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1학년 1학기


컴퓨터활용실무 (Computer Office Application)
컴퓨터를 활용한 기계설계를 행함에 있어서 요구되는 문서 및 보고서 작성능력,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한 계산, 그래프 작성, 통계분석과 파워포인트를 사용하여 발표 자료를 제작을 수행하기 위하여 기본적이고 다양한 컴퓨터 응용소프트웨어의 사용법과 응용 실무 기술을 배양한다. 
2D 도면작성(1) (2D CAD(1))
기계설계와 제품설계에 적용하는 지식과 표준을 기본으로 하여 제도와 설계방법을 숙지하고 다양한 기계 및 구조물의 구성요소에 대한 CAD(computer aided design) 시스템을 이용하여 2차원의 도면 작성 및 종합적인 기계설계를 수행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함양한다.
제어프로그램 작성 (Control Programming)
제어 프로그램 작성을 위하여 우선 제어 대상에 대한 프로그래밍 플로차트 작성방법에 대해 익히고 이를 컴퓨터 프로그램 코드로 구체화하여 실제 제어 대상에 대한 제어용 소프트웨어를 제작한다. 제어 프로그램으로써 LabVIEW를 활용한 가상기계 개념과 입출력문, 판단문, 반복문 등 구조적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우고 제어 프로그래밍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도면해독 및 요소공차검토 (Drawing Understanding and Tolerance)
다양한 기계설계 및 제품설계 도면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기계제도에 대한 일반적인 통칙과 투상도 작성여부의 정확성, 관련기준인 KS, ISO규격 및 부합화, 표시기호 및 표준약어, 요소공차이론을 학습하여 복잡한 설계도면을 해독하고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기계제작법 (Mechanical Technology)
기계설계를 위한 기계재료가 갖는 주조성, 소성, 전성, 연성, 절삭성, 용접성 등의 기계적 성질을 이해하고, 이들 기계적 성질과 물리적 및 화학적 성질을 이용하여 기계부품을 가공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이론과 원리를 학습하여 기계제작에 요구되는 능력을 배양한다.
SAU 성공학 (How to Succeed in SAU)
기계설계를 전공하는 학생이 대학과 직장에서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이루어가는 과정에 필요한 여러 가지 Know-How와 Tip을 배우고, 실제 수업 및 학습 시간과 업무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Job Sheet를 기반으로 목표한 바를 이루어 낼 수 있는 응용력을 기른다. 


1학년 2학기



2D 도면작성(2) (2D CAD(2))
기계설계와 제품설계에 적용하는 지식과 표준을 기본으로 하여 제도와 설계방법을 숙지하고 다양한 기계 및 구조물의 구성요소에 대한 CAD(computer aided design) 시스템을 이용하여 2차원의 도면 작성 및 종합적인 기계설계를 수행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함양한다.
체결요소설계 (Fastening Device Mechanical Design)
기계구조물은 여러 가지 체결요소에 의해 결합되어 있으며, 볼트, 핀, 리벳 등 다양한 체결요소 대하여 하중이 작용하였을 경우, 구조물이 파손되지 않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역학적 및 재료학적으로 고려하여 치수를 결정하고 설계하는 능력을 확립한다.
공정제어로직설계 (Process Control Logic Design)
공장 자동화에 있어서 근간이 되고 있는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작동원리, 프로그램의 운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자동화 시스템에 대한 실무지식을 배양하고, 자동화에 필수적인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설계하고 외부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기계제어와 신호처리 (Machine Control and Signal Processing)
기계공학과 전기 ? 전자공학의 학문적 연계를 통하여 첨단 기계 시스템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습득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각종 센서, 계측 시스템 및 액튜에이터의 원리, 구조, 응용기술 등을 다루고 기계제어 장치의 기본 구성, 동작원리, 제어 메카니즘 등을 익힌다.
자동차 공학(Automotive Engineering)
국내 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하며 현재 생활 필수품이 된 자동차와 그 생산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우선 자동차의 구동원인 가솔린, 디젤, LPG 및 전기 기관을 학습하고, 자동차 섀시부터 스티어링, 배기가스 제어 등 차량 공학 실무에 대하여 알아본다. 그리고 차세대 자동차로 주목받는 하이브리드 차량과 전기 차량 기술을 학습한다.



