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1학년 1학기

1) 생활영어 Practical English

세계화시대에 영어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국민들의 생활습관과 문화를 이해한다.


2) 기초제빵실습 Basic baking practice

기초부터 이해하는 제빵 기술의 습득을 위해 오븐 및 소도구의 명칭과 종류 및 작동법을 배우고, 제빵의 기본 공정을 적용하여 12가지 빵의 제조법을 실습한다.


3) 이태리요리실습 Italian food Practice

파스타와 피자요리의 특징과 다양한 조리법을 습득하고 실습을 통하여 조리기술을 향상시킴으로서 카페와 레스토랑 경영에서 반드시 필요한 능력을 학습하게 한다.


4) 커피바리스타실습 Coffee Barista Practice

커피 이론과 실습을 통해 커피원두선택, 커피기계운용 그리고 다양한 커피추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5) 칵테일실습 Cocktail for Practice

전반적인 음료의 특성 분석을 통하여 다양한 재료의 사용과 칵테일 제조 원리를 학습하고, 식음료서비스에 적용하는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6) 호텔외식카페경영 Hotel Restaurant Cafe Management

호텔외식 & 카페사업의 계획. 개발 및 경영관리 전반에 관한 내용을 외식시장의 형태, 규모, 시장 조사방법 등 이론적 기초를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7) 세계음식문화 Global Food Culture

세계 각국의 음식을 기후, 종교, 문화와의 관계 속에서 살펴보고, 그 지역의 풍경과 언어, 민족 집단의 음식문화를 이해한다.


1학년 2학기

1) 라떼아트실습 Latte art practice

우유 거품을 이용하여 에스프레소커피 위에 하트, 튤립, 나뭇잎 등 그림을 표현하는 창작활동 능력을 배양한다. 라떼아트 능력을 훈련하며,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학습한다.


2) 고급제빵실습 Advanced baking practice

기초제빵실습에서 익힌 기술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첨가물을 활용한 응용기술을 함양시킨다. 기본 반죽에서부터 스펀지 도우, 액종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발효와 익힘법을 배우며, 특수 재료를 이용한 기능성 제빵을 만드는 실습을 한다.


3) 떡제조실습 Rice cake manufacturing practice

우리나라 떡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주요 재료의 곡류, 두류, 과채류 등과 같은 재료와 조리과정을 익히고 다양한 종류의 떡을 제조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4) 와인소믈리에실습 Wine Sommelier Practice

와인의 역사 및 분류, 포도품종, 와인 추천, 와인 라벨 및 테이블 서비스,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스페인, 포르투갈, 신흥국가 와인의 특징 및 테이스팅을 학습하여 와인서비스의 능력을 배양한다.


5) 카페브런치실습 Cafe Brunch Practice

카페 베이커리에서 간편한 식사 메뉴의 샌드위치, 치아바타, 바게트, 에그 베이컨 크레이프, 에그 베네딕틴 프랜치 등의 레시피 작성, 조리, 시식, 평가 등의 브런치 메뉴를 제조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6) 취창업과 진로 Entrepreneurship and Career

계획적인 취업 및 창업 계획을 세우고, 이를 위한 목표를 세우며 달성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계획을 수정 및 발전시키며 주도적인 삶을 고취한다.


7) 직업기초-대인관계역량 Interpersonal competency

바리스타 실무를 수행함에 있어 접촉하게 되는 사람들과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원만하게 지내는 팀워크 및 갈등관리, 협상, 고객서비스 능력을 배양한다.


2학년 1학기

1) 커피로스팅실습 Coffee roasting practice

로스팅의 개념과 원리에 대하여 살펴보고, 로스팅의 단계별 특징과 물리적, 화학적 반응에 대한 원두의 특성변화, 블렌딩, 핸드드립 커피추출 등을 학습한다.


2) 카페베이커리실습 Cafe Bakery Practice

카페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고 베이커리 사업의 이익에 기여할 수 있는 합리적인 수준의 시제품을 기획, 제조, 평가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3) 퓨전떡실습 Fusion rice cake practice

우리나라 전통 디저트 떡카페의 메뉴 개발과 퓨전떡 기반의 디저트상품을 개발하여 실제 창업에 필요한 다양한 실무적 역량을 학습한다.


4) 칵테일바창업운영실습 Cocktail bar start-up operation practice

칵테일의 새로운 메뉴개발을 위하여 시장과 고객의 동향을 분석하여 신메뉴의 대중성, 다양성, 차별성을 갖춘 메뉴개발을 익힌다.


5) 호텔경영론 Hotel Business Management

전반적인 호텔 각 부서에 대한 운영상의 특징, 성공적인 호텔 경영활동을 위한 이론 분석과 실무를 통해 호텔경영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6) 카페창업론 Theory of cafe start-up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한 마케팅 계획, 활동을 수행하고 매장의 이익을 위해 매출관리, 원가관리, 인건비 등을 관리하는 능력을 익히고 메뉴에 대한 지식과 품질을 확인 및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7) 직업기초-정보역량 Information competency

바리스타의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찾은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하고, 관리하며, 이를 업무 수행에 활용하는 컴퓨터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2학년 2학기

1) 제과실습 Confectionery practice

제과 이론을 바탕으로 반죽법, 팬닝, 굽기 절차를 이해하고 스펀지케이크, 쿠키, 구움과자, 파이 등 제조에 적용하여 기초적인 제과기술을 학습한다.


2) 카페메뉴개발실습 Techniques in Developing Cafe Menus

카페에서 고객에게 응용 에스프레소 커피음료 제조 및 라떼아트 실습을 통해서 커피매장 서비

스 수행 및 커피매장 경영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서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3) 바리스타이미지메이킹 Barista Image Making

호텔/외식/카페 등에 필요한 서비스의 기본 지식과 실무이론을 배우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외적 서비스 경영마인드를 갖게 한다.


4) 호텔외식서비스실무 Hotel dining service practice

호텔 레스토랑, 바, 연회장의 직무분석에서 필요로 하는 식음료상품의 이해, 레스토랑 서비스 실무의 능력을 개발하는 교과목이다.


5) 호텔외식마케팅론 Hotel Restaurant Marketing Theory

마케팅의 기본 개념, 마케팅 전략을 학습하고 이를 활용하여 고객관리 기법을 통해 마케팅 지식을 고취한다.


6) 졸업작품전 Graduation exhibition

학생들이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발휘해 커피, 칵테일, 와인, 카페베이커리, 떡카페 등 다양한 분야의 창작 작품을 만들어 전시하는 교과목이다.


7) 단기현장실습 Short Term Field Training

현장을 실질적으로 경험해보는 교과목으로 여름,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산업체 현장을 사전에 경험해 봄으로서 학생들의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여 취업률 향상에 기여한다.