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1학년 1학기


1) 경영학원론 ( Management Principles )

경영활동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적 이론을 공부한다. 또한 이러한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구성된 경영각론을 연구한다.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한 기업과 조직구성원들의 능동적인 대처방안을 설명하며 기업환경의 변화를 예측하고 그에 상응한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기초실력을 기른다.


2) 영어회화(I) ( English Conversation(I) )

세계 공영어인 영어의 기본적인 구사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원어민 교수님을 초빙하여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등의 영어기초실력을 계발한다.


3) 국제무역학원론 ( International Trade Principles )

무역학에 관한 기본 개념, 정의 및 국제무역의 제반이론과 이에 따른 국제무역현상을 설명하고 분석하는 기초실력을 배양한다. 관련되는 외환과 국제금융, 무역관리 제도 및 수출입거래 절차, 국제계약과 결제관련 기본이론과 방법을 공부한다.


4) 국제무역영어(I) ( English for International Trade(I) )

국제무역거래에서 발생하는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상황을 전제로 영어권 외국인과의 의사소통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상용 대화, 상용 문장, 상용 서식 등을 학습하고 특히, 관련문서 작성을 통한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한다.


5) 회계원리연습(I) ( Practice of Accounting(I) )

기업의 제반 회계정보를 관리할 수 있으며, 결산을 위한 수정분개방법을 학습하며 최종재무제표작성을 위한 정리기입 방법을 파악한다. 기업 거래를 회계원칙을 기초로 하여 정리하는 기초방법을 학습하며 기업의 자산, 부채, 자본 회계작성 방법을 숙지한다.


6) 기업유통관리 ( Corporate Distribution Marketing )

유통산업 및 환경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유통채널의 유형을 파악하고 입지와 조직, 채널 유지 및 확장 등을 비롯한 로지스틱스 관련 전문능력을 기른다. 그리고 유통전략에 따라 달라지는 채널의 구성 및 판매관리 방법을 숙지한다.  또한 유통관리 및 채널관리에 필요한 전산시스템의 기능과 활용방법을 연마한다.


1학년 2학기


6) 영어회화(II) ( English Conversation(II) )

세계 공영어인 영어의 기본적인 구사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원어민 교수님을 초빙하여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등의 영어기초실력을 계발한다


7) 국제무역영어(II) ( English for International Trade(II) )

국제무역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다 응용이 필요한 특수상황을 전제로 영어권 외국인과의 의사소통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상용 대화, 상용 문장, 상용 서식 등을 학습하고 특히, 관련문서 작성을 통한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한다.


8) 인사조직관리 ( Personnel Organization Management )

기업조직과 경영목표 달성의 측면에서 인사의 총괄개념을 살펴보고, 세부적으로 인사관리의 특징과 기능, 절차와 방법, 그리고 범위와 관련 시스템을 학습한다. 또한 인사관리의 공정성과 개방성의 중요성 및 당위성을 학습한다.


9) 회계원리연습(II) ( Practice of Accounting(II) )

기업의 제반 회계정보를 기획/작성할 수 있으며, 시산표, 손익계산서와 대차대조표 등의 재무제표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결산을 위한 수정분개와 최종재무제표작성을 위한 정리기입 능력을 함양한다.


10) 국제무역환경론 ( International Trade Environment )

국제무역의 개념 및 특징, 역사, 관련 국제기구의 역할과 기능을 학습하고 국제경영 및 무역경영의 정책과 유형, 국제수지 및 정책, 외한 시장 메카니즘 등을 이해한다. 국제무역의 절차 및 방법, 범위, 해외시장조사 방법등을 공부한다. 또한 국제무역 조건과 국제해석규칙 그리고 무역경영의 수출입절차를 공부한다.


11) 국제무역결제/계약 ( Trade Settlement and Contract )

무역계약의 절차와 방법, 기본조건과 내용을 공부하고 무역계약에 활용되는 영문서식 작성방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직접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국제무역의 결제 종류와 방법을 설명한다.


12) 국제금융론 ( International Finance )

국제금융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 금융 관련 기본이론을 이해한다. 아울러 개방경제 거시경제모형, 국내 재화시장과 화폐시장 균형, 국제수지, 총수요와 총공급 그리고 경제균형과 경제정책 등의 관련 메커니즘을 학습한다.


2학년 1학기


13) SAU 성공학 ( SAU Success study )

SAU성공학은 학습자의 직업기초 능력의 함양과 진로설계를 통해 취업과진로 목표의 성취를 지원하기 위해 이론이 아닌 참여형 공감수업으로 교수자와 학습자는 교감과 대화를 통해 긍정적이고 자기주도적인 대학생활과 취업 및 진로개발을 실현하도록 한다.


