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업개요
외식 경영자에게 정보의 조합과 예측을 통해 목표를 제시하고 실행하여 이익을 창출하는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
외식컨설팅은 크게 창업과 경영 두 부분으로 대별할 수 있습니다.
창업의 경우 프랜차이즈 전개, 외식산업체 오픈, 사업타당성, 사업계획, 메뉴개발, 인력구인 등으로 구분되며
경영의 경우 매출증대, 운영, 사업타당성, 서비스 증대 전략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2) 필요역량
첫번째로는, 정직성입니다.
의뢰인에 대한 도덕적 양심을 말하며 성공을 보장하는 컨설팅은 존재하지 않지만 의뢰자가 목표로 하는 바를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빠르게 도달하도록 정직하게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실패를 하게 되면 소모경비를 최소화 시켜주어야 합니다.
두번째로는, 정보화입니다.
많은 경험의 데이터베이스화와 과거, 현재의 사회현상에 대한 데이터베이스화가 중요합니다.
신뢰성있는 정보의 조합과 예측을 통해야 의뢰인의 상황을 정확하게 진단, 설계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전문성입니다.
외식업체를 오픈하는 행위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지만, 개점하는 과정과 경영계획을 수립 진행하는데에는 전문가적 경험 (실무와 이론의 합)이 필요합니다.
3) 컨설팅 사항
- 메뉴의 수와 종류결정
- 메뉴 범위의 결정
- 메뉴의 수익성 분석
- 가격결정
- 메뉴 분석법
- 메뉴 평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