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 전문학사학위과정


1학년 1학기


1) 인간행동과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이론들과 인간을 둘러싼 사회환경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지식들을 학습한다. 한 사람의 개인을 전인적(holistic) 차원에서 이해하기 위해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심리이론들과 인간발달의 특징과 과업들을 학습한다. 그리고 인간을 둘러싼 사회환경을 이해하기 위해 사회의 구조와 변동을 설명하는 대표 이론들을 학습한다.

2) 사회복지실천론(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 사회복지를 공부하기 위한 첫 관문에 들어선 이들이 반드시 살펴보아야 할 내용으로,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이론 및 실천의 형태와 방법을 학습한다. 즉,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가치, 실천현장, 실천모델에 대해서 이해하고 관계와 상담, 의사소통기법 등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지식을 학습한다.

3) 사회복지학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이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과 가치를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구체적으로는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제도, 역사적 발달에 대해서 학습하고,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 역할 및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쟁점과 전망에 대하여 학습한다.

4) 자원봉사론(Volunteer Management)

-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의 주요한 인적 자원인 자원봉사자들을 활용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자원봉사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와 활동현장, 관리에 필요한 전공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5) 사회문제론(Social Problems)

- 사회문제를 근원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시각과 분석력을 키우고, 그 해결책을 모색함으로써 어떻게 사회복지대책을 세울 것인가를 학습한다. 즉, 한국사회의 주요 사회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사회복지정책과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능력을 학습한다.

6) SAU성공학(Success Study)

- 성공적인 인생설계를 위한 마인드 개선과 진로, 취업에 대한 비전설정, 미래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전수를 위한 교과목으로 이를 통하여 자기주도적인 미래설계를 할 수 있게 하며 성공적인 인생 로드맵을 그려나갈 수 있게 한다.


1학년 2학기


7)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 사회복지프로그램이 정부 내 정책기관과 현장의 사회복지기관 내에서 어떻게 형성, 집행되는지를 학습하고, 더불어 각 기관의 구조, 역할을 학습하여 효과적인 서비스 전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8)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and Techniques of Social Work Practice)

- 사회복지 실천 대상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모델과 실천기술 및 기법을 학습한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 연습을 통해 다양한 실천모델과 기술, 기법을 실제에 적용하여 개입하고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9) 장애인복지론(Social Welfare for the Disabled)

- 장애에 접근하는 다양한 시각 및 장애인복지의 이념과 가치에 대해 학습하며 장애에 대한 정의 및 분류, 장애에 대한 생애주기 및 유형, 정도에 따른 특성에 대해 학습한다. 아울러 장애인 실태 및 관련법들과 정책 현황에 대해서도 배우게 되며 장애인 복지관련 이론 및 생애주기별 프로그램과 서비스 영역별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을 통해 이론과 프로그램의 연계 현황 및 과제를 학습한다.

10)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 아동에 관련된 사회제도 및 사회복지서비스 및 프로그램에 대해 학습하고 아동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아동문제 전반의 예방과 치료대책에 관해 학습한다.

11) 노인복지론(Welfare for the Elderly)

- 노인학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노인의 발달적 변화를 이해하고, 노년기의 가족관계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며 노인과 관련된 개인적, 사회적 문제와 이에 대한 대책을 학습한다.


2학년 1학기


12)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 사회복지정책의 역사적 배경과 개념을 학습하고, 사회복지정책수립 및 분석 준거틀을 검토한다. 법적, 제도적 측면에서 사회복지정책의 기본 원리를 익히고 이에 따라 복지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의 노력 및 주요 대핵에 관해 학습한다.

13)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and Practice)

- 지역사회 단위에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 즉, 지역사회 주민의 욕구 및 지역사회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책 및 대책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해 학습한다.

14) 사회복지조사론(Research Methods in Social Welfare)

-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기본적인 개념과 기초이론을 학습하여 조사문제선정, 가설검증과 개념정의, 조사설계, 표집, 측정도구 개발,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 방법과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15) 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과평가(Program Planning and Evaluation for Social Welfare)

- 사회복지실천 영역에서 다양한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하여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과 프로그램 실시 및 평가 방법에 관해 학습한다.

