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호텔외식 서비스마케팅 (Hotel·Food Service Marketing)
호텔외식산업의 상품, 가격, 유통, 광고, 홍보, 선전, 판매촉진 등의 마케팅기법 전략 특성, 구조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여 호텔 외식 서비스 기업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수립능력을 터득케 하고 호텔 외식서비스 트렌드 분석과 고개 중심 전략 수립 능력을 배양한다.

외식서비스실무 (Food Industry Practical Services)

    호텔 , 레스토랑에서 고객접점 서비스를 위한 예약, 안내, 메뉴 주문과 설명 및 추천, 불평처리, 환송, 테이블세팅 등 서비스 실무를 학습한다.


호텔식음료 서비스실무 (Hotel F&B Practical Services)
호텔 식음료부서의 경영조직과 직무분석을 이론과 실무를 중심으로 교육하고, 식음료 상품의 이해와 서비스실무의 능력을 개발하는 교과목이다.
호텔외식 연회실무 (Hotel·Food Industry Practical Banquet)
호텔외식업체에서 요구하는 연회관리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연회 판촉, 연회 예약, 연회 상담, 연회 행사 준비, 연회 기획, 출장 연회를 학습하여 연회예약 업무 및 기물관리, 영업 준비, 실무, 음료 및 주장 관리 등 실무에 필요한 능력을 수립하도록 한다.
호텔외식 기초영어회화(1) (Hotel·Food Industry Basic English Conversation 1)
초급단계의 영어 문법, 인사 및 호텔외식 종사자에게 요구되는 기초적인 영어 활용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인사 및 거주지 표현, 음식 및 운동 표현, 취미 및 활동 표현, 비교 및 특징 표현, 구매 및 안내 표현, 과거 및 희망 표현을 학습한다.
호텔외식 기초영어회화(2) (Hotel·Food Industry Basic English Conversation 2)
호텔외식 종사자에게 요구되는 기초적인 영어회화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초급단계의 영어 문법, 인사 및 간단한 영어 활용 능력부터 단계별로 다양한 주제에 대해 학습한다.
호텔외식 실무영어회화(1) (Hotel·Food industry Practical English Conversation 1)
호텔 및 외식업체 취업을 위한 실질적인 영어 역량을 향상 시키는 전공 교과로 서비스산업 종사자의 접객태도 능력을 키우고 외국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예약, 객실관리, 컨시어지,비즈니스센터, 연회업무 등 상황에서 필요한 영어구사 능력을 배양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호텔외식 실무영어회화(2) (Hotel·Food industry Practical English Conversation 2)
컨시어지 업무 상황, 비즈니스센터 업무 상황, 연회 업무 상황, 체크인 체크아웃 업무 상황, 기타 서비스 업무 상황에 관한 실무 영어회화를 학습하여 호텔외식 종사자에게 요구되는 필요한 영어 회화능력을 배양하여 어학 실력을 향상시키고 국제화 대비할 수 있는 어학 구사 능력을 익히도록 한다.
호텔외식 기초 일본어회화(1) (Hotel·Food Industry Basic Japanese Conversation 1)
호텔 서비스 차원에서 요구되는 일본어 회화를 원활히 구사하기 위한 과목으로 일본어에 대한 기초이론과 문법, 일본어 인사, 초급 일본어를 익히게 하여 일본어에 대한 기초 문법부터 독해 실력을 향상시켜 나가도록 한다.
호텔외식 기초 일본어회화(2) (Hotel·Food Industry Basic Japanese Conversation 2))
일본어의 문법을 명사 과거형 활용 회화, 형용사 활용 회화, 동사 활용 회화, 기간, 희망, 의뢰 표현, 현재진행, 상태, 습관 표현 등 파트별로 나누어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호텔외식 실무일본어회화(1) (Hotel·Food Industry Practical Japanese Conversation1)
세계화 국제화 시대에 발맞춰 앞으로 호텔이나 레스토랑에 근무할 종사원들의 서비스 수준을 향상 시키기 위한 일본어 회화를 호텔외식 업무 상황에서의(관광지 소개, 손님 응대, 허가, 금지, 존중, 겸양) 일본어 구사 능력을 배양한다.
