원중의 하나인 기술을 계획과 실행 평과의 관점에서 파악하는 능력을 배 양한다.
공정 및 작업관리 (Process and Work Factor Management)
작업 현장에서 공정별 생산요소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작업순서 및 작업일정 등을 계획하고 통제한다. 공정관리 초기 단계에서 제조공정도에 필요한 공정기호 의 표준화, 공정표 작성, 작업표준서 작성, 검사의 표준화를 수립한다.
전기 및 화공안전관리 (Safety Management in Electrical and Chemical Industry)
근로자의 안전보건을 위협하는 전기 및 화학관련 작업의 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하고 전기 및 화공 설비를 안전하게 운영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품질경영시스템 (Quality Management System)
제품의 품질수준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측정기기 관리와 측정시스템 분석 방법을 설명하고 요구사항에 충족되는 제품을 사용하고 인도되게 하기 위하여 부적합품의 식 별과 원인분석, 부적합 처리 및 개선 방법을 설명한다. 품질분임조 활동개념, 단계별 진행, 품질 분임조 진단과 평가, 제안제도 운영 방법을 설명하고 품질 수준과 안전 등이 적합한지를 공인된 전문기관에 평가를 통해 실증하기 위한 인증을 준비하고 신청 및 사후 관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System)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기업 내 생산, 재고, 영업관리 팀 간의 정보 공유 및 활용을 위한 지원시스템을 활용한다.
산업경영전산실무 (Practical Computer Application in Industrial Management)
전산에 필요한 내용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엑셀, 파워포인트 위주) 습득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격증을 취득한다.(ICPP : 비즈니스 프리젠테이션 2급)
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의 효율적 획득과 운용을 위해 자료수집에서 분석, 보고서 작성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통계분석기법 과 MiniTab 프로그램을 활용한 내용을 학습한다.
마케팅전략 (Marketing Strategy)
마케팅전략의 4요소인 마케팅믹스(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와 STP전략의 수립 및 실행방법과 기업의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기업 경영 전반에 대한 분석능력 과 해결능력의 배양을 도모한다.
인간공학실무 (Practical Human Factors)
인간기계시스템(Man-Machine System)의 생산성을 분석하고 인간을 위한 설계(Design for People)가 되도록 창의력과 융통성 훈련을 한다. 즉, 인간공학의 제이론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노사관계론 (Industrial and Labor Relations)
노사 관계를 규정하는 제도적, 환경적인 요소와 노사관계의 세 주체의 특징을 먼저 규명한 후, 노조결성, 노사협상, 고충처리, 분쟁조정, 경영참가, 노동자 복지등 노사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들에 대한 실무적, 이론적 지식을 익힌다.
ERP (Enterprise Resource Program)
ERP(Enterprise Resource Program)는 기업의 전사적 자원관리 또는 기업자원관리를 주요 내용으로 구성된다. ERP는 기업 또는 조직의 인사·재무·생산 등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정보시스템을 하나로 통합, 조직 내의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경영혁신기법이다. ERP 기법을 학습하고 기업 활동에 참여함을 통해서 기업이나 조직이 확보하고 있는 자원의 활용을 극대화하고 생산성 혁신에 기여할 수 있다.
응용실험계획법 (Practical Design of Experiments)
실제의 현장실험을 통해 얻은 자료를 해석 및 분석함으로써 실험계획법의 기본개념을 이해시키고, 실험의 계획방법, 즉 인자의 선택, 수준의 결정, 실험배치 및 실험의 실시 등에 대한 응용능력을 길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 및 서비스 등을 판매하는데 있어 소비자의 수요환기와 기업의 판매활동을 더 가속화시키기 위하여 최종소비자에게 작용하는 마케팅활동을 학습 한다.
산업정보시스템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
다양한 산업분야의 분석을 통하여 과학적인 분석력과 창의력을 겸비한 산업 응용정보기술 전문가를 추구하고, 폭넓고 다양한 기술 간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것을 만들 어 낼 수 있는 융통성, 창의력 그리고 통합적 사고 능력을 배양한다.
경영전략 (Management Strategy)
기업 환경을 분석하고 경쟁을 극복하여 기업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의사결정 및 전략을 익힌다.
