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드로잉기법1,2 (Drawing techniques and Approaches 1,2)

아이디어의 시각화를 위하여 인체 및 사물의 묘사 등 자유로운 표현연습을 통하여 시각표현의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디자이너의 사고를 시각화 할 수 있는 표현능력을 배양한다.


제도 ( Basic Drafting )

실내 설계를 위한 건축제도통칙을 이해시키며, 제도의 규칙, 용구, 도면작성기법등 기초적인 제도 방법을 종합적으로 숙지시켜 공간계획 및 실내설계제도를 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배양시킨다.


공간디자인 실습(1,2) ( 3D Technology and process Ⅰ,Ⅱ )

정보를 시각화하여 전달하기위한 시각전달 디자인으로 조형적 사고를 갖게 하기 위한 시각적 표현능력 개발을 목적으로 디자인의 원리이해와 공간이미지 특성을 부여할 수 있는 실기훈련을 통해 디자이너의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색채디자인 ( Color in Design )

실내계획에 있어 필수적인 색채계획에 관련한 색채학 전반에 대한 이론적 강의와 실습을 통한 색채의 기본 속성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색채의 조색, 배색, 색채 조형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학습하고 실습한다.


컴퓨터기초실습(1,2) ( Computer Applications in Art and Design Ⅰ,Ⅱ )

컴퓨터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Auto CAD의 명령어를 숙지하여 2D Drawing과 3D Modeling을 실제 설계작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향후 각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합성, 편집 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실내디자인에서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D표현하기(1,2,3) ( Computer Graphic Ⅰ,Ⅱ,Ⅲ )

도면설계와 함께 3차원의 모델 작성 및 표현능력의 극대화와 설계 과정과 연관된 설계업무의 디지털 기술을 습득하는데 목표가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현장 실무 능력을 고취할 수 있으며 표현 작업에 보다 효과적이고 고급화를 기할 수 있으며, 3D맥스 및 아키 캐드 등의 3D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학습하여, 숙련도 및 활용도를 높이도록 한다...


디자인 비평(1,2) ( Critical Study Ⅰ,Ⅱ )

실내디자인 계획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기본적인 이론과목으로서 디자인 컨셉을 만들어내는 프로세스와 방법을 익히고, 각 내부공간별 디자인 요소와 이론적 기반에 대해 체계적인 안목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실내디자인 법규 ( Professional Studies )

건축물의 대지, 구조, 설비의 용도 및 기준을 파악하고 건축법, 주차장법, 건축사법, 건설업법, 소방법등 각종 건축관련 법규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시행령에 관한 부분을 이해하고 기술자로서 설계상 법적착오를 없애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실내디자인시공 ( Specialist 3D Materials )

실내디자인의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한 실무적 차원의 재료사용 및 재료특성을 고찰 할 수 있는 과목으로서 재료별 특성에 따른 디자인, 공정별, 부위별, 시공방법을 연구하여 보다 더 실무적 차원의 학습효과에 중점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