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1학기
- SAU 성공학
성공적인 인생설계를 위한 마인드 개선과 진로, 취업에 대한 비전설정에 도움을 주는 교과목이다. 대학생활의 적응을 돕기 위해 자기주도학습, 대학생의 학습법, 독서전략, A+받는 리포트와 프레젠테이션기법 등을 배우게 된다. 취업마인드를 위해 비전설정, 취업서류의 이해와 작성을 통하여 자기주도적인 미래설계를 할 수 있게 하며 성공적인 로드맵을 그려나갈 수 있게 한다.
- 보육학개론
예비보육교사가 보육전문가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보육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습득하는 보육 입문 과목이다. 영유아의 발달과 가족복지를 지원하고, 사회와 국가의 발전에 기초가 되는 보육의 중요성과 본질을 충분히 인식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보육의 필요성, 보육정책, 보육교직원, 보육과정, 어린이집 환경과 운영관리 등에 대하여 알아본다.
- 영유아발달
영유아발달은 보육교사를 준비하는 학습자들이 습득해야 하는 영아기와 유아기 발달의 기초지식을 길러내는 과목이다. 영유아발달의 주요 이론을 제시하고, 영유아 발달을 연구하는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소개하며, 영유아기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및 정서 등 각 발달영역에서의 특징을 알아본다. 이를 기초로 보육현장에서 영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놀이지도
영유아의 삶이며 배움의 방식인 놀이의 특성을 이해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역동적이고 순환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놀이를 지원하는 역량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예비보육교사가 영유아의 놀이발달수준을 높이고 활성화 하기 위하여 기능놀이, 상상놀이, 구성놀이, 실외놀이를 준비하고, 놀이 참여를 촉진하며, 놀이를 다른 활동과 연계 통합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과목이다.
- 아동문학교육
아동문학교육은 상상력이 풍부한 영유아가 다양한 문학경험을 통해 책과 이야기를 즐기고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과목이다. 문학의 본질 및 영유아 발달에 있어 문학이 갖는 가치와 교육적 의의를 이해하고, 다양한 아동문학 장르, 아동을 위한 좋은 문학 작품의 선택기준을 알아보게 된다. 문학활동에 필요한 활동자료를 준비하여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적합한 보육활동을 지도하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 기악
보육시설에서 노래 및 율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음악적 소양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며 기초 음악 이론을 배우고, 악기를 실제로 연주하는 방법을 익히게 되며 최종적으로는 동요를 반주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1학년 2학기
- 보육과정
보육과정은 영유아가 어린이집에서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예비교사의 역량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해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 기초하여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보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연간, 월간, 주간 보육계획을 작성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과목이다.
-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을 권리의 주체자로 인정하고, 한 사회에 아동에게 행복한 삶의 기초를 제공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현하게 하는 정책과 서비스를 탐색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아동권리와 복지의 개념, 아동권리와 복지의 역사, 관련 정책, 아동복지 서비스 등에 관련된 전반적 내용을 탐색한다.
- 보육교사인성론
보육교사론은 영유아가 심신을 건강하게 전인적인 발달을 하도록 지원해주는 보육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필요한 역량을 알아보는 과목이다. 이 과목을 통해 예비 보육교사가 올바른 보육철학 및 보육관을 확립하여 보육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직의 특성, 교사로서의 전문적인 직무내용과 수행, 전문성 및 역량개발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탐색한다.
- 아동안전관리
아동안전관리는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사고 시 효과적으로 대처하는데 필요로 하는 안전 지식과 기술, 태도를 기르고 안전관리 실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이를 위해 영유아 안전사고에 대한 이해, 연령별 발달특성과 안전사고, 어린이집 안전관리, 영유아・부모・보육교직원 대상 안전교육의 내용과 실제, 어린이집 안전사고 대처 등의 내용을 탐색한다.
