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기계과 학과소개
교육목표

문화콘텐츠 산업은 4차산업의 핵심이 될 고부가가치 창출 산업이다.

그중에서도 인터넷 환경에 가장 적합한 콘텐츠로 각광받고 있는 웹툰웹소설은 대중문화콘텐츠 산업을 리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웹툰과 웹소설 산업을 국가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고자 국가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따라서, 글로벌 시대를 선도할 콘텐츠산업의 국가 경쟁력을 신장시키려는 이러한 국가정책에 부흥하고, 웹문화 콘텐츠 관련 산업체의 기술인력 수급에 대응하는 전문 직업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웹툰출판미디어과에서는 웹툰(드로잉과 스토리, 연출), 출판(편집디자인, e-book 및 오디오북 제작), 미디어(1인 미디어  기획 및 제작) 등의 영역을 아우르는 지식과 재능을 갖춘 인재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한다.

교육방침
  • 디지털만화 및 출판 콘텐츠 분야의 핵심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웹툰전자출판에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실무중심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디지털드로잉, 디지털스토리텔링, 디지털에디팅, 디지털플래닝, 디지털프로덕트 분야의 교육과정을 이수하여 졸업 후에는 만화가(웹툰작가, 스토리작가, 어시스턴트), 만화기획편집자(웹툰PD, 웹툰서비스운영자), 만화애니메이션예술강사, 웹 북 및 오디오 북 제작자, 1인 미디어 제작자 등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또한, 특화된 커리큘럼을 통해 웹툰·만화·웹소설 등 콘텐츠의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심화된 전문교육을 실현하고 다양한 인문교양수업 및 창작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과 특화된 전공수업으로 총 4학기 동안 내실 있는 강의로 웹 콘텐츠 전문가를 양성한다.
취득자격

문화예술교육사2급 캘리그라피2급

전자출판기능사, 멀티미디어콘텐츠 제작전문가

디지털만화전문가, 아동미술지도사, 컨셉아트디자인전문가, 애니메이션기획전문가,

웹디자인기능사, 전자출판기능사 등

진출분야

웹툰작가, 삽화작가, 출판 작가, 영화 스토리보드 제작자와 같은 직업을 가질 수 있으며 웹툰 만이 아닌, 온·오프라인 출판관련 편집 및 제작 그리고  미디어 기획 및 제작 등의  다양한 영역으로 진출할 수 있다.


관련 직업군으로 

일러스트레이터, 애니메이션 기획자, 프로듀서/감독, 컨셉아티스트, 캐릭터/배경 디자이너, 콘텐츠 기획제작자,

1인 크리에이터, 이모티콘 디자이너, 만화 교육자, 카드뉴스 제작자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