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보육학개론
보육의 개념과 중요성, 보육제도와 정책의 변화과정, 보육교직원의 역할과 자질을 살펴보고, 어린이집과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영유아 보육과정, 어린이집 환경과 운영관리, 보육평가 등의 보육 전반에 대해 알아본다.
영유아발달
보육교사를 준비하는 학습자들이 습득해야 하는 영아기와 유아기 발달의 기초지식 을 길러내는 과목이다. 영유아발달의 주요 이론을 제시하고, 영유아 발달을 연구하는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소개하며, 영유아기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및 정서 등 각 발달영역에서의 특징 을 알아본다. 이를 기초로 보육현장에서 영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놀이지도
놀이의 개념 및 놀이이론, 영유아 발달수준에 따른 놀이 특성을 살펴보고, 놀이계획, 개입, 관찰 및 평가를 통한 실제 적용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문학교육
문학의 본질 및 영유아 발달에 있어 문학이 갖는 가치와 교육적 의의를 이해하고, 다양한 아동문학 장르, 좋은 문학작품의 선택기준 및 매체 활용법,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알아본다.
아동동작
아동동작교육의 개념 및 유형,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특성과 동작교육, 동작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아동동작 활동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기악
보육시설에서 노래 및 율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술 훈련을 목표로 하며 음악 이론 및 반주법 학습에 필요한 각종 악기를 다루는 실습을 한다. 또한 유아들을 위한 음악이론과 실습방법, 피아 노 반주법, 리듬악기 연주법과 더불어 미술, 언어, 동작과 통합하여 창의적 노래극 (뮤지컬)을 창 작하고 발표할 수 있는 음악교수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개념과 이론적 기초, 구성요소, 보육과정 운영계획 및 운영방안에 대해 살펴보고 연령에 따른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국내외 보육과정과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복지의 개념 및 원칙, 서비스 대상과 종류를 이해하고, 아동적책과 법, 아동복지서비스의 의미와 내용 및 서비스 실태에 대해 알아본다.
보육교사론
보육교사가 같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 실제 담당 보육실 운영에 필요한 주요 요소와 특성을 이해하고, 문제 상황 대처방법 및 보육교사 역량 개발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안전관리
영유아 안전사고에 대한 이해, 영유아의 연령별 사고유형과 안전수칙을 탐색하고, 어린이집에서의 안전관리, 안전교육 및 안전사고 대처방법을 알아본다.
정신건강론
정신건강의 기초적 이해, 인간발달 및 가족생활주기별 정신건강을 분석하고, 영유아기 문제행동 이해와 지도방법, 영유아 정신건강 실천 및 지원방안을 알아본다.
아동음악
아동음악교육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영유아의 음악성 발달 요인, 음악능력의 영역과 발달, 음악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알아본다.
보육실습
보육실습의 목적과 의의, 보육실습생의 자세와 역할을 파악하고, 보육실습의 실제, 현장에서 경험하고 실행해야할 실습과정, 실습평가 및 사후관리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영유아 관찰의 특성 및 다양한 관찰유형, 행동연구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관찰을 통한 자료 수집 및 분석의 실제 적용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언어지도
언어습득이론과 언어교육접근법, 영유아의 연령별 언어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언어지도의 목표와 내용, 영역별 지도 및 평가 방법과 평가 활용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수학지도
아동수학지도의 개념 및 기초 이론, 영유아의 수학능력 발달을 이해하고, 어린이집 표준 보육과정과 아동수학지도 내용, 교수학습방법, 아동수학 활동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미술
아동미술의 역사와 개념, 기본 이론 및 영유아의 연령별 미술발달 단계를 분석하고, 아동미술의 교육내용과 교수학습방법, 아동미술 활동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생활지도
아동생활지도의 기초 이론과 접근방법, 영유아의 행동 이해 및 평가, 영유아의 부적응행동 원인과 행동 특성을 분석하고, 부모와 연계하는 적절한 지도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유아멀티미디어교육
보육현장에서 유아를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교육매체의 선정, 제작 그리고 활용방법을 익히 며 정보화시대에 대비하여 유아교육과정에서 컴 퓨터 교육의 목적, 컴퓨터 활동의 통합방법, 유아 용 소프트웨어 선정기준, 유아용 인터넷 사이트 등을 연구하고 유아용 소프트웨어를 통한 실습 을 병행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및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유형,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방법과 영유아 교수활동 계획, 운영, 평가방법을 탐색 하고, 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교수활동의 실제 적용방법을 알아본다.
캡스톤디자인
보육현장에서 실제로 교구들이 사용되어 지는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이 실제로 부딪힐 수 있는 문 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다양한 교재교구들을 설계, 제작하도록 하는 종합설계 교육프로그램이다.
부모교육론
사회변화에 따른 부모역할, 자녀의 발달단계별 부모역할, 부모교육 프로그램 및 구체적인 부모역할 기법, 보육현장에서의 부모참여, 부모상담, 부모교육의 실제를 알아본다.
특수아동이해
특수교육의 정의와 관련법, 장애 원인과 예방, 발달지체와 특수아동의 각 범주별 장애 특성과 이를 고려한 지도방법, 그리고 기본적인 특수교육과정과 학급 내 교수 전략을 알아본다.
아동상담론
아동상담의 개념과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 아동상담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과 아동상담 진행과정, 주요 상담기법 및 전략을 알아본다.
아동과학지도
아동과학지도의 개념 및 기초 이론, 영유아의 탐색 및 과학 능력 발달을 살펴보고,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아동과학지도 내용, 교수학습방법, 아동과학 활동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창작공예
보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조형 활동의 내용을 이해하고, 입체적인 구성활 동 및 재활용품을 이용한 구성활동의 제작과 제시방법을 모델수업함으로서 유아들의 창의성 발달 을 돕는 종이접기, 북아트 등의 다양한 미술활동과정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