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1학년 1학기
관광학개론 (Introduction to Tourism Sciences)
관광학은 관광객, 관광사업, 관광기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제의 원리를 제공한다. 관광의 주체와 객체에 대해 학문적인 이해를 촉진하며, 관광객과 관광산업전반에 걸쳐 인접학문을 응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고 또한 관광에 대한 확실한 기초지식을 구축하는 과정이다.
호텔경영실무 (Hotel Management)
호텔경영실무는 호텔의 어원, 역사, 분류, 특성 등 이론지식을 학습하고 호텔의 영업부문(FOH)과 영업 지원 부문(BOH) 전반적인 실무지식을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과정이다.
여행사경영 (Travel Agent Management)
여행사 경영을 위한 기초 지식을 다룬 과정으로 여행의 개념, 여행사의 업무, 여행상품, 경영관리상의 특징 등 여행업 전반에 걸친 지식을 습득하고 현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경영능력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호텔식음료서비스실무 (Hotel Food & Beverage Service Practice)
식문화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호텔 식음료부문과 기타 외식업체에서 다양한 고객의 욕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식음료 기본서비스와 응용서비스에 대한 이론지식과 실무 능력을 높이고 수익관리기법을 습득하여 이를 통해 호텔경영성과 향상능력을 배양한다.
ITLP 1,2 (International Tourism Leadership Program 1,2)
글로벌 관광리더를 양성하기 위하여 자신에 대한 이해와 리더십을 향상시키도록 교육하며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포트폴리오 제작 학습을 통해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진로지도 및 취업지도를 수행하는 과정이다.
관광영어 1, 2 (Tourism English 1, 2)
관광산업에 필요한 실무영어의 입문과정으로서 영문법의 이해와 어휘력 배양, 그리고 독해능력을 강화하여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과정이다.
관광일본어 (Tourism Japanese)
관광산업에 필요한 실무일본어의 입문과정으로서 일문법의 이해와 어휘력 배양, 그리고 독해능력을 강화하여 일본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과정이다.
관광중국어 (Tourism Chinese)
중국어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기본 발음과 성조를 학습하고, 기초적인 문법을 익히는 동시에 실생활에서 기초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훈련하는 과정이다.
SAU성공학 (SAU Succes Study)
성공적인 인생설계를 위한 마인드 개선과 진로, 취업에 대한 비전설정,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전수를 위한 교과목으로 2학년1학기 동안 필수과목으로 운영되며 이를 통하여 자기주도적인 미래설계를 할 수 있게 하며 성고적인 인생 로드맵을 그려나갈 수 있게 한다.
1학년 2학기
관광마케팅 (Tourism Marketing)
관광산업의 마케팅은 날로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공통된 마케팅 지식을 배우고 관광마케팅의 특성을 이해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호텔마케팅, 여행사마케팅 등 관광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기법을 이론과 실제 사례를 통하여 습득하는 과정이다.
항공서비스실무(Aviation service practice)
항공을 비롯한 다양한 서비스 산업에 필수적인 서비스 실무를 익힌다. 특히 공항서비스와 항공 안전관리, 탑승객 서비스, 응급환자 대처 등의 항공업무를 통해 고객지향적인 서비스 마인드를 갖추어 어떤 산업체의 고객들도 응대 가능한 서비스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여행서비스실무 (Travel Agency Service Practice)
여행업의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한 과목으로 여행사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업무를 세부항목별로 구분하여 즉시 업무수행이 가능하도록 여행업의 제반 업무와 그와 관련된 여행업 전반에 관한 실무를 중점 실습하는 과정이다.
고객응대실무(Customer Interaction Practice)
서비스 산업에서 꼭 필요로 하는 고객응대를 각 현장의 환경 및 다양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실질적인 다양한 실무를 익힘으로 어떤 산업체의 고객들도 응대 가능한 서비스의 전문적인 전문가로 양성함을 목적으로  학습하는 과정이다.
관광일본어회화 (Tourism Japanese Conversation )
관광기업에서 필요한 일본어를 회화위주로 배우도록 구성되어있다. 소그룹 지도를 통한 관광일어 연습과 Role Play, Lab을 활용하여 실제회화가 가능하도록 한다. 특히 호텔, 여행사, 항공사 등 관광관련 업체에서 업무 수행에 필요한 일본어를 익힐 수 있도록 학습하는 과정이다.
