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무개요
학교 및 사업체의 구내식당 등 단체급식이 필요한 곳에서 음식을 조리한다.
2) 수행직무
- - 식재료의 상태를 검수하고 식재료를 관리한다.
- - 요리기기를 조작·점검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 - 각종 양념·조리료 등을 준비한다.
- - 오븐·증기솥·토스트·전자렌지·믹서 등 각종 요리기구를 사용하여 적절한 조리법에 따라 한식·일식·중식·양식 등을 요리한다.
- - 조리가 완료되면 조리법, 재료의 특성에 따라 적당한 그릇을 선택하여 담아낸다.
- - 식기·요리기구·장내를 청결히 관리한다.
3) 필요 기술 및 지식
단체급식조리사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특별한 자격이나 학력 제한은 없다. 다량의 음식을 조리하거나 조리에 필요한 준비를 하므로 취업 후 일정시간 동안의 교육훈련으로 가능하다. 다만 기본적인 음식준비 및 기본적인 조리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4) 임금
단체급식조리사 하위(25%) 1,800만원, 중위값 2,354만원, 상위(25%) 3,00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15년>
5) 직업만족도
단체급식조리사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35%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6)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단체급식조리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다. 학교 및 기업 등에서 조리 업무를 맡는 단체급식조리사는 기업 및 위탁업체에 소속되어 근무한다. 자영 음식점과는 달리 경기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이 아니어서 고용의 큰 변동이 없고, 연 단위 계약으로 위탁 운영되는 경우에도 운영 기간 동안에는 이직이 잦은 편은 아니다. 한편, 업무강도가 높은 편이고 기본적인 조리 경험이 있는 중장년의 여성 근로자가 비교적 많은 편이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워크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