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인물드로잉(Figure Drawing)

드로잉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인물의 생김새와 움직임을 생동감 넘치게 묘사하기 위한 방법과 이상적인 인체의 비율부터 실감 나는 표정을 연출하는 방법 및 명암의 표현 등을 학습한다.


웹툰공간디자인(Webtoon Space Design)

설정된 시간과 공간배경에서 작품의 공간을 디자인하고 공간배경과 소품을 디자인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상상력을 발휘하여 자유롭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위한 다각적인 연상 방법과 컴퓨터 프로그램의 다양한 활용기법을 학습한다.


3D배경제작(3D Background Creation)

설정된 시간과 공간배경에서 작품의 공간을 3D 형태로 디자인하고 공간배경을 3D로 디자인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상상력을 발휘하여 자유롭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위한 다각적인 연상 방법과 3D 배경 제작용 컴퓨터 프로그램의 다양한 활용기법을 학습한다.


액션드로잉(Action Drawing)

드로잉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인물의 성격, 직업 등을 고려한 다양한 감정 표현과 움직임을 생동감 넘치게 묘사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하며 각 장면에서 동작을 연출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디지털컬러링(Digital Coloring)

디지털 채색 기법의 특성을 이해하고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명암과 색채의 기본 지식을 학습하여 채색 디자인 능력과 빛과 색에 대한 표현 능력을 키운다.



웹툰캐릭터디자인(Webtoon Character Design)

캐릭터 설정표에 따라서 등장 캐릭터의 특징이 잘 드러나도록 캐릭터 외형의 콘셉트를 디자인하고 구체적인 이미지를 도출한 다음, 드로잉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웹툰기획(Webtoon Planning)

만화 콘텐츠 제작의 바탕이 되는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장르를 선정하는 방법을 배우며 독자 대상을 선정하고 대상의 트렌드를 분석한 다음 시놉시스를 기반으로 제작계획을 수립하는 전 과정을 학습한다.


웹툰프로젝트(Webtoon Project)

작품의 시대적 배경을 고려한 시간과 공간을 설계하고 컷 연출을 위한 효과적이고 안정적인 구도 및 화면을 완성하는 전 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시선의 흐름과 그림과의 조화를 고려하고 중요한 장면과 조화를 이루는 말풍선 배치 방법 등을 학습한다.


디지털스토리텔링(Digital Storytelling)

영화, 만화, 웹툰, 애니메이션, 드라마 등의 스토리텔링 사례분석을 통하여 성공한 콘텐츠의 전략을 분석하고, 창의적인 시놉시스를 구상하고 스토리 콘티를 제작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스토리연구(Story Study)

창의란 기존에 없는 것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있는 것을 이용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 과목에서는 한국사와 세계역사, 그리고 주요 사건들을 분석해서 그 안에서 소재를 발굴하고 스토리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학습한다. 역사, 경제, 법률, 신화, 다양한 인물등 거의 모든 것이 대상이 될 수 있다.



창작워크샵(Creative Workshop)

스토리 창작 심화학습으로 필수적인 시나리오 작법 요소들을 점검하고, 플롯 및 장르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웹툰 및 웹소설의 디테일한 줄거리(트리트먼트)를 완성한다.


작품캐릭터연구(Study Character in the work)

문학작품과 영화에 등장했던 캐릭터 분석과 실존인물의 캐릭터 분석을 통해 설득력 있는 캐릭터를 창조하고 캐릭터에 맞는 행동을 완성한다.


캐릭터관계설정(Character Relationship Setting)

스토리에 따라서 등장하는 캐릭터간의 관계를 구상하고, 스토리 구성에 따라 주인공 캐릭터와 보조 캐릭터, 적대 캐릭터를 분리하여 스토리 흐름에 따라 캐릭터의 관계의 역할 변화를 설정하는 과정을 학습하며 성격 유형 분석 방법과 다각적인 연상 추리 능력을 키운다.


디지털출판편집(Digital Publishing Editing)

인디자인과 같은 출판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인쇄용 또는 eBook용 출판을 위한 편집 실무의 전 과정을 학습한다.


디지털출판디자인(Digital Publishing Design)

인디자인 등의 편집디자인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독자의 시선을 고려한 색상, 타이포그래피 그리고 원고의 텍스트와 이미지의 창의적인 레이아웃을 디자인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eBook 기초(eBook Basics)

현재 전자 출판의 형식은 PDF와 ePub 형식이며 ePub 형식만 취급하는 유통사가 많아지고 있다. 

ePub 형식으로 제작하려면 기본적으로 HTML과 CSS 코딩을 할 수 있어야 하며 sigil과 같은 ePub 제작용 소프트웨어를 다룰 수 있어야 한다. 

이 과목에서는 이러한 코딩 방법과 전자책 제작 소프트웨어 사용방법을 학습한다.


eBook 제작(eBook Production)

웹소설과 웹툰작품을 ePub형식의 eBook으로 출판하기 위한 코딩방법과 sigil등의 소프트웨어 활용을 포함한 편집 제작 과정을 학습한다.


디지털출판프로젝트(Digital Publishing Project)

이전까지 습득한 전자출판에 관련된 이론, 기획, 제작 업무 능력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전자 출판 콘텐츠를 제작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실습한다.


SNS 미디어기획(SNS Media Planning)

소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1인 미디어는 콘텐츠 생태계의 변화뿐만 아니라 변화에 따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로 이어지고 있다. 현재 국내외 시장 현황 및 구조적 측면을 파악하여 향후 콘텐츠 산업의 한 축으로 1인 미디어 및 관련 시장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기획한다. 또한 Windows Movie Maker 혹은 Premiere를 활용한 디지털영상 실습을 통해 직접 영상을 제작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습득한다.


SNS 미디어제작(SNS Media Production)

기획한 SNS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동영상등의 요소들을 수집하고 타임라인에 배치하는 편집과정을 이해하고 미디어 편집 소프트웨어 활용 방법을 학습한다.


SNS 미디어프로젝트(SNS Media Project)

SNS 미디어 콘텐츠를 기획하고 기획 의도에 맞게 시나리오를 작성한 다음 촬영 및 녹음, 그리고 수집한 자료 들을 이용하여 SNS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 완성한다.


SNS 그래픽 제작(SNS Graphic Production)

SNS 콘텐츠에 필요한 그래픽 요소들을 SNS 채널의 아이덴터티를 고려하여 유니크하고 완성도 있게 제작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캐릭터표현(Character Expression)

구상한 캐릭터 이미지를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디지털 캐릭터로 제작하는 기초 과정을 학습한다.


SNS 캐릭터 창작(SNS Character Design)

콘셉 방향에 맞춰 구상한 이미지의 캐릭터 기본형을 도출하고 웹툰 및 다양한 SNS 채널에서 사용되는 이모티콘으로 응용 제작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SNS홍보콘텐츠제작(SNS Advertising Content Production)

다양한 SNS 플랫폼의 환경을 이해하고 채널과 홍보 대상을 고려한 콘셉트 설정 방법 및 포지셔닝 등 SNS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