- 아동음악
아동음악은 영유아가 자연과 생활 속에서 음악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즐기며, 음악적 요소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경험을 통해 창의적 표현과 감성 발달을 위한 교과목이다. 이를 위해 아동음악의 이해, 아동 발달과 음악교육, 아동 음악교육의 내용, 아동음악을 지원하는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아동음악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2학년 1학기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습자가 양성교육기관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며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여 양질의 보육교사가 되려는 진로의식을 갖게 하는데 있다. 보육실습은 학교에서 실습의 과정 및 내용에 대해 숙지하고 준비하는 이론수업과 실습기관에서 보육교사의 역할과 실무를 직접 경험하는 6주간의 보육현장실습을 포함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는 보육현장에서 영유아를 관찰하고, 영유아의 행동을 연구하는데 필요한 이론습득과 관찰・기록의 실습을 통해 실제 적용 역량을 키우기 위한 과목이다. 영유아에게 적합한 관찰법과 연구방법을 학습하고, 현장에서 보육의 실제를 직접 경험함으로서 보육교사의 관찰자 및 연구자로서 역할을 탐구하고 보육일지 기록과 같은 관찰 기초 능력을 배양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언어지도는 영유아가 일상에서 상대방과 말과 상징 및 문자로 소통하는 즐거움을 경험하고, 책과 이야기를 통해 상상을 즐기도록 지원하는 교과목이다. 영유아의 의사소통 능력과 언어적 탐구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언어활동, 문학 활동에 필요한 활동자료를 준비하여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적합한 보육활동을 지도하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아동수학지도는 영유아가 일상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것을 즐기며, 생활 속의 문제를 수학적으로 해결하는 경험을 지원할 수 있는 예비교사의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이다.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수학활동, 조작활동에 필요한 활동자료를 준비하여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적합한 보육활동을 지도하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영유아가 자연, 생활,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면서 풍부한 감수성을 기르도록 지원하는 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동미술의 이해, 미술표현 발달, 영유아 미술 경험의 이해,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에 대한 내용을 알아본다.
영유아의 발달단계와 요구에 적합한 교재교구를 연구하고 제작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놀이 활동을 제공하는 유능한 교사로 성장하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교재교구 이론, 교재교구 계획 및 제작의 실제를 경험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취창업과진로
자신의 적성에 부합하는 취업분야와 창업분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설정하는 능력을 습득하게 된다. 예비보육교사로 취업을 위한 서류(이력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보고, 취업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고 모의 면접 등을 통해 취업 역량을 기르게 된다.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와 기본적 교수학습방법을 충분히 이해하고, 영유아들이 자신들의 흥미와 관심에 기초하여 보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흥미영역 활동, 대소집단활동, 실외활동을 준비하여 운영하는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맥락에 맞게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부모교육론은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관련 이론과 구체적인 운영방법 및 실제를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따라서 부모교육론은 학습자가 부모됨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녀의 발달단계별로 부모역할의 특성을 학습함으로써 좋은 부모됨에 대한 지식과 자질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모교육의 이해, 발달단계별 부모역할, 가족유형과 부모역할, 부모교육 이론과 프로그램, 부모교육의 현장 적용 등 부모교육 전반에 걸친 내용을 탐색한다.
아동상담론은 보육교사가 영유아의 부적응 문제를 이해하고 돕기 위해 필요한 상담의 이론과 실제 접근방법을 익혀 영유아과 부모를 위한 상담에 적용하고, 필요시 지역사회의 상담 전문 기관과 연계 협력하는 것을 다룬다. 발달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영유아의 행동 사례를 관찰, 분석, 선별하고, 사례별 발달 지원 계획과 지원, 부모상담과 전문가를 연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정신건강론은 영유아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하여 영유아의 정신건강상의 문제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교과목이다. 영유아기 건강은 신체건강 뿐만 아니라 정신건강에서 비롯되며 주변 성인의 관심과 지지에 의해 영유아기 건강이 증진된다. 이를 위해 정신건강의 이해, 인간발달과 정신건강, 정신건강과 적응 및 스트레스 대처, 정신건강 문제 이해, 정신건강 지원방안 등의 내용을 탐색한다.
장애아지도는 장애아보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관련된 장애아보육 실행 요소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교과목이다. 현대사회의 영유아의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는 예비유아교사로서 장애아동의 다양한 특성을 이해한다. 영유아의 선별, 장애진단, 중재의 중요성과 개별적 장애영유아의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장애 영유아 지원 관리 방안에 대해 지도할 수 있다. 또한 장애영유아들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다룸으로써 장애아 조기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에 목적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