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1)  반려동물학  (Introduction to Companion Animals)

  반려동물의 개념과 역사를 이해하고, 인간생활과 밀접한 반려동물의 종류와 품종, 사육 방법 및 취급 등에 관한 관련분야의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한다.


2)  동물공중보건학  (Veterinary Public Health)

  동물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들과 이것들에 의한 질병, 질병의 예방 대책을 이해하고 반려동물의 위생적인 관리 방법을 학습한다.


3)  반려동물 위생기본미용  (Companion Animal Basic Beauty)

  반려동물의 위생과 아름다움을 위하여 안전위생, 고객 상담, 기자재 관리, 목욕, 위생미용 등의 방법을 습득한 후 개체별 특성에 맞게 관리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4)  동물복지 및 법규  (Animal Welfare and Law)

  동물복지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동물에 관련된 법규를 이해함으로써 동물을 보호 및 관리하는 전문가로서의 책임 의식과 반려동물에 대한 올바른 자세를 학습한다.


5)  동물보건영양학  (Animal Nutrition Science)

  동물이 양분을 소화, 흡수, 이용하는 모든 대사과정, 동물의 건강과 관련된 영양소, 대사과정에서의 상호작용 및 균형 등에 대한 과학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6)  반려동물재활치료  (Veterinary Physiotherapy and Rehabilitation)

  반려동물의 수술후나 노화로 인해 감소한 관절과 근육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통증을 줄여 주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7)  동물보건행동학 및 실습  (Animal Behavior and Practice)

  반려동물의 행동 발달과 다양한 행동 특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배양하고, 동물의 이상행동 치료과정 보조업무와 행동교정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역량을 쌓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8)  동물보건영상학 및 실습  (Veterinary Nursing Imaging and Practice)

  반려동물의 질병 진단에 요구되는 다양한 영상진단, 영상진단기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진단검사 보조 및 영상진단기기의 관리 능력을 학습함으로써 동물보건사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을 쌓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9)  동물해부생리학 및 실습 (Animal Anatomy and Physiology)

  동물의 생명현상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해부학적 형태, 구조, 생리학적 기능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순환, 호흡, 생식에 관한 생리작용 및 위생관리에 관한 기초 원리를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0)  동물질병학  (Animal Disease and Zoonosis)

  반려동물의 질병과 그와 관련된 인수공통전염병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동물보건사로서 적절한 간호와 처치가 가능한 역량을 쌓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1)  동물보건임상병리학 및 실습  (Animal Clinical Pathology and Practice)

  동물에서 채취한 검체의 보관, 이동, 검사 후 검사결과의 입력, 검체의 처리, 검사 후 처치 등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동물 병원에서의 진료 보조 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2)  동물병원실무 및 실습   (Animal Hospital Management and Practice)

  동물병원에서 필요한 병원 실무와 시설 관리 전반에 관한 지식을 배양하여 적절한 보조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역량을 쌓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3)  의약품관리학 및 실습  (Veterinary Nursing Pharmacy Management and Practice)

  동물병원에서 사용되는 주요 약물의 종류와 특징을 학습하여 동물의 처치 시 주의점과 관리상의 주의점을 알고 이를 적용할 줄 아는 능력을 배양하여 적절한 보조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역량을 쌓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동물병원에서 사용되는 의약품의 입고, 보관, 사용, 보고 등에 대한 실무적인 내용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4)  동물매개치료  (Animal Assisted Therapy)

  동물매개치료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효과적인 동물매개치료 방법을 이해하고 동물매개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5)  SAU성공학  (SAU Success Study)

  대학생으로서 자신을 진단해 보고, 성공적인 삶을 위한 비전 수립과 자기주도적인 경력 개발 계획을 세고 자신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6)  취창업과 진로  (Employment, Start-Up and Career)

  자신의 적성, 희망 직무, 다양한 직업정보, 희망 기업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구직활동 방법을 이해하고, 실전 취업을 위해 필요한 필수역량을 알아보고 준비한다.


17)  미디어 활용  (Media Production)

  직장인으로 또는 경영인으로서 관련 업체의 홍보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반려동물과 관련 산업에 대한 미디어 제작 방법과 활용 방법을 배운다.


18)  동물보건외과학 및 실습  (Animal Surgical Nursing and Practice)

  동물의 수술 준비부터 수술 후 관리, 동물 수술 보조와 동물마취 보조업무, 수술동물 모니터링, 이후 회복 관리를 위한 전문적인 동물외과간호기술을 습득하고 위생적인 응급실 및 수술실 관리능력을 배양함으로써 동물보건사로서 적절한 보조 업무가 가능한 역량을 쌓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9)  동물보건내과학 및 실습  (Animal Internal Nursing and Practice)

  동물병원에 내원한 동물의 치료 및 진료행위를 보조하기 위해 필요한 전문적인 간호기술을 습득하고, 외래동물의 원활한 진료를 위한 위생관리를 수행하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동물보건사로서 적절한 간호와 처치가 가능한 역량을 쌓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  동물보건응급간호학 및 실습  (Veterinary Nursing Emergency and Critical Care)

  동물병원 내에서 발생하는 급성질환이나 손상 및 여러 상황에서 요구되는 동물에 대한 응급처치와 진료 및 수술 보조에 대한 필수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동물보건사로서 적절한 보조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역량을 쌓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1)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실무능력 향상을 위하여 교육과정을 통해 얻은 이론과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개인 또는 팀 단위로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목적하는 성과를 도출한다.


22)  동물실험기법 (Experimental animal techinque)

  실험동물의 해부와 생리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기초로 실험동물의 관리, 실험기술 등을 학습한다.


23)  야생동물학 (Zoo and wild animal)

 야생동물의 종류, 특성, 사양관리, 구조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24)  반려동물아로마테라피 (Companion animal aromatherapy)

 아로마테라피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각 견종별 특성에 맞는 에센셜오


25)  동물병원현장실습기실습  (Short-Term Field Training)

  대학에서 배운 전공지식을 토대로 4주동안 동물병원에서  현장 적응 능력과 현장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