14) 중국어회화(I) (Chinese for International Trade(I))

중국어권 외국인과의 의사소통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회화를 중심으로 관련 문장과 서식 등을 공부하고 특히, 무역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한다.


15) 창업실무 ( Practice of Business start-up )

비즈니스를 직접 설계하고 실행하는 역량을 배양하고 이와 관련된 이슈와 트렌드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경영마인드를 함양하고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비즈니스맨 정신을 계발한다. 창업실무와 상관이 있는 법률, 절차, 행정과정 등도 공부한다.


16) 글로벌지역연구론 ( Global Area Study )

세6화와 지역주의의 개념과 분석 방법을 학습하고 법률적, 정치적, 문화적 측면의 국제시장 환경을 분석한다. 다양한 지역의 경제적 기본 공통점과 다양한 특성 등을 차별적으로 파악하며 경제지역으로서의 한국과 경제주체로서의 한국 기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 예측하며 관련 대응방안을 연구한다.


17) 시장조사론 ( Market Research )

다양한 시장의 현상과 변화를 예측하고 기업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기술과 기법을 동원하여 시장의 모든 상황과 변수를 분석한다.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주체들인 생산자와 판매자, 소비자들의 행동양식을 계량통계분석하여 최고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기위한 정책과 대안을 제공한다.


18) 국제통상실무( International Commerce Practices )

국제통상의 개념과 의미, 그 변화의 과정과 특징 등을 공부한다. 그리고 다양한 국제통상협정과 서비스 무역 및 지적재산권의 개념을 학습한다. 세부적인 국제통상분쟁 사례와 해결제도 및 규범 등을 이해한다.


19) 국제운송보험실무 ( International Transportation Insurance )

국제운송을 해상, 육상, 항공 그리고 복합운동의 단계별 물류의 흐름과 이와 관련된 상관습 등을 토대로 수출입화물의 운송절차와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운송종류별 국제운송서류의 작성실무와 법적 성격 등을 공부한다.


20) 마케팅론 ( Marketing )

마케팅의 기본개념, 시장과 산업, 소비자행동, 마케팅 계획 및 전략 수립 방법을 공부한다. 시장상황과 소비자행동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시장조사 및 환경분석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세부적으로 4P 및 3C 분석을 기초로 하는 마케팅믹스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2학년 2학기


21) 중국어회화(II) ( Chinese for International Trade(II) )

중국어권 외국인과의 의사소통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회화를 중심으로 관련 문장과 서식 등을 공부하고 특히, 무역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한다.


22) 상권분석 ( Business Geographic Decision )

상권분석의 개념 및 접근법, 절차 방법 등을 연구한다. 또한 계량적 통계기법을 활용하여 상권을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고 상권분석 시스템의 기능과 활용방법을 연마한다. 상권분석의 사례분석을 통해 입지분석, 점포물색 및 교섭방법 등에 관한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23) 경영학연습 ( Business Practice )

경영 각론을 리뷰하고 중요한 비즈니스 이슈가 되는 사안을 연구하며 경제주체들의 올바른 행동양식을 객관적으로 탐색한다. 이전의 교과들이 개별분석을 위주로 했다면 해당 교과는 분석들을 종합하는 포괄적이고 표용적이며 응용적인 경영역량을 배양한다.


24) 무역실무연습 (Trade Business Practices )

수출입 업무의 절차, 방법과 제도를 설명하고 수입 업무에 필요한 운송, 신용장, 환어음, 수입통관, 관세 및 부가세 환급 업무 수행능력을 기른다. 또한 수출 업무에서 요구되는 운송, 발주서, 수출물품 출하, 대금회수 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25) 국제경영론 ( International Management )

국제경영의 개념과 정의 및 관련 이론을 학습하고 국내경영과의 차이점에서 비롯되는 특수성을 공부한다. 국제기업의 경영형태와 다양한 경영정책 및 전략을 이해한다. 또한 생산과 판매, 관리와 마케팅, 인사와 조직, 회계와 재무 등의 각론의 기본 내용을 학습한다.


26) 글로벌비즈니스경영전략 ( Global Business Management Strategies )

국제경영론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국제경영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이해/분석/판단/의사결정 등을 실행하는 해결과정과 방법을 공부한다. 상황에 적합한 수준별, 환경별 차이점들을 파악하고 합리적 의사결정의 정보를 생산하는 계량 기법들을 학습한다.


27) 단기실습학기제 현장실습 ( Work Experience )

학과에서 배운 이론과 기초내용 등을 실무 실습을 통하여 학인 및 보완하고, 실제로 취업할 경우를 대비하여, 업무수행능력을 강화시키며 직장에서의 적응력과 응용력을 기른다. 또한 실력이외의 기본인성과 사회성을 바르게 유지하기 위한 직접 경험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