관광중국어회화 (Tourism Chinese Conversation )
관광기업에서 필요한 중국어를 회화위주로 배우도록 구성되어있다. 소그룹 지도를 통한 관광중국어 연습과 Role Play, Lab을 활용하여 실제회화가 가능하도록 한다. 특히 호텔, 여행사, 항공사 등 관광관련 업체에서 업무 수행에 필요한 중국어를 익힐 수 있도록 학습하는 과정이다.
2학년 1학기
예약발권 (Airline Reservation and Issuing Practice)
항공예약시스템 운용 시 필요한 TOPAS, ABACUS를 이용한 반복실습을 통해 실무를 익히고, 관련 자격증 취득에 대비하고 취업 시 이를 적극 활용토록 하기 위한 학습과정이다.
항공영어회화 1 (Airport English Conversation 1)
항공,관광기업에서 필요한 영어를 회화위주로 배우도록 구성되어 있다. 소그룹 지도를 통한 관광 영어회화 연습과 Role Play, Lab을 활용하여 실제회화가 가능하도록 한다. 국내외 관광안내요원 자격시험에 대비하며, 특히, 호텔, 여행사, 항공사 등 관광 관련 업체에서 업무 수행에 필요한 영어를 익힐 수 있도록 교육하는 과정이다.
여행자원답사 (Tour Resource & Field Trip)
여행자원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교육과 더불어 직접 여행지를 답사하여 여행시장과 여행자원에 대하여 조사하여 관광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함.
호텔경영정보시스템실무 (Hotel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Practice)
호텔에서 경영활동 및 의사결정을 지원하며 조직을 통제하기 위한 정보를 수집, 처리, 저장, 정렬, 배분하는 일련의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호텔정보시스템이라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방법을 실습을 통해 숙달시키는 과정이다.
관광법규 (Tourism Regulation & Law)
관광기본법, 관광 진흥법, 식품위생법 등 관광에 관련된 제반법규를 세부적으로 다룸으로써 관광체계를 이해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이다.
호텔객실관리(Hotel Room Management)
호텔의 프론트 오피스, 예약, 하우스키핑 등 객실과 관련된 관리부서 및 영업부서의 전반적인 직무에 관하여 폭넓은 지식을 습득하고 수익관리기법을 습득하여 이를 통해 호텔경영성과 향상능력을 높인다.
2학년2학기
외식경영실무 (Food Service Management)
국민소득의 증가로 인하여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외식업산업에 대한 개념, 특성, 발전배경과 동향 등에 대한 이론지식 습득은 물론 현장체험학습 기회를 통해 외식기업 경영전반에 대한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여행상품개발및창업(Travel development and business start-up)
여행상품을 개발하는 데 있어 필요한 운송, 숙박시설 알선, 항공예약, 여행일정 관리업무를 익혀서 여행업에 취업하거나 창업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정이다
국외여행인솔실무 (Tour Conductor Practice)
국외여행인솔자의 업무를 파악하고 상황훈련을 통해 전문 여정 관리자로서의 실무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 과목이다. 국외여행인솔시 주의해야하는 단계별 상황에 대한 구체적이고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국외여행인솔자의 능력을 높이도록 한다.
항공영어회화 2 (Airport English Conversation 2))
항공,관광기업에서 필요한 영어를 회화위주로 배우도록 구성되어 있다. 소그룹 지도를 통한 관광 영어회화 연습과 Role Play, Lab을 활용하여 실제회화가 가능하도록 한다. 국내외 관광안내요원 자격시험에 대비하며, 특히, 호텔, 여행사, 항공사 등 관광 관련 업체에서 업무 수행에 필요한 영어를 익힐 수 있도록 교육하는 과정이다.
관광영업회계실무 (Tourism Business Accounting Practice)
일반회계의 이해를 바탕으로 호텔회계, 여행사회계의 실체를 다루며 회계에 대한 개념과 이해를 실제 관련회계자료와 재무보고서를 통하여 습득하는 과정이다.
현장실습 (Tourism Industry Internship)
호텔, 여행사, 리조트 등 관광기업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실무에 적용하고 숙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현장실습에서 느낀 산지식을 보고서 작성 및 발표를 통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과정이다.
호주MP현장학습 (Internship in MP, Austrailia)
복수학위 수여를 하는 호주의 MP 대학에서 방학 동안 어학연수와 관광 산업체 현장실무교육을 실시하는 학습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