호텔외식 실무일본어회화(2) (Hotel·Food Industry Practical Japanese Conversation 2)
호텔 현장에서 바로 실제적인 일본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전반적인 호텔용어나 레스토랑 용어를 익히는데 목적을 두어 허가, 사과, 부탁 상황, 고객 질문, 존중상황, 호텔, 레스토랑, 외식 관련 기본 어휘를 익혀 호텔 외식업체 취업을 위한 실질적인 일본어 역량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호텔외식 커뮤니케이션 (Hotel·Food Industry Communication)
호텔 기업문화, 직원과 리더, 기업의 가치 문화, 리더십, 협상력 및 대화법, 유머경영을 학습하게 하여 긍정적인 기업문화 조성 방법을 이해하고, 원활한 의사소통과 고객관리 서비스의 질을 향상 시켜나갈 수 있도록 한다.
호텔외식 서비스리더십 (Hotel·Food Industry Leadership)
호텔외식서비스 업무향상을 위한 서비스 리더십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호텔외식서비스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리더십 향상 기법을 통해 서비스 마인드 확립, 자관기리, 고객만족 서비스 전략 능력을 배양 할 수 있도록 한다.
호텔외식 매니저실무 (Hotel·Food Industry Managerial Operations)
호텔외식매니저로서 갖추어야 할 레스토랑기술 관리능력을 고취하고, 이에 요구되는 전문지식을 갖추도록 위생관리, 안전관리, 고객관리, 원가관리, 업장관리,인력관리를 학습하여 Revenue Management에 필요한 계량적 지식과 분석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소믈리에 실습 (Sommelier Practice)
와인 역사 및 분류, 원료포도와 와인 추천, 와인 라벨 및 테이블 서비스, 프랑스 와인 특징 및 테이스팅, 이탈리아 와인 특징 및 테이스팅, 독일 와인 특징 및 테이스팅, 스페인/포르투갈/신흥국가 와인 특징 및 테이스팅을 학습하여 와인 관련 서비스 및 테이블 매너를 습득하고 와인 테이스팅 능력 을 배양한다.
바리스타 실습 (Baristar Practice)
커피 이론과 실습을 통해 커피원두선택, 커피기계운용 그리고 다양한 커피추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외식산업론 (Theory of Food Industry)
호텔외식산업 전반에 관한 기초이론을 중심으로 지식을 전수하고 외식사업의 개념과 관련 사업과의 이해를 바탕으로 외식산업의 특성, 전망, 동향, 국내외 트렌드, 경쟁력 강화, 경영구조 개선, 외식시장 변화와 서비스 전략 등 외식산업에 대한 분석과 마케팅 전략 능력, 기초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칵테일 실습 (Cocktail Practice)
전반적인 음료의 특성 분석을 통하여 다양한 재료의 사용과 칵테일 제조 원리를 학습하고, 식음료서비스에 적용하는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칵테일바 창업운영 실습 (Cocktail Bar Establishment Operation Practice)
성공적 창업을 위하여 기획메뉴와 표준레시피 작성법을 교육하고, 커피와 와인, 칵테일, 전통차 등의 창의적인 메뉴개발 능력을 개발하는 교과목이다.
한식조리 실습 (Korean Food Cooking Practice)
한국 음식의 본질과 바탕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조리기술을 습득하도록 육수 및 국물 조리, 전, 튀김, 구이, 볶음 조리, 면류 조리, 반찬 조리를 실습하여 조리능력을 배양한다.
양식조리 실습 (Western Food Cooking Practice)
서양요리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이론을 익히고, 스톡 및 소스 조리법, 수프, 에피타이저, 샐러드, 생선류, 육류, 가금류 등 조리법을 배워 고급서양 음식 문화를 접하게 하여 변화하는 서구인의 식문 화를 이해하고, 업태별 조리법을 터특케 하여 메뉴개발에 기여 할 수 있도록 실습에 중점을 두어 강 의한다.
일식조리 실습 (Japanese Food Cooking Practice)
일식조리의 기초적인 방법을 이론적으로 익히고, 다시 조리, 사시미 조리, 냄비, 찜, 조림, 구이, 튀김, 초회, 식사, 스시 등 조리법을 실습으로 익혀 전문 조리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케 한다.
외식프렌차이즈 창업 (Food Industry Chain Franchises)
외식산업의 창업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인 메뉴구성, 입지조사, 상권분석, 소비자 동향분석, 주변 경쟁업소 파악, 사업계획서 작성, 손익계획서작성, 마케팅 전략,인적자원관리 등 오픈과정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 필요한 지식과 실무과정을 통하여 졸업 후 실제 창업을 해나갈 수 있는 컨설팅 방법을 다룬다.
