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떤 일을 하나요 ?
밥보다 비싼 후식이라면서 한때 화제가 되기도 했던 커피, 요즘은 한 손에 커피를 들고 걸어가는 젊은이들을 거리에서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커피는 이제 가장 흔한 기호식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생활의 일부라고 이야기하는 애호가들도 많습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커피를 전문적으로 만들고 취급하는 직업인도 생겨났습니다.
바로 바리스타입니다.
바리스타는 우리가 흔히 접하는 커피전문점에서 원두를 선택하고, 커피기계를 활용하여 고객의 입맛을 만족시켜주는 커피를 만들어내는 사람입니다. 이탈리아어로 ‘바(bar) 안에서 만드는 사람’이란 뜻인 바리스타는 우리나라에서 커피를 추출하는 사람을 총칭하는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커피의 맛과 향은 커피나무의 품종과 원산지, 가공방법, 원두의 배합, 볶는 방법, 분쇄 크기, 추출방법 등 커피의 생산 초기부터 마시는 그 순간의 분위기까지 모든 단계에 의해 좌우됩니다. 바리스타는 커피의 신선도 유지와 향의 손실을 줄이고자 원두는 마시기 직전에 분쇄하고, 에스프레소(커피 원액)에 물, 우유, 각종 시럽 등을 첨가하여 고객의 주문에 맞게 커피를 만들어 내는 일을 합니다. 우유거품과 에스프레소를 이용해 보기 좋게 꾸며내기도 하지요. 바리스타 개개인의 성향이 커피 제작방식에 녹아들기 때문에 커피의 맛은 바리스타의 역량에 따라 좌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커피를 만드는 일 외에도 좋은 원두를 가려내는 일, 원두 및 부재료 구입, 저장, 재고관리, 판매촉진, 고객을 유치하는 일까지 모두 바리스타의 일입니다. 이외에도 커피가 어떻게 생산되고, 각기 다른 원두마다 어떤 맛이 나며, 어떤 특징을 가졌고, 무슨 빵과 어울리는지 등 커피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매일 커피를 시음하여 기계의 성능유지를 확인하고, 고객의 의견을 들어 고객의 입맛에 맞는 새로운 맛의 커피를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일부 커피전문점에서는 직접 서빙을 하기도 하며, 기계 및 식기류의 청결상태를 수시로 점검하고, 고객이 업소에 머무는 동안 여유와 낭만을 즐길 수 있도록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도 이들의 몫입니다.
2) 어떻게 준비하나요 ?
과거에는 서비스업이 허드렛일이라는 잘못된 인식 때문에 관련 교육 또한 전무한 상태였으나, 커피를 마시는 고객의 입맛 변화와 커피전문점의 증가로 바리스타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함께 대학에 관련 학과가 신설되었습니다. 이외에도 대학의 사회교육원, 여성인력개발센터, 사설학원 등에서 2~4개월 동안 다양한 이론과 실습을 교육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바리스타에 대한 인기가 커지면서 협회, 평생교육원에서 발급하는 민간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지원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바리스타자격증 1, 2급이 있으며, 그 외에도 커피바리스타, 커피마스타등의 민간자격증이 있습니다.
바리스타로 일하려면 무엇보다 경험이 중요하므로 먼저 레스토랑, 카페, 커피전문점 등에서 실제로 일을 해보는 것이 좋고, 동시에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하여 전문성을 인정받으면 더 좋은 일자리로 취업하는 데 유리하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체계적인 교육을 받으려는 사람, 바리스타 대회에 도전하여 인정을 받으려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3) 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
커피는 이제 하나의 문화가 되었습니다. 세계적으로 커피 원산지는 70개국, 종류는 100종이 넘는다고 합니다. 서양에서는 커피를 마시는 요일, 시간대와 함께 바리스타의 경력에 따라 커피의 가격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바리스타가 전문직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바리스타라는 직업 자체가 외국 커피전문점의 진출과 함께 등장했기 때문에 커피전문점에서 일하는 아르바이트생 정도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기업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2015년 커피전문점 수는 전국에 5만 여 곳으로 전년대비 13.3%가 증가했고, 한 사람이 1주일에 12.2회 하루 평균 두 번씩은 커피를 마신다고 합니다. 커피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고객의 인식도 크게 바뀌었고 카페 창업이나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도 늘고 있습니다. 특히, 늘어나는 커피전문점 속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한 방법으로 전문 바리스타를 고용하려는 매장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점차 도심은 골목상권에서도 대형 커피전문점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커피 메뉴도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커피를 즐기는 사람이 점점 늘면서 커피전문점에서는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전문 바리스타를 필요로 하고 있을 뿐 아니라 국내외 특급호텔 식음료부, 티 전문점, 에스프레소 바리스타, 다국적 커피프렌차이즈 매니저 및 바리스타로도 활동 영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4) 한 걸음 더
세계적인 커피전문점 스타벅스의 CEO 하워드 슐츠는 ”커피에는 영혼을 담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같은 기계를 사용하더라도 누가 만지느냐에 따라 맛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기본적으로는 맛과 향에 대해 민감한 사람이 도전하면 좋은 직업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기계를 사용하여 고객의 입맛을 만족시키는데 머물지 않고, 고객의 입맛과 취향에 따른 서비스까지 갖춘다면 진정한 바리스타로 거듭나지 않을까요? 커피 한 잔에 맛 이상의 정성을 담아낼 수 있는 직업의식은 물론, 서비스 정신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사교적이며 낙천적인 사람에게 적합한 일입니다. 또한, 고객의 입맛에 맞는 커피를 추천하고 소개하는 일도 중요합니다. 커피의 문화, 역할, 상식 등을 공부하고, 고객의 기호를 파악하여 맛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까지 갖춘다면 따라올 자가 없겠죠?