SCM실무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 사슬(supply chain)은 제조업체가 제품생산을 위하여 필요한 자재를 조달하고, 조달된 자재를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생산된 제품을 유통, 판매하고, 판매된 제품이 소비자에게 전달되어 소비자에 의해 사용되고 폐기되는 전 과정을 하나로 연결한 체인을 의미한다.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를 통해서 하나 의 체인으로 연결된 조달, 생산, 유통 및 판매의 전 과정에서 발생되는 낭비적 요소를 최소화하고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지식과 기능을 학습함으로써 제조 기업 활 동에서 이루어지는 조달업무, 재고관리 업무, 유통관리 업무 및 고객의 요구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고객 서비스 관련 업무에 기여할 수 있다.
프로젝트(1),(2) (Project (1),(2))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실제의 경우에 필요한 시스템을 설계하고 분석, 평가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웍 능력 및 리더쉽을 함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SQC실무 (Application of Statistical Quality Control)
품질관리에서 수요자가 요구하는 품질을 확보, 유지하기 위하여 품질목표를 세우고, 이것을 합리적이고 경제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수행하는 모든 통계적 기법을 현 장에 맞게 응용하여 다룬다.
마케팅세미나 (Marketing Seminar)
마케팅의 전반적인 이해와 마케팅기회분석, 소비자행동분석, STP분석, 마케팅믹스 개발 및 관리 등과 같은 내용의 실제사례들을 토대로 하여 질의와 응답 등 토론식 방식으로 수업을 하며 체계적인 마케팅의 틀을 확립한다.
공장진단세미나 (Factory Diagnosis Seminar)
중소기업의 컨설팅 과정에서 일어나고 있는 경영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생산, 자재, 판매, 물류의 일체화 등과 안전, 고객만족, 인사노무까지 경영의 전반 등 기업마다 갖고 있는 경영상의 약점에 대한 진단과 처방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한다.
비즈니스경영실무 (Business Management)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비즈니스의 효율성 및 효과성 증진을 위한 성공요인으로서의 경영실무기법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검토한다. 비즈니스의 조직형태 및 구조, 인적자 원관리, 조직관리, 조직문화, 경영전략, 마케팅 등에 대한 실무적 지식을 현장 사례중심으로 습득한다.
HR서비스매니저실무 (HR Service Manager Business)
HR에 대한 실무적 접근을 통하여 인사관리자로서의 실무적 능력을 배양하고 더 나아가 아웃소싱이나 근로자 파견에 대한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법적근거에 대한 변화 상황을 실시간으로 학습하며 최근 이슈에 대해 토론한다.
품질경영실무 (Application of Quality Management)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서비스를 포함하여 기업 내의 모든 프로세스에 대한 품질 경쟁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고객만족을 이루어 글로벌 마켓의 급격한 환경변화 속에서도 기업의 생존은 물론 나아가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기업의 장기적인 성공을 추구하는 전사적이고, 종합적인 경영관리를 위해 품질경영에 필요한 모든 방법을 실습을 통하여 연구하고 적용한다.
조직세미나 (Organization Seminar)
조직과 관련한 주제를 중심으로 토론식으로 강의를 진행하며 심도 높게 여러 주제를 다룸으로써 특정주제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충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조직과 조직 기술과의 관계, 조직설계, 조직의 과제 해결 등이 주제가 된다.
생산현장관리 (Production Field Management)
생산현장관리는 생산현장의 인적 자원, 생산관련설비, 생산에 투입되는 원부자재 혹은 에너지 등을 낭비 없이 경제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기법을 다룬다. 생산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실무에 대해서 작업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 적용함으로써 제조 현장의 생산성혁신에 기여할 수 있다. 생산현장관리는 실무중심과 사 례중심으로 학습을 진행함으로써 제조 기업에서 경영층과 생산현장을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비즈니스중국어 (1),(2) (Business China (1),(2))
비즈니스 환경에서 업무 수행과 관련된 중국어활용능력배양을 목표로 하여 실무상황 중심으로 Listening, Speaking, Reading, Writing 기술과 지식을 통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비즈니스영어 (1),(2) (Business English (1),(2))
비즈니스 환경에서 업무 수행과 관련된 영어활용능력배양을 목표로 하여 실무상황 중심으로 Listening, Speaking, Reading, Writing 기술과 지식을 통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