16) 정신건강론(Mental Health)

- 현대인의 환경적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 생애주기에 따른 다양한 정신건강의 문제를 이해하고 정신건강 관련 사회복지실천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정신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지식과 실천능력을 학습한다.

17) 사회복지현장실습(기초)(Social Work Practicum-Basics)

- 학교에서 익힌 사회복지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현장 사회복지기관에 전문적인 경험을 쌓하 사회복지사로서의 기초적인 자질을 학습한다.


2학년 2학기


18)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ork Practicum)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실습과 슈퍼비전을 통해 학과과정에서 배운 사회사업의 지식과 개입기술을 전문화하고 체계화하며 사회복지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19) 사회복지법제와실천(Social Welfare and Law)

- 사회복지 분야 내 모든 활동의 토대가 되는 법적 근거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러한 법적 규정이 현실 사회복지상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학습한다. 또한 현실 사회복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법적 대책이 필요한지 학습한다.

20) 복지국가론(Welfare State)

- 현대 사회복지의 책임을 국가가 보장하는 복지국가에 대한 개념성격, 제도 등을 학습하여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문제와 과제를 인식하도록 한다.

21) 사례관리(Case Management in Social Work Practice)

- 사회복지 임상현장에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사례관리의 이론과 모델, 실천기법들을 학습하고 다양한 실천현장에서 복합적인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과 문제해결에 사례관리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를 실제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22) 사회복지실무(Field Practice in Social Welfare)

- 사회복지 실무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 및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23) 사회복지윤리와철학(Social Work Ethics and Philosophy)

- 사회복지실천윤리 및 가치전제를 학습하고,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사회복지사글이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윤리적 문제들을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개인적 가치관과 전문가로서의 가치관을 정립함으로써 다양한 상황에 처한 클라이언트를 돕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킨다.


▣ 4년제 학사학위과정(전공심화과정)


3학년 1학기


24) 의료사회복지론(Social Work in Health Care)

- 의료 및 보건기관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사업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환자와 가족에게 영향을 끼치는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요소들에 대한 학습을 하며 환자들의 기능회복을 위한 자원과 기회를 파악한다. 또한 직접적 서비스와 보건행정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중심으로 관련 의료복지제도와 임상실천 방법을 학습한다.

25) 가족복지론(Family Social Welfare)

- 가족과 가족문제에 대한 이론습득 및 이해를 돕고 가족문제를 예방, 해결하기 위한 정책과 서비스에 대해 학습하며 효과적으로 가족에 대한 서비스를 실시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학습한다.

26) 지역사회주민조직론(Community Orgnizing)

지역사회 주민들의 개인적 집단적 조직적 자치능력과 역량강화를 도모함으로써 주민 집합적 방식으로 지역 자원을 개발하고 조직하여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전문 지역복지실천 기법과 기술을 학습한다.

27) 평생교육경영론(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

- 평생교육기관의 교육 및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보다 효과적인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경영이론, 실제에 관한 인사, 조직, 재정, 마케팅, 홍보 등의 제반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28) 평생교육론(Introduction to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기본 소양과 전문성 함양을 그 목적으로 한다. 최근 정보, 지식기반사회의 교육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자 특성의 이해, 교육체계와 운영, 프로그램 개발전략, 평생교육의 정책 및 사례분석 등을 학습한다.


3학년 2학기


29) 사회적경제와고용복지(Social Economy & Employment Welfare)

- '사람 중심의 경제'로서 사람의 가치를 우위에 두는 경제활동에 대하여 학습한다. 사회적경제조직인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공정무역 등에 대해 학습하며 고용문제의 대안적 형태의 일자리 창출에 대해 학습하며 전문적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30) 사회복지와인권(Social Welfare and Human Rights)

- 사회복지현장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인권 관련 쟁점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실천의 인권적 원칙과 그에 대한 올바른 관점정립에 대하여 학습한다.