출처) 워크넷
2021-09-161) 필요기술 및 지식
상품기획전문가가 되기 위해 특별히 정해진 교육이나 훈련과정은 없다. 하지만 대학교에서 경영, 경제, 무역, 유통을 전공하거나 의상, 섬유, 식품 등 특정한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 그리고 채용 시 아르바이트나 인턴, 창업 등 해당 분야에서 활동한 경력을 높이 사는 업체도 많으므로 유통 분야의 경험을 쌓는 것도 좋다. 이외에도 사설학원에 개설된 MD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하여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관련 자격증 및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취업에 유리할 수 있다. 상품기획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심리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하고,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과 유행을 이끌 수 있는 능력 등이 요구된다.
2)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상품기획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5-2025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상품기획자는 2015년 약 20.5천 명에서 2025년 약 24.9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4.3천 명(연평균 1.9%)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양한 상품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고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제품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시장 트렌드에 해박한 상품기획자의 역할도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신제품을 기획하고, 기존에 출시된 제품 중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제품을 찾아 알리는 상품기획의 역할도 무척 중요해지고 있다. 국내외 경제환경이 어려워질수록 기업입장에서는 브랜드 관리와 운영을 통해 수익창출을 할 수 있어야 하므로 상품기획자의 필요성이 대두될 전망이다. 인구구조의 변화도 새로운 상품에 대한 기존과 다른 수요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기업은 새로운 시장을 조사하고 소비자의 니즈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할 것이며 이는 상품기획자의 고용증가 요인이 될 수 있다. 생활수준의 질이 향상되고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쇼핑과 여가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데 특히 기존의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모바일을 통한 쇼핑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상품기획자의 고용도 향후 온라인, 모바일 판매 제품을 위한 영역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소매업이나 통신판매업을 하는 기업들은 마케팅 전략강화를 위해 제품을 기획하고 홍보, 판매하는 상품기획자의 역할이 더욱 강화될 것이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3) 출처 : 워크넷
2021-08-251) 직업개요
외식 경영자에게 정보의 조합과 예측을 통해 목표를 제시하고 실행하여 이익을 창출하는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
외식컨설팅은 크게 창업과 경영 두 부분으로 대별할 수 있습니다.
창업의 경우 프랜차이즈 전개, 외식산업체 오픈, 사업타당성, 사업계획, 메뉴개발, 인력구인 등으로 구분되며
경영의 경우 매출증대, 운영, 사업타당성, 서비스 증대 전략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2) 필요역량
첫번째로는, 정직성입니다.
의뢰인에 대한 도덕적 양심을 말하며 성공을 보장하는 컨설팅은 존재하지 않지만 의뢰자가 목표로 하는 바를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빠르게 도달하도록 정직하게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실패를 하게 되면 소모경비를 최소화 시켜주어야 합니다.
두번째로는, 정보화입니다.
많은 경험의 데이터베이스화와 과거, 현재의 사회현상에 대한 데이터베이스화가 중요합니다.
신뢰성있는 정보의 조합과 예측을 통해야 의뢰인의 상황을 정확하게 진단, 설계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전문성입니다.
외식업체를 오픈하는 행위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지만, 개점하는 과정과 경영계획을 수립 진행하는데에는 전문가적 경험 (실무와 이론의 합)이 필요합니다.
3) 컨설팅 사항
- 메뉴의 수와 종류결정
- 메뉴 범위의 결정
- 메뉴의 수익성 분석
- 가격결정
- 메뉴 분석법
- 메뉴 평가법
1) 직무개요
학교 및 사업체의 구내식당 등 단체급식이 필요한 곳에서 음식을 조리한다.
2) 수행직무
3) 필요 기술 및 지식
단체급식조리사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특별한 자격이나 학력 제한은 없다. 다량의 음식을 조리하거나 조리에 필요한 준비를 하므로 취업 후 일정시간 동안의 교육훈련으로 가능하다. 다만 기본적인 음식준비 및 기본적인 조리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4) 임금
단체급식조리사 하위(25%) 1,800만원, 중위값 2,354만원, 상위(25%) 3,00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15년>
5) 직업만족도
단체급식조리사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35%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6)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단체급식조리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다. 학교 및 기업 등에서 조리 업무를 맡는 단체급식조리사는 기업 및 위탁업체에 소속되어 근무한다. 자영 음식점과는 달리 경기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이 아니어서 고용의 큰 변동이 없고, 연 단위 계약으로 위탁 운영되는 경우에도 운영 기간 동안에는 이직이 잦은 편은 아니다. 한편, 업무강도가 높은 편이고 기본적인 조리 경험이 있는 중장년의 여성 근로자가 비교적 많은 편이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워크넷
2021-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