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1학년 1학기
패키징개론 (Introduction to Packaging)
우리의 실생활에 밀접하게 관련된 다양한 제품들이 생산되어 소비될 때까지, 제품의 가치와 상태를 보호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패키징의 형태, 방법 그리고 상태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배운다.

패키징디자인 실습 (Packaging Design)

식품, 생활용품, 의약품, 기타 다양한 패키지에 사용되는 재료에 대하여 파악하고, 사용 용도 및 목적에 부합하는 재료의 선택에 관하여 배운다.
색채이론 및 실습(Color Theory and Practice)
광학적인 요소를 포함한 기초 색채에 대하여 배우고, 인쇄물에 대한 색상 재현 방법 및 평가 등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기계기구실습 (Mechanical for Packaging Equipment)
패키징 설비를 구성하는 각 부분의 형태, 구성 그리고 그 기능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에 대하여 배운다.
기초전기전자 (Basics of Electrics)
패키징 설비 및 기타 계측 장비에 사용되는 전자 제품 및 부품에 관한 기본적인 전기 및 전자공학의 원리를 파악하고 배운다.
컴퓨터활용(Computer Application)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 및 보고서 작성 능력을 기르기 위해 워드 프로세서, 스프레트 시트,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의 사용법과 활용 방안을 실습한다.
SAU성공학 (SAU Success Study) : 대학공통교과
성공적인 인생 설계를 위한 마인드 개선과 진로, 취업에 대한 비전 설정, 미래 직업 세계에 대한 지식 전수를 위한 교과목으로 1학년 1학기 필수 과목으로 운영되며 이를 통하여 자기주도적인 미래 설계를 할 수 있게 하며 성공적인 인생 로드맵을 그려나갈 수 있도록 한다.
1학년 2학기

스마트패키징 가공실습 (Practice for Smart Packaging)

패키징 기술에서 꼭 필요한 코팅과 라미네이팅 등에 관한 기술과 공정 이해를 높임과 동시에 친환경과 재활용에 대한 시대적 요구를 이해한다.

스마트패키징 공정실습1 (Practice for Smart Packaging Process 1)

패키징용 박스 상자 도형별 접지 및 접착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과 사고 분석 및 접착제의 종류별 접착 특성 등에 대한 이론을 배우고 실습한다.

패키징인쇄및재료학 (Printing & Materialss for Packaging)

패키징 제품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인쇄학의 개요 및 기초에 대하여 학습하여, 융•복합 시대에 적합한 창의적 마인드를 키운다. 패키징 인쇄에 적용되는 인쇄판, 잉크, 피인쇄체 그리고 다양한 재료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인쇄물 품질 향상을 위한 관련 사항을 배운다.
패키징기계 요소설계1 (Design for Mechanical Element of Packaging Machine 1)
패키징 설비의 다양한 기계 요소의 스케치, 사양도 등에 대한 형상, 수치정보를 설계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고 실습한다. 패키징 제품 설계  및 생산을 위한 전 과정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진행시킴으로서, 설계 된 데이터를 기초로 공작기계와 같은 가공장비를 자동화에 의한 생산이 가능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패키징 설비 제어1 (PLC Control for Packing Machine 1)
패키징 설비의 필수 요소인 PLC의 기본 이론을 배우고 실습을 통하여 패키징 설비에 적용하기 위한 기술을 배운다.
생활영어 (Practical English)  : 대학공통교과
영어로 된 각종 정보를 이해하고, 영어 소통 능력을 향상시켜 다양한 산업 현장의 문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2학년 1학기
인쇄재료실습(Practice for Printing Materials)
패키징 인쇄에 사용되는 잉크, 종이, 플라스틱 필름 등의 물리적인 특성과 인쇄 품질의 상관성에 대해 학습하고, 관련 기초 실험을 통해 그 원리를 이해한다.
패키징 공정실습2 (Practice for Smart Packaging Process 2)
패키징 제품을 완성하기 위한 따냄 기술(다이커팅) 및 목형 기술과 이때 필요로 하는 목형과 칼날 등 다양한 요소에 대하여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현장 적용 능력을 기른다.
패키징기계 요소설계2 (Design for Mechanical Element of Packaging Machine 2)
패키징 기계 및 인쇄 기계를 제작하기 위한 기구를 구상하고, 적합한 재료를 선정하여 각종 방법으로 변형 및 성형하여 기계를 제작하는데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제작 방법을 배운다.
패키징 설비 제어2 (PLC Control for Packing Machine 2)
패키징 설비의 필수 요소인 PLC 제어 기술을 심화된 실습을 통해 익히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 기술을 익힌다. 
디지털논리회로설계 (Digital Logic Circuit Design)
패키징 장비 및 컴퓨터 시스템의 기초가 되는 논리 회로의 용어, 개념 및 원리를 학습하고, 논리식의 간소화, 응용 논리 회로에 대해 배운다.
취업과 진로1(Job and Career 1)  : 대학공통교과
취업과 진로에 필요한 인·적성 직무 능력, 입사 서류, 면접 전형 등의 분석 및 실습을 통하여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신입사원 채용에 따른 전형별 대응 전략 및 성공 모델을 바탕으로 차별화 된 취업 경쟁력을 기른다.
2학년 2학기
특수인쇄기술 (Special Printing Technology)
패키징 인쇄에 사용되는 라벨, 바코드, 증착, 전사 등의 다양한 특수 인쇄 기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새로운 패키징 제품 생산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력을 기른다.
기계공학개론(Introduction to Printing Machine)
기계공학의 분야 및 주요 교과목에 관한 기초 이론과 최신 기술들을 소개함으로써 기계공학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기계공학의 응용 및 적용 사례 등을 소개한다. 패키징 인쇄를 위한 인쇄 기계의 기본 원리와 구조 그리고 각 장치들에 대하여 배운다.
전기전자공학개론(Introduction to Electronic Engineering)
전기 및 전자공학에서 중요한 소자인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의 물리적, 전기적 특성 및 동작 원리를 배움으로서 다양한 전자 소자들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패키징 기계의 필요 요소인 전기 신호의 생성 및 전송, 측정하는 시스템과 관련하여 직류 회로 및 교류 회로에 대한 체계적인 회로 해석과 구성을 위한 능력을 기른다.
캡스톤 디자인 1,2 (Capstone Design 1, 2)
학생들이 대학에서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산업체에서 실제로 요구되는 문제점을 스스로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며, 그러는 과정에서 창의적이고, 종합적인 기계설계 방식을 체험한다. 동시에 여러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는 해결책 성과물을 작성하는데 컴퓨터 및 프로그램 이용, 설계, 가공, 조립 및 시운전 등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기술적 실무내용을 익힌다. 
융합프로젝트 1, 2 (Convergence Project 1, 2)
사물인터넷에 대해 이해하고 각종 센서류의 동작원리를 익힌다. 다양한 네트워크 통신 환경을 활용한 IoT융합 프로젝트를 경험함으로써 실무 활용 능력을 기른다.
단기현장실습 (Short-term Field Training)  : 대학공통교과
학교에서 배운 전공과목에 대한 이론지식과 관련 실험실습을 통해 배운 내용을 실제 산업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졸업 후 산업현장에서 능동적으로 활용 및 대처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장기현장실습 (Long-term field training)  : 대학공통교과
학교에서 배운 전공 지식을 토대로 취업전 기업 현장 적응을 위하여 15주 이상 장기현장 실습을 통해 특정 직무에 적합한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