31) 평생교육방법론(Methodology of Lifelong Education)

- 평생교육의 목표를 효율적,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평생학습자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한 기본 방법론과 다양한 교육방법 및 기법들에 대한 기초지식을 학습하고, 성공적 교수전략 개발을 위하여 평생교육 현장의 각 상황에 부합하는 지식과 기술의 능력을 학습한다.

32)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Program Development in Lifelong Education)

-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실행, 평가의 전반적 과정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실제 현장에서의 학습상황과 학습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구체적인 기법과 사례들을 학습하여 다양한 기관의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의 능력을 배양시킨다.

33) 정신건강사회복지론(Mental Health Social Welfare Theory)

- 사회복지실천에서 정신건강 문제에 따른 분야를 이해하고, 정신장애의 예방과 치료, 그리고 재활에 대한 정신보건 실천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4학년 1학기


34) 사회복지자료분석론(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 통계학의 의의, 필요성 기초개념 및 기본적 통계이론에 대한 이해와 사회복지 양적조사 자료의 기본적 특성과 분석 절차의 기본이해와 조사 질문 및 가설에 따른 구체적인 통계분석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35) 학교사회복지론Social Welfare in Schools)

- 학교생활 부적응 문제에 초점을 두고 그 문제들을 심리적, 가정적, 사회적인 측면에서 분석하면서 아동·청소년들이 문제를 극복하고 최대한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게 돕는 사회사업적인 개입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36) 영화와사회복지(Movies and Social Welfare)

- 영화라는 매체를 통하여 어려운 사회복지 이슈와 이론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사회복지 이슈들을 접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문제와 인권, 사회복지주제를 다룬 다양한 영화를 통해 클라이언트와 사회문제에 대한 학습과 대안을 모색해 본다.

37) 평생교육실습(Practice of Lifelong Education)

-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실습에 대한 지도를 받고, 실습한 결과를 보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평생교육실습의 실무를 이해하고 현장을 체험하여 예비 평생교육사로서의 현장적용 실무능력과 자질을 함양하는 과정이다.

38) 인적자원개발론(Human Resource Development)

- 조직에서의 인적자원의 가치와 인적자원관리 및 개발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돕고 그 기능과 관련분야의 영역, 주요활동 내용을 학습하며,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 평가 등의 인적자원개발활동의 전개과정 수행능력을 학습한다.

39) 사회복지시설운영관리론(Management in Social Welfare Facilities)

- 사회복지시설의 유형을 확인하며 조직구조 및 관리에 관련된 중요이론과 기술들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시설 운영의 핵심기능인 프로그램 관리와 자원관리 및 홍보와 평가 등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4학년 2학기


40) 사회복지기초세미나(Social Welfare Basic Seminar)

인간행동, 인간발달, 생태체계적 관점에 관한 이론들을 학습하고, 이 이론들이 사회복지실천에서 갖는 의미와 연관성을 이해한다. 또한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을 위해 과학적 방법 및 사회복지 조사방법의 기본 개념과 기초이론을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실제 수행능력을 도모한다.

41) 사회복지실천세미나(Social Welfare Practice Seminar)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기반과 사례관리에 대한 학습을 통해 통합적 접근에 기초한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 실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를 학습한다.

42) 사회복지정책과제도세미나(Social Welfare Policy and Institution Seminar)

사회복지정책의 분석틀과 관련한 이론을 실제 사회복지제도와 연결시켜 이해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사회복지조직 관리에 필요한 기초지식 및 관리기법 그리고 사회복지프로그램 기획/평가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43) 심화현장실습교육(Social Work Practicum-Intensification)

- 학사과정의 현장실습에서 더 나아가 학교, 정신보건, 의료 등의 사회복지실천현장 분야로 실습을 진행하여 보다 넓은 사회사업의 지식과 개입기술을 습득하여 사회복지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44) 성인학습 및 상담(Ault Learning and Counseling)

- 성인학습과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상담심리학의 주요 이론들과 성인기 발달과정을 학습하여 상담의 과정, 여러 기법들을 활용한 효과적인 성인상담의 능력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