고객만족 서비스실무 (Practical Customer Satisfaction)
고객만족 서비스개념, 고객니즈 분석 방법을 이해하고 CS 경영기법을 통하여 고객만족을 통한 기업 이익 창출과, 고객만족 맞춤식 서비스, 고객관리 기법, 서비스 전략과 리더십에 대한 지식터득을 통하여 레스토랑 서비스 기업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호텔경영론 (Theory of Hotel Management)
전반적인 호텔 각 부서에 대한 운영상의 특징, 성공적인 호텔 경영활동을 위한 이론 분석과 실무를 통해 호텔경영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호텔외식 경영실무 (Practice Hotel·Food Industry Economics)
호텔외식산업분야의 경영, 개념 및 관리 방법을 보다 실질적으로 학습 할 수 있도록 호텔 경영 기초, 호텔외식 인사관리, 호텔외식 재무관리, 호텔외식 마케팅, 호텔외식 생산관리, 호텔외식 경영 정보 시스템을 학습하고 이해한다.
제과제빵 실습 (Confectionary and Bakery Practice)
제과제빵 제조 방법, 재료관리 및 도구관리의 기초개념을 이론적으로 익히고, 제빵(식빵류, 과자빵류, 도넛류), 제과(케이크류, 쿠키류, 디저트류, 초콜릿류)를 실습하여 제과 및 제빵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호텔외식산업 세미나 (Hotel·Food Industry’s Business Seminar)
호텔외식산업에 대한 총정리 과목으로 토론과 세미나식 수업기법으로 졸업 후 현장에서 적용 할 수 있는 실무지식을 배울 수 있도록 호텔외식산업 분야의 특성과 전망을 이해하고, 국내외 외식산업 현황에 대한 분석과 발전 대안 제시 등 실무중심의 토론, 발표로 실무 지식을 함양하여 맞춤식 취업전 략을 수립한다.
서비스 실무영어(1,2) (Practical Service English1,2)
2년간 호텔/외식산업에 대한 총정리 과목으로 토론과 세미나식 수업기법으로 졸업 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지식을 배우게 한다. 국내외 외식산업 현황에 대한 분석과 발전 대안 제시 등 실무중심의 토론/발표 능력을 향상시켜 나간다.
서비스 실무영어회화(1,2) (Hospitality English Conversation1,2)
서비스산업 종사자의 접객태도 능력을 키우고 세계화 국제화 시대에 적응하고 외국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영어 회화를 단계별로 나누어 학습하여 어학 실력을 향상시키고 국제화 시대에 대비할 수 있는 어학 구사 능력을 익히도록 한다.
외식사업창업론 (Venture Business in FoodService Industry)
외식사업의 창업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인 메뉴구성, 입지조사, 상권분석, 소비자 동향분석, 주변 경쟁업소 파악, 창업자금계획서, 사업계획서 작성, 손익계획서작성, 마케팅전략 등 오픈과정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 필요한 지식과 실무과정을 통하여 졸업 후 실제 창업을 해나갈 수 있는 컨설팅 방법을 다룬다.
현장실습 (Field Training)
산학협력 차원에서 현장감각을 익히고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호텔, 단체급식, 패스트푸드, 패밀리 레스토랑 등 외식업체에서 실습과정을 통하여 향후 외식업계 전문인으로서 감각을 익히도록 한다.
기초일본어(1,2) (Basic Japanese1,2)
서비스차원에서 요구되는 일본어 회하를 원활히 구사하기 위한 과목으로 일본어에 대한 기초 이론과 지식을 익히게 하며 글로벌 서비스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어학 실력을 갖추게 한다. 일본어에 대한 기초문법에서부터 독해 실력을 향상시켜나가는 데 목적이 있다.
서비스 인성 리더쉽 (Service Leadership)
외식서비스 기업체에서 요구되는 접객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한 대화기법, 언어구사능력, 설득력 향상 등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기초지식을 익히고 고객과의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역할연기 등을 통하여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켜 나간다.
고객만족서비스경영 (CS service Management)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CS 경영기법을 통하여 고객만족을 통한 기업이익 창출과 기업의 이미지 향상에 대한 지식터득을 통하여 레스토랑 서비스 기업을 향상시키고 고객만족을 위한 경영기술, 서비스 기술 향상을 위한 지식을 터득하도록 교육한다.
호텔외식산업개론 (Introduction to hotel & foodservice industry)
호텔외식산업 전반에 관한 기초 이론을 중심으로 지식을 전수하고 학과 전반에 관 한 이해력을 증진시켜 2년 동안 배울 전공에 관한 기본기를 다지는 교과목으로 호텔 외식산업에 대한 입문서 성격의 학문을 배우게 한다.
