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농산식품가공실습1 (Agricultural Product Processing 1)
농산물 재료의 물리적, 화학적 성상과 가공의 원리, 제조공정을 실습을 통해 이해함으로써 과학적으로 응용,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식품화학 (Food Chemistry)
식품의 기본성분, 특수성분과 그 구조 및 물리화학적 성질변화를 이해시킴으로써 식품제조나 가공 시 일어나는 화학적 변화를 여러 측면에서 이해한다.
 농산식품가공실습2 (Agricultural Product Processing2)
곡류, 채소, 과일류 등 농산물을 이용하여 물리, 화학적 성질을 실험을 통해 이해하고, 이들 농산물을 이용한 가공, 저장 및 제조공정을 실습을 통하여 이해한다.
 식품미생물실험1 (Food Microbiology and Lab. 1)
식품의 제조, 가공 및 저장, 위생에 관련된 미생물의 종류, 형태, 역할, 생화학적 성질 등 미생물에 대한 기초사항과 식품과 관련된 미생물에 대한 응용능력을 기른다.
 식품위생학 (Food Hygiene)
식품의 제조 및 유통과정에서 인체의 건강에 장애가 되는 전염병, 식중독, 기생충감염 및 환경오염 물질의 예방에 관한 기초지식을 배우고 국민 보건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식품분석실험 1,2 (Food Analysis and Lab 1,2)
산업의 발달로 다량의 식품이 제조 유통되고 있으며 식품의 품질, 규격, 위생 등이 문제시되고 있다. 여러 가지 검사 및 제품의 품질확보에 필요한 검사, 식품의 성분, 평가 등을 정확히 하고자 이에 필요한 지식을 실험, 실습하고자 한다.
 식품생화학 (Food Biochemistry)
각종 영양물질의 생체내의 화학 반응과 반응 메커니즘을 중심으로 대사에 관하여 생합성을 비롯하여 생화학적 반응의 촉매작용 및 대사조절에 대해 연구한다.
 식품미생물실험 2 (Food Microbiology and Lab. 2)
미생물의 형태, 생태 및 생리를 실험함으로써 발효공업 및 식품산업에 직접 응용하는 지식과 기능을 익히고자 한다.
 영양화학 (Nutrition)
식품 속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 및 아미노산, 지질, 당질, 무기질, 비타민 등 영양소의 소화, 흡수 및 체내에서의 에너지 대사와 그에 따른 영양학적 효과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식품위생실습 (Food Hygiene Lab.)
인구증가와 식품공업의 발달에 따라 식품으로 인한 위해가 증가하여 식품위생에 대한 중요성이 커가고 있다. 식품을 매개해서 발생하는 사고와 질병에 관한 기초지식을 실험을 통해서 이해한다.
 현장실습 (Field Training)
실무 능력을 배양하고 산업현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현장학습기회를 부여한다.
 제과실습 (Baking Science and Technology)
제과의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제빵공정의 원리를 터득하고 제법과 공정을 익힘으로써 최고의 Baker가 될 수 있다.
 제빵실습 (Baking Science and Technology )
제빵의 이론을 교육하고 실습을 통하여 제과공정 및 제법을 익히도록 한다.
 식품저장 (Food Preservation)
식품의 저장중 일어나는 생물학적, 화학적 및 물리적인 변패 요인을 규명하여 저장원리와 저장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기초생물공학 (Basic Biotechnology)
증발, 농축, 건조, 냉동 및 수송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식품의 가공, 저장 및 기타 식품생물산업에 관련된 단위조작의 이론과 장치 등을 생물공학적인 측면에서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식품화학실습 (Food Chemistry Lab.)
식품의 제조, 가공, 조리, 보존, 유통 중에 일어나는 물리, 화학적 변화와 아울러 일반성분과 특수성분의 분석 및 원리를 실험을 통해 익히고자 한다.
 HACCP 및 실습 (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s & Lab)
식품의 위해요소를 방지, 제거하고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중요 관리점을 원재료에서부터 최종소비자가 섭취하기 전 모든 단계에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과학적 위생관리 체계를 배운다.
 식품품질관리 (Food Quality Control)
식품의 저장, 가공, 포장, 운반 및 판매에 이어 소비자가 섭취하기까지 식품의 품질을 관리하는 과목으로 식품내의 자체적 화학적 변화를 최소한으로 하여 영양소의 손실방지 및 향, 색, 조직감에 대한 품질의 고유한 성질을 유지하는 방법과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식품생화학실험 (Food Biochemistry Lab.)
식품성분의 특성과 식품중의 생화학적 대사과정 등에 대해 이해하고 생체 내 주요성분의 분리, 확인, 정량 및 정성실험을 익히고 기초 실험법을 습득케 한다.
 바이오기능식품개론 ( Introductory Functional Food)
우리의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켜주는 식품재료에 대해 알아보고 이 식품 재료의 기능성 성분, 일반성분, 품종, 가공품, 영양정보에 대해 배운다.