2학년 1학기


요소부품재질선정 및 실습 (Mechanical Materials and Testing)
기계 및 구조물에 사용되는 각종 재료의 종류를 파악하고 재료의 특성, 제조법, 가공법, 용도를 이해하여 재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그리고 실습을 통하여 각종 재료시험기의 조작방법을 숙지하고 이를 조사하고 평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능력을 함양한다.
3D 형상모델링(1) (3D CAD(1))
3D CAD(computer aided design) 시스템을 이용하여 3차원의 도면 작성 및 종합적인 기계설계를 수행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함양하고 이와 관련된 설계기법에 대한 기구설계 시스템을 확장하여 실무 응용 능력을 배양한다.
동력전달요소설계 (Power Transfer Device Mechanical Design)
회전축, 기어, 벨트, 체인 등 다양한 동력전달 장치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에 대한 설계 기법을 배우고, 목적에 맞는 동력전달 요소의 설계를 하기 위하여 몇 가지 실제 활용될 수 있는 장치의 설계 실습을 통해 실무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캡스톤 디자인 (Capstone Design)
학생들이 대학에서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산업체에서 실제로 요구되는 문제점을 스스로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며, 그러는 과정에서 창의적이고, 종합적인 기계설계 방식을 체험한다. 동시에 여러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는 해결책 성과물을 작성하는데 컴퓨터 및 프로그램 이용, 설계, 가공, 조립 및 시운전 등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기술적 실무내용을 익힌다.  
재료역학 (Strength of Materials)
기계 및 구조물을 구성하고 있는 각종 부재가 외력을 받을 때 재료내부에 발생하는 응력과 변형을 연구하여 비틀림을 받는 축, 굽힘을 받는 보 및 인장 또는 압축을 받는 기둥 등이 적합한 강도와 강성을 가지도록 치수를 결정하고 설계 및 해석하기 위한 역학적인 기초이론을 익힌다.


2학년 2학기



진동소음해석 (Vibration Noise Analysis)
산업현장에서 이용되고 있는 각종 기계 및 설비류의 안전성과 정밀도의 유지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에 대하여 가속도계를 사용하여 진동을 측정하고, 마이크로폰을 사용하여 소음 을 측정한 파라미터에 대하여 신호분석기를 사용하여 설비 시스템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방법과 원리를 학습하여 설비관리는 물론 QC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3D 형상모델링(2) (3D CAD(2))
3D CAD(computer aided design) 시스템을 이용하여 3차원의 도면 작성 및 종합적인 기계설계를 수행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함양하고 이와 관련된 설계기법에 대한 기구설계 시스템을 확장하여 실무 응용 능력을 배양한다.
요소설계검증 (Element Design Verification)
기구에 작용하는 응력해석을 통해 기계 설계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이론적 및 실습적 방법을 익힌다. 우선 유한요소설계의 개념과 해석 방법에 대해 학습한 후 실제 기계요소 부품에 대해 작용하는 하중의 종류에 따른 응력, 변형률 해석을 컴퓨터 CAE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석하는 방법을 익힌다.
열응력해석 (Thermal Stress Analysis)
차량의 가솔린 엔진, 디젤 엔진, 냉동기 및 공기압축기 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열에 관한 물리적 개념을 이해하고 물질과 열과의 여러 가지 변화와 에너지 상호관계를 역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이해 기초적 열에 관한 공학문제를 다룬다. 또한, 열에 의해 내부 요소 팽창에 따른 응력 발생 원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학습하고 컴퓨터 해석실습을 통해 검증하는 방법을 익힌다.
CAM 및 CNC (Computer Aided Manufacturing and CNC)
CAD를 이용하여 설계된 모델링을 활용하여 CNC공작기계의 가공 CAM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능력을 높이고 CL 데이터와 NC 데이터를 추출하고 가공 시뮬레이션을 수행함으로써 컴퓨터를 응용한 기계부품의 가공 자동화를 위한 방법과 프로그래밍 과정을 학습하고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유공압요소설계 (Hydro-Pneumatics Element Design)
생산 자동화 장치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유압 및 공압 장치의 설계에 대해 다룬다. 유압 및 공압 의 생성방법과, 유공압의 압력 및 유량을 제어하며, 각종 유공압 실린더 및 구동기들을 제어하기 위해 어떠한 제어밸브를 사용하는 가에 대해 익힌다. 유공압 실험장치를 사용하여 실제 유공압제어회로를 구성하고 각종 유압 및 공압제어밸브를 이용하여 유압/공압제어를 구현해보며 시뮬레이터 프로그램을 통한 전산 유공압회로도 제작 기법을 익힌다.
현장실습 및 주문식교육실무 (On Job Training and Customized Job Training)
전공이론과 실습을 기초로 습득한 지식을 실제 산업현장에서 적용하는 경험을 통하여 지식의 응용 능력을 배양하고, 제품의 설계, 생산 및 판매 과정을 이해하여 산업현장에 대한 적응력을 기른다. 
모델링 및 정적구조해석 (Modeling and Static Structural Analysis)
컴퓨터를 응용한 설계, 신제품 개발, 제품의 성능향상을 위한 대상 시스템의 응력해석, 평가 및 검정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추기 위하여 시스템의 모델링 기법과 유한요소해석 과정에 필요한 엔지니어링 분야의 소프트웨어 패키지의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치공구요소설계 (Fixture and Jig Elements Design)
기계, 자동차, 전자, 항공, 조선 등의 분야에서 제품을 생산할 때 흔히 사용하고 있거나 접하고 있는 기술 분야인 치공구의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치공구의 기본원리를 익힌 후 결합부품의 기능을 최대한 살리는 올바른 메커니즘을 구성하도록 응용과제 실습을 통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 현장 적용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