서비스 커뮤니케이션론 (Principles of Service Communication)
서비스 산업계의 리더로 성장하고 고객관리 기법에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서비스 중심의 대화법과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배우게 하여 원활한 의사소통과 고객관리 서비스의 지을 향상시켜나갈 수 있도록 한다.
커피이론 및 실기(1,2) (Coffee: Theory and Practice1,2)
외식산업의 새로운 분야로 등장한 커피라는 상품을 통해 이론적으로 전문점 분야의 브랜드 가치를 이해하고, 또 상품과 매장의 차별화를 이용한 고객감성경영의 실무를 익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미지메이킹 기법 (Image Making Tactics)
외식서비스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매너에서부터 자기관리, 이미지 관리 등을 익혀 서비스 업계의 리더로 거듭날 수 있는 기법을 익히게 한다. 자아이미지에서부터 이미지 리더십 기법을 배우게 하여 성공적인 외식리더에게 요구되는 자질을 익히게 한다.
외식점장론 ( Foodservice Manager)
호텔외식서비스 업계의 핵심적인 중간관리자인 지배인에 대한 역할과 기수르 관리능력을 고취하고 이에 요구되는 전문지식을 갖추도록 이론과 실무중심의 내용을 교육한다.
레스토랑 서비스 실무(1,2,3) ( Practical Restaurant Service1,2,3 )
외식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무형상품의 하나인 종업원의 테이블 서비스를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기능적인 지식을 더욱 강화하여 업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도구로 발전시키고 또 이용토록 교육한다.
한국요리 이론 및 실습 (Principles and Practices of Korean cooking)
한국음식의 본질과 바탕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조리기술을 습득하여 응용된 한국조리를 개발, 발전시킬수 있는 기초를 다진다.
서양요리 이론 및 실습 (Principles and Practices of Western Cooking)
서양요리에 다한 기초적인 지식과 이론을 익히고 이태리, 블란서 요리 등 고급서양 음식 문화를 접하게 하여 변화하는 서구인의 식문화를 이해하고, 업태별 조리법을 터득케 하여 메뉴개발에 기여 할 수 있도록 실습에 중점을 두어 강의한다.

식공간연출 (Dining space design)
음식을 현대인의 감각에 맞게 진열, 전시하기 위하여 음식의 색상, 디자인, 담는 그릇, 모양 등 시각적인 예술 기능을 익힘으로서 주방에서 조리된 음식의 상품화를 촉진하고, 고객의 시각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이론과 실무지식을 전달한다.
유머경영론 (Humor Management)
외식산업은 감성 서비스 산업이다. 서비스 리더에게 필요한 감성역량과 리더십을 향상시키고 고객감동 서비스 기법을 연출할 수 있는 웃음과 유머, 펀을 배움으로써 고객중심의 기업문화를 창출해 나갈 수 있다. 특히 웃음과 유머가 넘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감성경영의 핵심이다. 이 과목은 서비스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감성능력을 고양시키고 글로벌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와인이론 및 실습 (Wine Service)
급격히 변화하는 소비자의 취향과 미각을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세계적인 와인을 지역별 및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 와인에 관련된 정보를 터득하며, 보다 고급화된 서비스를 습득하기 위해 와인 접대에 필요한 종사원의 업무지식을 이해하도록 교육한다.
외식서비스마케팅 (FoodService Business Marketing)
외식사업의 상품, 가격, 유통, 광고, 홍보, 선전, 판매촉진 등 마케팅 기법에 관한 이론을 전수하여 외식 서비스 기업의 효율적인 운영기법을 터득케 하고 서비스마케팅의 핵심적 요소인 참여자, 물리적 환경, 서비스인도과정에 따른 3P Mix전략의 개념을 터득케 하여 외식서비스 사업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 할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한다.
서비스일본어 회화(1,2) (Service Japanese Conversation1,2)
세계화 국제화 시대에 발맞추어 앞으로 호텔이나 레스토랑에 근무할 종사원들의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일본어 회화를 단계별로 나누어 학습하며, 현장에서 바로 실제적인 일본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전반적인 호텔용어나 레스토랑용어를 익히는데 목적을 둔다.
SAU성공학
대학생으로서 자신을 진단해 보고, 향후 삶의 이정표를 정하여 스스로가 원하는 성공적인 삶을 이룰 수 있도록 자극을 주고, 자신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