식품포장 ( Food packaging and technology)
식품포장에서 응용에 이르기까지 식품포장의 정의, 식품과 미생물, 식품의 포장시스템과 포장기계, 식품포장재료, 식품의 포장기법과 기술, 포장식품의 품질보장기술, 생분해성 포장재료와 폐기문제등 식품포장의 다양한 기술을 전반적으로 익힌다.
기기분석실험1,2 ( Instrumental analysis and Lab1,2)
기기분석은 화학의 기초연구뿐 만아니라 식품이나 의약 및 의약품 공업, 환경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으므로 기기분석법 중에서 현장에서 자주 접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각 기기분석법의 원리, 기기, 측정법 및 실험을 이해하고 쉽게 적용하도록 한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본 과목은 식품가공 및 개발을 위한 최종과정으로 Capstone Design의 일환으로서 식품가공 기술 능력, 식품품질관리의 기능적 해결, 관능검사 및 마케팅 등의 실무를 자세하고 종합적으로 습득하며 이에 대한 최종 성과물로 졸업작품 전시회 및 경진대회에 출품하도록 한다.
 식품공전실무 (Food standards codex and job training )
식품 또는 첨가물의 제조, 공정, 가공, 조리 및 보존의 방법에 관한 기준과 그 식품 또는 첨가물의 성분에 관한 규칙이 고시됨을 이해하고 공전 법에 의거한 일반성분분석실험을 통해 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바이오응용기술 (Practical Application in Biotechnology)
미생물이용공업 또는 미생물에 관여하는 공정에 관한 이론을 연구하며 미생물이 지니고 있는 우수한 기능과 잠재적인 능력을 갖고 있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를 확립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발효공학의 정의, 발전, 역사 및 미생물의 분리와 개량, 유전자 조작, 효소의 반응속도, 배양공학, 미생물균체이용 등을 익힌다.
 SAU 성공학 (SAU Success study)
성공적인 인생설계를 위한 마인드 개선과 진로, 취업에 대한 비전설정, 미래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전수를 위한 교과목으로 1학년 1,2학기 동안 필수과목으로 운영되며 이를 통하여 자기주도적인 미래설계를 할 수 있게 하며 성공적인 인생 로드맵을 그려나갈 수 있게 한다.
 바이오생명과학입문 (Introduction to Life Science)

유기화학의 기본개념, 각각의 작용기에 대한 유기화합물의 구조 및 명명법과 이화학적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각종의 천연물로부터 여러가지 생리활성물질의 추출, 정제 등에 대해 습득하여 바이오생명관련 기초적인 지식을 배운다.


 GMP (Good manufacturing practice)
바이오 제품과 의약품의 인가 및 허가과정에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법률 및 규정, 시설 및 관리기준, 품생산 및 품질관리기술 등, 생산 공정 및 제품품질의 유효성(Efficacy), 안전성(Safety), 안정성(Stability)의 확보와 관련된 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운다.
 식품유통및마케팅실습 (Food Marketing)
농산물의 생산, 수확후의 관리 및 농산물을 나누어 등급을 판정하는 방법을 배우고 식품의 유통정보, 유통과정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기능성식품가공( Functional Food)
천연식품 또는 가공식품중에 인체의 생리활동을 강화시키고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는 식품에 대해 배운다.
 식품제조공정 (Food Manufacturing Confirmed)
식품의 제조공정과 원료의 처리법, 제조과정에 수반되는 물리화학적 변화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며 식품가공과 저장에 관한 이론을 연구하고 실습하여 기술을 익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